본문 바로가기

2020/10/20

(5)
제14차 코칭스터디(번외) <김미경의 리부트(9/22-10/20)>를 마치며 - '참여자' 후기 모음 어느 덧 15번째 코칭스터디를 진행하고 참여하고 있지만, 이번 14번째 스터디는 단연코 무언가 달랐습니다. 그게 뭐였을까. 어제 스터디 전체 종료 후, 몇 번 곱씹었어요. 그리고 얻은 것은 어제 스터디 중 말씀드린 것처럼, 에 있었다 입니다. 코치들이 모여있는 그룹은 여타 다른 관계들보다 조금 더 우호적인 것은 사실입니다만, 모든 코치들의 모임이 이렇지만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 우리는 무엇이 달랐을까요. 여러분들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안전지대(safe zone)'였습니다. 따라가는 데 있어 조바심이 든다. 막막하다. 잘 안 된다는 각자의 경험들도 나눌 수 있는 자리, 내가 하다보니 이런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이런 생각이 든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마음껏 말해도 지지 받을 수 있는 자리. 자신만의 속..
제14차 코칭스터디(번외) <김미경의 리부트(9/22-10/20)을 진행하며 5주간 작성한 나의 스터디 진행일지 어제 스터디에 대한 리뷰부터 :-) 1차 스터디를 돌아보며 내용: Part 1. 대전환을 두려워하지 말라 일정: 2020년 9월 22일 화요일 21:00-22:40 [스터디의 흐름] - 스터디 진행 목적 나눔: 코칭스터디 '삼시옷'의 번외편. 많은 분들이 코칭비지니스를 어려워한다는 것을 알게 됨 (부산지부 월례세미나 강의의 경험: www.artistcoach.co.kr/738 , 이 그룹 내에서 1명 이상의 동료 코치를 만나가시길. - 스터디 진행 방식: 매 주차마다 책의 해당 파트를 중심으로 하되, 각자의 리부트 프로젝트 관련 경험담과 그와 관련 질문을 나누는 방식으로 하기로 결정함. 특히 '사전질문' 나눔은 책을 읽으며 떠오른 것을 나눠도 좋고, 한 주 자신의 리부트 경험을 토대로 나누어도 좋음. 매..
제14차 코칭스터디(번외) <김미경의 리부트(9/22-10/20)>를 참여하며 5주간 작성하는 나의 #독서노트 책: 김미경의 리부트 : 코로나로 멈춘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법 2020년 9월 15일 화요일 - 1주차 스터디 관련 안내 완료 :-) - 나의 실천: (이미 읽었지만) 한 번 더 읽고 내 것으로 만들기 & 질문 도출해 보기 - 책 내용 속 문장들 : Part 1. 대전환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코로나 이후 세상에서 살아남는 법을)찾아내야 했다. 이 위기를 넘길 방법을. 직원들을 지켜낼 방법을. 그날부터 나는 다른 아침을 살기 시작했다. (p.6) : 단서를 채집하기 시작, 전문가 직접 만나 인터뷰, '이것 그저 위기가 아니야, 다른 세상으로 들어가는 문이야' (p.7) "코로나 이전에 했던 사업 방식을 완전히 '리셋reset' 해야 해. 아까워 하지 말고 필요 없는 것은 다 초기화하자. 이제부터 ..
[진행완료] 제14차 코칭스터디(번외) <김미경의 리부트(9/22-10/20, 매주 화요일 21:00)>, 인증코치 자격 소지자 대상, 선착순 15-20명 "무엇에 대해 함께 공부하나요?" 스터디 교재: : 코로나로 멈춘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법, 김미경 저, 서울: 웅진지식하우스 스터디 교재 선정(추천) 이유: 전문코치를 업으로 하는 모든 코치들의 화두일 것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 전문코치들은 비지니스 차원에서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 현재 하고 있는 비지니스의 전략을 어떻게 변경해야 하는 것일까. 위기는 기회일 수 있듯, 우리 코치들의 업은 면대면 못지 않게 비대면에서도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면이 분명이 있지요. 이 부분에 대해서 전문코치들이 머리를 맞대어 각자 좋은 통찰을 나누고, 각 통찰을 자신의 일에 적용하며, 궁극적으로는 코칭시장, 이 업계의 확장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전문코..
[후기] S코치님(MCC)과의 멘토코칭(10/19)을 받고 "나의 만 3년에 대하여" 다양한 코치님들께 최근 코칭을 받고 있다. 그러면서 말로 형언할 수 없는 무언가에 대한 스펙트럼이 급속도로 확장하고 있는 느낌을 받고 있다. 특히 MCC 코치분들의 코칭 역량은, 국제코치연맹 역량모델을 글로 배우는 것을 넘어서 몸과 마음으로 체험하게 한다. S코치님과는 1:1 코치더코치(코칭수퍼비전)을 받고, 멘토코칭도 이어서 신청드리게 되었다. 하고 나서 느낌은 아, 이게 고객의 존재(Being)을 진정으로 다루는 코칭이구나였다. 고객의 존재 그 깊이를 터치함으로써 그 표면적인 행위(Doing) 영역들이 자연스럽게 다루어지는 그런 선순환. 내 삶의 본질, 그 핵심에 '자기실현'이란 단어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한 번 더 강렬하게 남은 시간이었다. 코치님과의 코칭을 통해 조금 더 나의 '만 3년'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