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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Coach for ARTIST of life. * E-mail: heeso@artistcoach.co.kr 국제코치연맹 인증코치(PCC)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KPC) 연세대학교 상담코칭학 석사 전공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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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향 (PCC,KPC) (653)N
[모집 中] (6)N
<홍성향 코치 Profile> (3)
<희소코치의 성장일기> (10)
1) 1:1 라이프코칭 [후기] (39)
2) 코칭수련: 그룹 수퍼비전 (13)
3) 코칭교육: '3Cs I Basic(20h)' (6)
3-1) 코칭수련: 실습 (월1회) (18)
3-2) 코칭수련: 코칭스터디 (20)
4) 코칭 관련 강의(워크샵) (1)
기타: 통찰력게임 (4)
<기타 기록(정리중)> (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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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그라운드 룰>

1. 시작일 공지된 코칭실습 파트너와 해당 기간 동안 코칭실습 1회 이상 진행합니다. (실습 1회의 기준: 최소 30분 이상 120분 이하 60분 추천)

* 이 달의 기간: 2021년 1월 9일 부터 2021년 2월 8일까지 (시작달만 특별히 이렇게 진행된 후, 2월부터는 1일 - 28일 이렇게 끊어짐을 미리 양해 바랍니다. 겹치는 기간이 있으니 이를 잘 감안하셔서 실습하시길 바랍니다.)

 

* 멤버십 멤버라는 것은 월 1회 랜덤으로 코칭실습 파트너에 매칭되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며(월 1회 코칭실습 도전에의 동의), 열외되는 월은 없습니다.

* 실습 관련하여 상호 피드백은 가급적 지양합니다. 서로 코칭실습을 정기적으로 하게 북돋우는 사이가 되길 바랍니다. 피드백을 한다면, 가급적 상대 참여자의 잘한 점을 격려해 주시고, 스스로의 부족한 점을 더 잘 돌아보는 데 집중합니다.

* 실습 관련하여 파트너와의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는 담당 코치(저)에게 개별적으로 논의합니다.

 

 

2. 코칭 실습 완료 후, 해당 기록을 관련 포스팅에 <댓글>로 남깁니다. 이 기록을 기준으로 실습 프로젝트 수행 여부를 확인합니다. 댓글 시, 자신의 본명을 써도 좋고, 필명을 써도 무관합니다 (주의할 점: 댓글 내용 중 상대 참여자의 개인정보가 드러나지 않도록 합니다. **코치 윤리 규정)

관련 포스팅 주소: https://www.artistcoach.co.kr/816

 

* 실습 관련 댓글에 대한 공지

1) 댓글 양식: 코칭실습한 날짜, 실습한 시간, 코칭 형태(전화/면대면), 코칭실습에 대한 셀프 피드백

(예) 2020-07-13, 10:30-11:30, 1:1 전화, 2)-(4) 참조

 

2) 코칭실습에 대한 셀프 피드백은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1) 코칭실습 전 코칭 메뉴얼 1회 복습(간략히) 합니다. 월 1회라도 메뉴얼을 펴보려 노력합니다. 

(2) 코칭실습 시작 전, 이번 코칭에서 특별히 노력해 보고 싶은 역량 포인트를 작성해 봅니다.

(3) 코칭실습 합니다. (철학과 기본역량 3가지를 주안점에 둡니다.)

(4) 코칭실습 후, 자신이 잘 해보려 시도했던 부분에 대해 자가평가합니다. -> 이 내용을 '댓글'에 적습니다. 

A. 스스로 시도해서 잘했다고 생각하는 부분과 B. 조금 더 노력해 보고 싶은 부분을 적습니다. 

코칭실습에 있어 궁금한 점이 있었다면 적어두어도 좋습니다. 

이에 코치가 답변을 드리거나 삼시옷 멤버십 단톡방에서 그와 관련된 토론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3.코칭일지(Coaching Log, 엑셀파일)에 이 달의 실습 기록을 적습니다.

 

멤버십 기간 중 인증코치 자격에 도전하실 분들은 제게 따로 문의 주세요. 같이 도전해 보아요! 

 

 

+ 2021년부터 적용되는 사항

* 실습 댓글에 대한 인정은 해당 월의 기간 마지막 일까지만 인정합니다. 그 이후 댓글 작성은 해당 실습실행일이 기한 내에 벌어졌다고 해도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는 코치로서 로그 기록을 제 때 하는 것의 습관이 중요한 역량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희소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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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021.01.24 21:16 Sujii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1.21, 21:00-21:43(43분), 1:1 전화
    2) 셀프피드백
    - 노력했던 부분: 감정반영, 고객이 무엇을 겪고 있고 어떤 상태인지 내면에 집중하기
    - 잘한 부분: 내면에 숨어있는 니즈에 집중하고, 고객이 정말 해결하고 싶은 부분이 무엇인지를 끄집어냈다
    - 부족한 부분: 질문이 다소 길었던 부분이 아쉽다. 내 얘기는 최소화하고 고객의 얘기를 최대한 많이 담고 싶다.

  3. 2021.01.25 15:11 김진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1-23 11:00-11:30 1:1 전화
    A. 자주 사용하는 단어를 주제와 연결
    B. 대략적인 실행계획을 설정했으나 구체적인(당장 할 수 있는) 실행계획이 없음

  4. 2021.01.29 23:58 초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01-26 21:03-21:33 1:1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스윽하고 액션플랜 넘어가보리
    - 잘한 점: 목표를 확장시켜나가며 Target Hierarchy 합의 (세션목표, 주제목표, Being 목표)
    - 아쉬운 점: Being 목표 관련하여 다소 약했다는 생각이 든다. 조금 더 이슈를 넘어선 존재를 깊게 다루었으면 어땠을까. 고객이 볼 수 있는만큼만 함께 보고 그 넘어로 시선을 넘겨보지 못한 점이 아쉽다

  5. 2021.01.30 10:17 신고 라이프코치황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1/30, 9:00-10:00 1:1 전화
    - 포인트 : star 과정 밟기
    - 잘한점 : 시간 내에 마무리한 점. 15분간 스토리 듣고 타겟 설정 후 30분간 코칭 대화, 5분간 액션플랜 구체화한 점, 액션플랜 구체화할 때 자원이 없다고 느끼는 고객의 상태를 고객이 직접 이야기한 것을 상기시켜주어 다시 자신의 자원을 파악하도록 한 점.
    - 아쉬운점 : 리캡 단계가 많이 부족했다. 마지막 단계에서 좀 더 머무르며 고객이 실행계획을 실행할 의지를 더 단단하게 하도록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 이 후 단계 : 리캡 다시 공부하고 전략 세우기.

  6. 2021.01.30 15: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2021.01.30 2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1-17 21:10-21:50, 1:1 전화
    1. story단계와 target 단계에서 다루면 좋았을 것들(자신의 입사초기 떠올리기, 기억에 남는 선배 떠올리기, 지금 이 후배와의 관계를 다루는 것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등)을 코칭 끝부분에 다루어 아쉬웠다.
    2. 내가 궁금한 것을 질문할 때 고객이 그 질문을 어려워함. 특히 나는 being(big target)을 다루고자 한 의도로 질문한 것을 어려워하거나 이해를 못하거나 대답이 피상적으로 제자리에서 맴돌고 있는 경험을 많이 한다. 내가 사용하는 단어(언어)의 문제일수도, 고객의 사고의 흐름에 맞추지 않은 걸수도. 말로 표현하는 것은 항상 어렵다!


  8. 2021.01.31 03:22 김다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1-30, 21:08-21:38(30분), 1:1전화
    1) 포인트: 고객의 존재에 집중해보기
    2) 잘한점: 메타포, 시각화를 이용해 고객이 being에 가깝게 다가가고 에너지가 올라감 / 고개의 언어를 사용해 이야기함 / 고객이 말한 주제와 목표를 마지막에 다시 점검함
    3) 아쉬운점: 고객의 being 에 더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다가갔으면 좋았을 것 같음

  9. 2021.01.31 1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 1 31 11:00-11:30 1:1전화
    노력한점 목표를 명확히 하기 리액션 줄이기
    잘한점 침묵을 유지하고 과한 리액션을 줄였다
    아쉬운 점 고객과 목표합의가 좀 더 명료햇으면 좋았을거같다

  10. 2021.01.31 14:58 D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01-31 14:30~15:00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 노력했던 부분 : 고객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고객이 말한 단어에 집중해서 의미를 파악하고 이끌어 가기
    - 잘한 부분 : 고객의 단어에 최대한 집중하려 한 점
    - 아쉬운 부분 : 진행하다 보니 Target과 Action 플랜이 왔다 갔다 하는 느낌..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단계가 타겟인가? 액션플랜인가? 스스로 혼란에 빠짐;;;;)

  11. 2021.01.31 17: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1-26, 21:30-22:00(30분),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 STAR모델에 맞춰 대화 진행하기
    - 잘한점 : 정해진 시간 내에 모델에 맞춰 대화한 것
    대화를 통해 드러나지 않았던 문제의 원인이
    되는 감정을 깨닫게 해드린것
    - 아쉬운 점 : 구체적인 해결방법까지는 도출 못한 것
    - 노력할 점 : 나와 비슷한 상황에 에고가 끼어들지 않게
    더 신경쓸 것. 닫힌 질문하지 않을 것.

  12. 2021.01.31 18:02 최나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1-30 20:30-21:00 1:1 전화
    A. STAR모델 처음부터 끝까지 30분 내에 전부 다루기
    B. 신경을 썼던 부분의 흐름은 자연스러웠으나, 공감, 고객의 언어 활용이 부족해 깊이가 깊어지는 느낌이 부족해 아쉬웠습니다

  13. 2021.01.31 18:52 안지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01-31, 14:00-14:30 1:1 전화
    2) 셀프피드백
    - 목표 : 그냥 듣는 것이 아니라 코칭으로서의 듣기에 집중하기
    - 잘한 점 : 최대한 호기심이 드는 쪽으로 질문을 미리 고민하지 않고 코칭하려 한 점
    - 노력할 점 : 코칭 실습에 대한 긴장감(배우는 측면에서의 긴장감)이 전에 비해 떨어진 느낌을 스스로 느낌. 좋은 질문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할 것 같다. 양보다 질에 집중할 것.

  14. 2021.01.31 22:02 현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01-22, 21:00-22:00(60분), 1대1전화

    30분 실습이 아니라 60분 실습을 진행하여, 고객이 보다 코칭 주제에 몰입하여 이야기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려 했다. 코치가 예상하는 대화의 방향이 아니라 다른 분위기로 흘러갈 때, 코치가 적절히 개입해서 이야기의 분위기를 전환 시킬 수도 있다는 부분도 배울 수 있었다. 더불어 고객과의 라포형성이 얼마나 잘 되어있느냐에 따라 질문의 질과 깊이가 달라짐을 느낄 수 있었다.

  15. 2021.02.01 07:10 김광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1-31 11:30~12:00(30분), 1:1 전화
    - 포인트: STAR 대화모델에 집중하기
    - 잘한점: 가급적 대화모델의 기본 질문을 하려고 한점
    - 아쉬운점: 쉬운 주제는 아니었으나, 고객의 언어로 듣기위해 기다려주기 보다는 '마중물' 차원에서 나의 의견을 자꾸 제시하려 한점

  16. 2021.02.01 11:12 이민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01-31 09:00~09:40(40분)
    2) 셀프피드백
    - 실습 시간이 조금씩 늘어나면서 조급하기만 했던 마음이 아주 조금씩이나마 안정이 되어감을 느꼈습니다.
    - 매번 비슷한 패턴의 질문을 하게 되어, 좋은 질문들을 생각해 보아야 하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17. 2021.02.02 08:44 김소영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1-29 06:50~07:30(40분) 1:1 전화 (김미희 코치님)
    - 고객의 화두 이면에 있는 니즈를 만날 수 있도록 돕기 (목표)
    - 공감 인정의 말은 자연스럽게 나왔으나 고객이 주제를 잘 정하도록 주제합치를 돕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낌. 조금 더 대화를 하며 다양한 각도에서 대화하다가 주제를 정리하게끔 진행

  18. 2021.02.02 21:07 진정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01-30 9:40 ~ 10:00 (20분) 1:1 전화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 존재를 듣기, 고객의 에너지 듣기, 자원 발견
    - 잘한점 : 길게 설정된 목표를 다시 명료하게 정리하여 제안한 점(세션 목표의 명료화) /
    - 아쉬운 점 : 고객이 이미 말한 내용을 포인트를 못 잡을까라는 염려로 되풀이 하지 않고 군더더기 없이 질문을 했더라면... / 존재에 대한 질문에 대한 대답이 액션 플랜으로 나와서 바로 다음 액션을 묻는 질문을 해버림(존재 어디로 갔니 ㅜㅜ)

  19. 2021.02.04 10:44 임지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01-17 8:00~8:30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포인트 : 고객과 함께 하는 시간에 집중하기
    -잘한점 : 고객의 이야기에서 자원이 무엇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들으려고 한 점
    -아쉬운 점 : 고객의 정서적인 부분도 함께 챙겨갔으면 더 좋았을 것 같음. 코칭의 내용을 내가 정리하고 돌려주려고 하기 보다 고객의 말로 정리해볼 수 있게 하면 더 좋을 것 같음.

  20. 2021.02.08 23:09 김산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1-28 18:55~19:25 1:1전화

    A: 고객이 원한 대화의 주제 이면의 고객의 니즈를 고객이 느끼고 만나고 일상생활 속에서 알아차릴 수 있도록 돕기(고객은 왜그런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고 싶었고, 진짜 이유는 무엇인지 나도 궁금했음)
    B : 고객이 이야기 나누고자 한 주제 이면의 니즈를 알았음에도 그것을 공감하고, 함께 충분히 나눠주지 못하고, 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욕심이 앞서서 계속 불필요한 말을 많이 하게 되었음. 진짜 마음을 만났다면 그것을 진심으로 충분히 느끼고 공감할 수 있었어도 좋았겠다는 생각이 듬.

  21. 2021.02.09 13:39 양임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01-30 9:15 ~ 9:30 (15분) 1:1 전화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 KAC자격시험을 앞두고 15분 안에 STAR모델 잘 진행해 보기
    - 잘한점 : 시간 내 빠짐없이 모든 단계 진행, target단계에서 고객의 리얼이슈를 알아차리고 거기에 맞춰 흐름을 잡은 점
    - 아쉬운 점 : 질문을 짧고 임팩트있게 던져야 하는데 사족을 붙여 길게 질문을 던짐점이 아쉬웠음..ㅠㅠ

 

 


2021년 1월 10일 일요일 14:00-15:30
1:3 그룹 코칭수퍼비전 후기

한 #전문코치 로서도, #코칭수퍼바이저 로서도 #코칭수퍼비전 을 정기적으로 받기도 하고, 하기도 하려 노력합니다. 코칭수퍼비전은 제 개인적으로 그냥 코칭할 때보다 훨씬 더 고도의 에너지가 듭니다. 코치와 고객 두 사람 모두에게 집중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그러면서도 그 대화 속에서 코칭의 본질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도 살펴야 하기 때문에, 한 번 하고 나면 수퍼바이저로서도 수욱 크는 느낌입니다. 

올해 초, 다시 작년에 공부했던 #국제코치연맹 에서 새롭게 발표한 8가지 역량에 대해 공부한 것을 펴서 읽어봐야겠다고 다짐합니다. 누군가가 듣고 있는 걸 아는데도 코칭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모두들 수고했습니다. 

 



[오늘 수퍼비전 속 주요 피드백 나눔]
- 코치는 주어진 시간 내에서 최선을 다해 코칭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타이머를 가지고 시간관리하며 수련하기) ** 15분이 코칭하기에 짧다는 코치의 전제가 세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객이 코칭주제를 말할 때 쓴 단어들에 주목하자. 거기에 우리 대화의 출발점이 있다: (예) 의연하게, 감정적으로 크게 동요하지 않고 등
코칭 주제에서 Target(코칭목표) 도출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의 중요성
- 고객이 가지고 온 주제(표면적인) 너머 진짜 주제(real issue)를 발견하는 힘은 고객이 자주 쓰는 단어에서 찾을 수 있다. (예) 과연 그럴 수 있을까, 두려웠어요, 공감할 수 있을까. 두렵고. 등

(추가)
* 호흡을 조금 더 길게 가져가며 대화 사이에 공간(space)을 의식적으로 더 만들어 본다.
* 고객이 말하는 것 너머의 에너지를 감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떨어지고 있는지, 높아지고 있는지. 
* 고객 존재(Being)를 다룰 때 일어나는 알아차림 순간들. 


[참가자들의 후기]
A님: 코칭실습을 하며 스스로 잘 하고 있는지, 어떤 부분이 강점이고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하는지 잘 모른 채로 실습을 이어왔던 것 같습니다. 제 코칭역량에 대해 객관적으로 보고 싶던 마음이 있었는데 수퍼비전을 통해 점검해볼 수 있었고, 어떤 역량을 더 키워가야할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수비를 받으며 아하 모먼트가 일어나는 느낌이 들었고, 배움이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B님: 오랜만에 받아본 수퍼비전을 통해 저의 코칭에 대한 객관적인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평소에 걱정하던 부분들에 대해 점검할 수 있었고 놓치거나 약하게 작용한 부분들을 다시한번 상기시키는 시간이었습니다. 알찬 시간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님:  꾸준히 코칭 실습을 해왔지만 제가 하는 방법이 맞는 건지 잘 되고 있는 건지 항상 궁금했고 객관적인 시선으로 피드백을 받아보고 싶었는데 이번 수퍼비전을 통해 현재 저의 코칭의 위치를 알게 된거 같아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STAR모델에서 Target에 집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았고 겉으로 보이는 표면적 이슈가 아닌 그 안의 real issue를 볼 줄 알아야 하며, 그것은 고객이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단어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중요한 배움도 얻게 됐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다시 한 번 좋은 기회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Posted by 희소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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