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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Coach for ARTIST of life. * E-mail: heeso@artistcoach.co.kr 국제코치연맹 인증코치(PCC)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KPC) 연세대학교 상담코칭학 석사 전공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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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25일 수요일 21:10-22:50

 

 



우리는 왜 우리 자신에게 유독 엄격한 걸까요. 저도 이 문장에서 예외는 아닙니다. 저 역시 요즘 따라 코칭이 너무나 어렵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코칭 마치고 나서 머리를 자주 벽에 박게 되고, 좌절하고, 자책하는 제가 있습니다. 

오늘 코칭 시연을 보며, 이미 탁월한 실력을 갖춘 코치가 자기 자신을 부족하다 느끼는 것에 안타까웠습니다. 이미 충분한데, 코칭하는 스스로에 대해 의심하는 시기를 보내고 있다는 그 분에게 뭐라 할 말이 없는 것은 저 역시 거의 대부분 그런 마음으로 이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이에 오늘 밤 이렇게 정리해 보고 머리를 비워보려합니다. 우리가 처음 코칭을 배울 때보다 코칭에 대해 그래도 많이 알게되서, 그 면적이 넓어지고 다양해져서, 아는 게 많아져서 그만큼 우리 자신은 더 나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것이 많이 보여 부족해 보일 뿐이라고. 그대여, 그리고 나 자신도 화이팅. 조금만 더 우리 자신을 믿어봅시다. 저 부터! 

홍성향 드림 


 


[오늘 수퍼비전 속 주요 피드백 나눔]
- 라포 형성 good: 상대의 상황, 최근 액션을 기억하고 언급해주며 자연스럽게 말을 열어가는 것
코칭 세션 끝에 얻고 싶은 것(만족할 것 같은 상태)에 대해 명확히 하는 것의 중요성 + 그리고 그것을 코칭 끝날 때 한 번 더 언급해주는 것의 힘
-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에 대한 깊은 호기심에 대하여: 누군가를 이끄는 역할 너머에 고객의 욕구는 무얼까, 존재는 무얼 원하고 있는 걸까
- 수퍼비전 포인트: 멍해지며, 마음이 뿌옇고, 표현이 잘 안나오는 것에 대해, 하고 싶은 질문이 아닌데 다른 질문이 나올 때에 대해 -> 뱉고 싶은 표현이 나에게 익숙하지 않아서 -> 그럼 많이 해 보면 되겠다! 자유롭게 해보자. 나의 역량을 의심하지 말고 자신있게 뱉어보자. 
고객 스스로 자신이 시도하고 노력한 것에 대해서 언급하게 하여 에너지를 높이는 것. 이미 시도한 것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해주는 것의 힘
고객의 주요 감정과 통찰을 잇는 질문: 예) 지금 그 순간을 떠올리니 두려움, 부담감과는 어떻게 연결되나요?
- 고객의 표현을 코치가 감지한 느낌대로 다시 정리해주는 것 



- - - 


A님: 반년만에 다시 받게 된 수퍼비전. 사전안내와 동의 메시지를 받자마자 수퍼비전 방식의 업그레이드가 보였다. 실.습.녹.음. -희소코치님은 항상, 언제나, 늘, 개선을  위해 변화하고 발전하신다.-


녹음이라는 게 쑥스럽고 민망스럽지만 이것만큼 효과적인게 없음을 이번 수퍼비전을 통해 새삼 깨달았다. 녹음파일을 함께 들으면서 내가 초반에 이야기했던 '집중적으로 수퍼비전 받고싶은 부분'에 해당하는 순간이 나오면 바로 멈춤!하고 코치님께 자세히 설명할 수 있었다. 그 코칭장면에서 내가 생각하고 느끼는 것과 실제 고객은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그리고 채점자의 객관적인 평가(나의 질문과 코멘트가 KPC시험 채점기준 중 어느 항목에 해당하고 어떤 평가를 받을수 있는지 알려주신다)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평소 실습하면서 자신없는 부분, '이게 맞나?'가 반복되던 궁금증과 답답함이 해소됐다. 

희소코치님은 무조건적 칭찬이 아닌, 코치의 시각에서 인정해주신다. 어떤 점에서 이 질문과 멘트가 좋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신다. 마찬가지로 코치의 시각에서 피드백해주신다. 고객의 이 말은 마지막에 한 번 더 확인해주면 좋다, 고객의 이 말 뒤에 다시 한번 의미를 물음으로써 고객의 being(존재)에 다가설수있다, 등등.  
수퍼비전을 앞두고 평가받는다는 두려움으로 망설이게 되는데, 희소코치님과 하는 수퍼비전은 평가를 받는게 아니라 본인의 실습을 다시한번 마주하여 스스로 성찰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다. 내가 코치로서 어느 지점에 서있든지, 그 자리의 나를 존중하고 인정하고, 계속 나아갈수있도록 격려해주시는 코치님...희소코치님은 모든 순간에 코치로서 존재하신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B님: 사이시옷 상반기에 꾸준히 참여하고 받게된 수퍼비젼 선물. 지난 토요일 예정이었으나 사정상 참여가 어려워 불참하였는데 이렇게 귀한 시간내어 아기재우고 진행해주신다. 감동이다. 

 

오늘은 하루종일 내일 있을 스터디 진행을 준비하느라 수퍼비젼에 대한 긴장감을 가질 수도 없었다. 아이들도 재워야하는데 손님이 오셔서 그냥 패스하고 역할은 운명에 맡기려했는데.. 고객역할에 당첨. 은근히 마음이 놓였다. 코치해도 괜찮은데.. 고객하니 좋았다. 

 

녹음방식으로 진행된 코칭. 파트너는 코칭스터디에서 마음속으로 조용히 좋아하던 A코치님과 파트너가 되어 코칭을 받게되는 행운의 날. 즐겁게 코칭을 받았다. 그리고 녹음을 들으며 수퍼비젼을 받는데 코칭받을 때와는 전혀 다른것 들이 보인다. 고객의 입장에서도 알아차림이 깊어지면서 즐겁게 받았던 코칭의 가치가 100배가 되는 순간. A코치님과 희소코치님의 코멘트가 어울어져서 고객역할을 했던 나에게는 코칭이야기가 코치로서 기억하고 싶은 장면으로 전환되었다.

 

A코치님의 기존에 가지고계션던 섬세한 이야기들이 더욱더 진한 라포가 형성되었고, 파워있는 질문들로 예상하지도 못했던 알아차림이 다가온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즐기고 싶었던 마음, 나를 가로 막고 있었던 것들은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부담감이었던 것을 통찰로 이끌어주신 코치님.아주 탁월했다. 훌륭했다. 그러한 부분들을 희소코치님은 코치의 입장에서 조금더 깊이 명료하게 짚어주셔서 코칭을 다듬어 주신다. 내가 코치였다면 이 주제를 어떻게 다루었을까? 다시한번 기록을 따라가본다.

 

코치로써 가져가고 싶은 부분은 같은 상황에서 공감되는 매력적인 표현, 고객이 이미 해왔던 것에 대한 깊은 인정과 자원확인, 목표와 마지막의 통찰의 연결 확인, 고객의 말속에 원하는 니즈를 놓치지 않고 다시 한번씩 확인해주는 것, 고객의 말속에서 느낀점을 명료하게 비춰주는 것 등등 이 부분들을 가져가고 배워서 나의 역량에도 녹여보고 싶다. 참 좋았어요 코치님들 하뚜하뚜 !!

Posted by 희소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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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21일 토요일 10:00-11:40

 


드디어 2021년 상반기 '사이시옷' 수퍼비전 4회를 마쳤습니다. 정말 여러분들 대단해요. 상반기 동안 5회 이상 코칭실습을 이어가신 여러분들, 한 번 더 엄지척 ^^ 아쉽게도 우리의 월1회 코칭 실습 프로젝트는 여기까지 마무리짓고, 하반기인 지금은 코칭스터디에 실습을 결합시킨 형태가 되었네요. 지금 20차 코칭스터디도 가열차게 돌아가기 시작했지요? 실습도 좀 더 코칭핵심역량에 맞춰서 진하게 돌아가고 있지 않나란 생각이 듭니다. 함께 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언제나 함께 할 수 있는 코칭수련공동체가 되길 희망합니다. 

 

홍성향 드림

 

 




[오늘 수퍼비전 속 주요 피드백 나눔]
- KAC이실 땐, KPC 평가 기준을 두고 스스로 점검하시는 것 추천드려요!

- 고객이 자신의 주제에 대해 언급할 때 그 '워딩' 그대로 귀 기울여 듣고, 그것을 기억하기 (주제 holding의 가치)

- 고객이 가져오는 주제, 코칭을 통해 얻고 싶은 것은 고객 개인에게 어떤 점에서든 '중요'하다. 그 어떤 점에 대해 호기심을 가져보는 것의 힘

- 같이 고민해 볼 지점: 우리가 코칭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통찰을 갖게 할 때, 그것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 

- 이번 수비에서 나왔던 힌트 중 하나는 '그 너머 무엇때문에 고민하나?'에 대한 호기심, 그 너머 그 고객의 존재(Being)에 대한 호기심이 통찰을 일게 할 좋은 단서가 될 수 있다는 것!

- 코치가 고객의 생각의 흐름을 같이 잘 맞춰가기 위해 묻고 합의하고 하는 것의 중요성 (H님 멋졌어요!!)- 자잘하더라도 공감(인정) 코멘트의 중요성- 고객이 쓰는 주요 키워드를 적극 활용할 것. 바로 캐치하여 그에 대한 탐색으로 들어갈 것. 예) 가족- "주제를 좁혀본다면요"라고 할 때 이 좁히다는 표현이 코치들은 이해해도 일반 고객에겐 어려울 수 있으니 다른 질문으로도 고안해볼 것 ^^ - main은 아니지만, 닫힌 질문은 항상 코치로서 알아채고 유의하기! 

 






A님: 코칭이 끝난 후 대화를 더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했어야 하는가를 건설적으로 생각해 보며 배우는 시간이였습니다. 코더코 시간 이외에도 KPC자격 지표를 보면서 스스로 피드백 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코칭의 고유한 존재(Being) 접근법을 대화 중 다루는 것이 가장 어려우면서도 가장 코칭답게 하는 점이라는 것도 새삼 느낍니다. 존재를 다루었을 때  대화의 심도도 깊어지고 고객에게 새로운 관점이나 통찰을 주며 자연스러운 실행계획에 도달했던 기억을 되새기며 코칭 대화 중 적용 해 보겠습니다! 유익한 시간 마련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B님: 쉽지 않은 주제였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인 저의 입장과 상대방의 입장을 차분히 돌아보게 함으로써 좀 더 깊은 이해와 공감을 시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코칭실습을 할때, 결론이 나기 어려운 주제, 특히 고객의 인간관계와 감정을 다루는 주제는 늘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어떻게 이야기를 이끌어가면 좋은지에 대해 고민이 많았었는데, 좋은 공부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 지식과 경험을 나누어주신 C코치님, A코치님께 감사드리고, 이번에도 많은 동기 불어넣어주신 희소코치님께도 정말 많은 감사드립니다

 

 


C님: 처음 받아보는 슈퍼비전이라 긴장이 많이 되었습니다. 고객이 된다면 어떤 이슈를 할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코치가 되었네요. 이번 슈퍼비전을 통해 제 코칭에 대해 좀 더 깊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던 점이 가장 유익했던 것 같습니다.  
내면을 들여다보는 코칭을 했던 현장경험과 코치이의 존재를 인정하고 강점을 보는 것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알아차릴 수 있어서 특히 좋았습니다. 긴 말로 설명하지 않고, 그래서 어떤 질문으로 코치이에게 화두를 던질 것인지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점도 좋았어요. 

시간이 길었다면, 이라는 생각이 아니라 짧은 시간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시간 내에 할 수 있는 것은 다 하겠다는 몰입과 집중이 코칭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희소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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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7일 토요일 10:00-12:00


수퍼비전을 앞두고는 약간의 긴장감이 있습니다. 저도 코칭을 잘 못하면서(제 사보투어) 누군가를 피드백한다는 것이 뭇 무거운 무게로 다가오곤 하거든요. 그러나 막상 시작해 보면, 즐겁게 큰 배움을 얻어갈 수 있는 멋진 장이다란 생각으로 마무리 짓지요. 오늘 곰곰히 무엇이 그걸 가능하게 할까 돌이켜 보니, 바로 제가 어떤 코멘트를 하더라도 잘 받아주실 동료들과 함께 수비를 할 때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오늘도 함께 해 주신 4분 감사합니다! 


[오늘 수퍼비전 속 주요 피드백 나눔]
- 코치의 에너지 조율: 코칭에 들어오기 전에 코치의 에너지 관리의 중요성. 
- 초반 5-10분 내, 고객이 story를 이야기하는 것을 들으며 고객의 특징을 코치로서 감지할 수 있어야 한다. 그에 맞춰 코치의 어조, 말투도 조율할 수 있고, 질문의 뉘앙스도 조율할 수 있다.
- 코치가 긴장하면 어미에 그 긴장이 들어간다. 그 중 하나가 닫힌 질문이다. 
- 고객의 이슈와 관련하여 코치가 가진 '전제'가 있으면, 질문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 일, 육아 양립하는 데 있는 힘듦(화 등)이 개인 시간을 가지는 것이 관련요인이라는 코치의 생각이 질문에 반영. 
고객이 감정이 울컥하는 순간, 그것은 우리 코치들에게 '신호'이다. 캐치해야 하는 신호. 고객 안에서 무언가 성찰을 시작하고 있다는 신호. 그것을 코칭으로 가져와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춤출 수 있어야 한다
- 오늘의 흥미로운 지점: 아, 코치만 아니면 좋겠다. 고객만 아니면 좋겠다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 딱 코치, 고객이 되는 데스티니 :-) 삶이란! 
- 코칭이 어려워도 쫄지말자! 아자! 

 

 



A님: 오늘 수퍼비전으로 고객의 에너지를 알고 함께 춤을 추는 것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혼자 공부했다면 알아차리기 어려웠을 포인트들을 함께 해주신 분들을 통해 다각도로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고객이 스스로의 내면을 더 깊게 바라볼 수 있도록 코치는 먼저 판단하지 않는 맑은 거울이 되어주어야 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코칭의 본질에 대한 통찰을 얻어가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B님: 코칭 주제에 대한 고객의 초반 이야기에 귀기울일 때, 표면적인 이슈 뿐만 아니라 고객이 가지는 특성도 함께 파악했을 때 보다 고객과 신뢰 및 친밀감 쌓기가 가능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고객의 감정이 드러나는 순간을 놓치지 않고 조금 더 깊이 있는 질문을 하면, 고객도 미처 몰랐고 잘 드러나지 않던 알아차림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님: '내가 코치라면 어떤 질문을 던질 수 있을것인가'에 대해 생각하며 코칭시연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인상적이었습니다.  고객과 코치의 대화 초반의 라포형성이 실제 표면적 대화 이면의 에너지적 연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 개인적으로는 '감정'을 주제로 고객과 이야기를 하게 될 때 어떻게 코칭을 풀어갈 수 있을지 좀 더 생각해볼 수 있는 지점도 있었습니다.


D님: 코칭을 직접하는 것보다 누군가의 코칭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귀한 경험인지를 이제는 알기에 참으로 감사한 시간이였다. 질문으로 맥락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볼 수 있었고, 감정을 비유를 통해 객관화 시킬 수 있음이 인상적이였다. 시간이라는 변수보다 고객이라는 존재에 온전히 머무르며 과감하게 목표를 재합의하는 장면 또한 인상적이였다.

코칭에서 사용하는 기술이 돋보이기 위해서는 기저에 고객과의 라포가 필수임을 알았고 라포는 초반 뿐만이 아니라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내내 유지되어야 고객은 이슈 너머의 이야기를 털어놓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감정의 일렁임은 고객과 코치 둘 다에게 강력한 시그널이며, 여기에 충분히 머물러 고객이 니즈를 알아차리게 함이 중요함도 알게 되었다. 그저 감사한 시간, 함께 해주어 고맙습니다 🙇‍♀



Posted by 희소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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