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1일 월요일
-
22일차 과제: 카드 설정하기 -> 33강 카드 설정하기
-
아직 과제 하지 않음!
-
노마드클로이 曰: 영상 올려주세요 ^^ 일단 올려보고, 피드백 받으며 잡아갈 수 있어요. 포기하지 말고, 바쁘더라도 간단하게라도 찍어서 올려주세요. 주제 바꾸더라도 여러 가지로 해 보는 건 중요하다. 시작을 안 했다면 이게 맞는지, 아닌지도 찾기 어려웠을 테니까.
-
질문: 유튜브에 영상을 올렸는데 화질이 360p 밖에 안 되는데 어떻게 하면 화질을 올릴 수 있는지? : 편집하고 마지막 부분에서 인코딩할 때 영상 자체의 설정이 저화질로 되었을지도. 영상 자체의 화질이 낮으면 유튜브에서도 영상 화질이 360으로 설정될 수 있음.
-
질문: 다음 팔로업 과정은 있는지 : 이번 기수 끝나면 아이디어를 내 보려 함.
2020년 9월 22일 화요일
-
23일차 과제: 광고를 부르는 정보 입력하기 -> 유튜브 채널의 정보란을 넣어보세요. 소통창구가 됩니다. 정보란 입력 후에 캡처를 해서, 댓글로 남겨주세요. (모든 동영상은 6개월 간 다시 보기가 가능함, 키네마스터는 2개월)
-
23일차 과제 아직
-
선가이드 曰: 주제도 중요하고, 실제 내가 촬영하고 운영도 가능한가가 중요함. 먼저 중요한 부분은 내가 지속할 수 있는 부분을 하는 것을 해 보고, 그 경험을 토대로 주제를 차별화 해 갈 수 있음. 그러니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부분을 실행하시면서, 주제를 잡아가시는 것이 좋음. 그러다 보면 시그니처 영상이 나오게 됨 ^^ 지금 잘하고 있는 유튜버들도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음. 분명히 시행착오의 과정이 있고, 그 과정을 통해서 계속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임.
-
노마드클로이 曰: 유튜브는 참 신기한게, 남들에게 꼭 나눌 만한 대단한 게 없어도 사람들이 그 영상을 보기도 함.
-
질문: 올린 영상 관련 저작권 침해신고가 들어왔을 때: 사례, 영상 bgm 관련 된 것이었음. 대중가요를 영상으로 올렸을 때 해당 저작권이 유튜브 contents id라는 프로그램으로 자동 체크 됨. 그래서 대중가요를 영상으로 올리면, 해당 되는 영상의 수익이 그 가수의 수익으로 이동함. 그러므로 저작권 문제가 없는 키네마스터 음악, 유튜브 내부 음악 사용하면 좋음.
-
질문: 영화 영상을 중간에 삽입해온 경우: 영화 역시 저작권 심하게 걸리는 영역. 그래서 영화 유튜버들은 예고 영상을 가지고 작업하는 경우가 많음. 큰 영화 유튜버 같은 경우는 영화사가 직접 영상을 주고 광고 의뢰하는 경우도 있음.
-
오늘 21시, 선가이드님의 영상 피드백 있음.
2020년 9월 23일 수요일
-
24일차 과제: 채널 업로드 기본설정, 채널에 SNS 연결하기
-
24일차 과제 아직
-
선가이드 曰: 이번 주 일요일에 4주차 영상 피드백이 있음. 기억하기! (27일 일요일 24시까지)
-
3번째 영상 피드백 올라옴: 들어보기 아직
- 노마드클로이 曰: '코로나' 등의 단어가 들어갔을 때, 수익창출 측면에서 광고제한이 있을 수 있음. 지금 코로나란 단어가 그러함.
2020년 9월 24일 목요일
- 25일차 과제: 유튜브 댓글과 소통하기: 39강 유튜브 악플 대처 및 방지하기, 40강 댓글 소통 방법
- 선가이드 님 공지: 30일 과정 중에 Zoom Q&A 수업이 있음. 마지막에 과정을 점검하고, 정리하는 시간. 수업 참여하며 궁금한 점, 느낀 점을 묻고 나누는 시간. (9/28 20-22시)
- 질문: 영상 원본의 소리를 삭제하려면? : 영상을 클릭, 해당 음성을 0으로 해 주면 됨. 부분적으로 소리를 삭제하고 싶으면 해당부분만 잘라서 음소거 하면 됨.
- 질문: 썸네일 만들 때 두 가지 사진을 자연스럽게 같이 넣는 방법?: 키네마스터 사진겹치기 기능. 배경사진 두고, 겹치는 사진을 배경제거(리무브) 해서 사진 위에 올리고 그 위에 자막 올리는 법. (http://www.remove.bg/upload)
- 질문: PC로 키네마스터 하는 방법?: (눈 피로도 조심할 것 -> 태블릿 추천, 핸드폰을 삼각대 위에 거치해 놓고 편집하면 또 수월함) PC는 녹스라는 모바일 앱을 컴퓨터에서 작동할 수 있는 걸 깔아서 하면 됨. but 녹스 오류가 많음. 태블릿으로 하고 블루투스 마우스 연결하는 것도 추천.
- 질문: 영상 양쪽 검정 부분을 하얀으로 만드는 법?: 촬영 시에 비율설정을 확인해야 함.
+ me2.do/5uuFcjnR : 키네마스터 PC에서 하는 법. 초간단 유튜브 영상 만들기.
2020년 9월 25일 금요일
- 26일차 과제: 유튜브 조회수 높이기: 51강 유튜브 영상 조회수 높이는 법
- 26일차 과제 아직
- 질문: 사진, 흰색 바탕은 어떻게? : 사진에서 이미지 선택하여 기본색을 설정할 수 있음 (키네마스터)
- 노마드클로이 曰: (컨텐츠에 대해 고민하는 우리에게) 어떤 컨텐츠를 만들 때 가장 재미있는가? 여러 가지 주제의 영상을 하나의 유튜브에 올려보고, 그 중 반응이 좋으면서 내가 지속할 수 있는 주제로 끌고 가시는 걸 추천함. 유명한 유튜버분들도 사실은 이전에 엄청 다양한 영상을 올렸다가 지운 경우도 많음. 즉 다양한 영상을 올리면서 테스트를 해 보고, 반응 좋으면서 지속가능한 주제로 쭉 밀고 가는 것. 그리고 초반에 올렸던 다양한 주제의 영상의 경우 아예 지워버리거나, 보유하거나 둘 중에 하나임. 만들어보면서 더 보이는 게 많고, 스스로에 대해서도 더 잘 알게 되어서 일단은 저는 해보고 싶은 주제 이시라면 조금 더 여러 개씩 올려보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어요. 아무리 내가 좋아하는 영상이라 하더라도, 만든느 과정 자체가 너무 복잡하고 어려우면 지속하기가 어려우니까요.
- 질문: 영상 주인공 외에 다른 인물들 모자이크 처리하는 법? : 일반적인 모자이크 처리를 한 명 한 명 다 해준다. 키네마스터에서. 1. 레이어 -> 2. 효과 -> 3. 모자이크
- 선가이드 曰: 유튜브를 하면,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 무엇을 하고 싶은지 찾아갈 수 있는 장점도 있다.
- 노마드클로이: 제품리뷰 언박싱 영상 -> 별도 주의사항은 없고, 구독자수가 적어도 영상퀄리티만 어느 정도 유지되면 협찬이 빠르게 들어오는 강점이 있음 -> 제품 리뷰하며 자신의 스마트스토어 링크 광고해도 됨 -> 보통 물건은 내 주제와 관련된 경우에 잘 팔림. 예를 들어 유튜브 운영팁을 유튜브에서 알려주면서, 유튜브 강의나 관련 장비를 판매하면 판매율이 더 높을 것. 유튜브 주제와 판매할 상품이 연결되면 가장 좋음.
- 질문: 섬네일 바꾼 후 왜 예전 것이 뜰까? : 시간이 좀 걸림 바로 바뀌지 않음.
+ 나의 영상 컨텐츠 아이디어: 히프노버딩 자연출산 명상문 관련해서 컨텐츠 만들기
2020년 9월 26일 토요일
- 27일차 과제: 유튜브 통계분석하기: 52강 유튜브 통계분석법, 통계분석을 보고 느낀 점을 댓글로 남기기
- 27일차 과제 아직
- 질문: 영상의 뽀샤시한 효과? : 키네마스터 > 필터 효과 (프리미어 프로(PC 사용) - 영상 고퀄 -> 노마드클로이: 가급적 모바일이 아주 익숙해지고 난 후 시작하는 것을 추천함. 프리미어프로는 매달결제임. )
- 질문: 사진 줌업 기능? : 키네마스터에서 인애니메이션, 아웃애니메이션 기능이 있음.
2020년 9월 27일 일요일
-
28일차 과제: 4주차 영상 업로드하기 - 노마드클로이 님 마지막 피드백 (24시까지) & 업로드하시면서 궁금한 사항을 글과 함께 적기
-
질문: 무료영상(짧은) 받는 사이트? :pixabay.com/ko/ 이곳에서 동영상 설정, 검색하면 됨.
- 월요일에 18시 피드백 있고, 20시 줌 수업이 있음.
2020년 9월 28일 월요일
- 29일차 과제: 유튜브 수익화 방법 작성하기: 53강. 유튜브 수익화 방법 5가지 & 영상 보고 내가 수익화하고자 하는 목표를 댓글로 남기기
- 29일차 과제 아직
- 질문: 직장 다니는데 유튜브에 얼굴 공개해도 괜찮은가? : 유튜브를 하더라도 1만, 5만 구독자가 있는 채널이 되지 않는 이상, 주변의 지인이나 친구들이 보는 경우는 거의 없음. 그러나 스스로 걱정되면 편집해주는 것이 좋음. 걱정되는 것보다 마음 편한 것이 제일.
- 질문: 영상 찍으며 녹음기 들고 따로 녹음하는 것에 대하여? : 녹음 따로 하는 경우, 싱크 맞추기가 필요함. 영상, 녹음을 동시에 진행하고, 영상 속 음성은 음소거 하고 녹음 따로 한 것을 결합시킴. 맞추는 방법은 보통 박수를 쳐서 지점을 찾음. 편집을 통해서 말이 없는 부분을 지워주면 속도감이 붙습니다. 이 부분을 다 지우기 힘들다면 vrew에 자동으로 무음구간을 삭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
- 질문: 느릿하고 편안한 느낌의 영상 촬영, 편집은 어떻게? : 느릿하고 편안한 느낌은 영상 속도를 0.8배로 해 주면 부드러운 느낌이 생김.
- 질문: 어떤 사진에서 특정부분(예. 사람 얼굴) 떼어내 영상 속 스티커처럼 사용하고 싶을 때? : 특정 부분 캡처, 리무브(배경 지우기 사이트) -> 레이아웃 사진으로 스티커처럼 이미지 넣기
- 노마드클로이 曰: 사실 유튜브 키울 때, 조금 느리더라도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모일 때까지 기다리라고 하는 경우가 많음. (문제는 초보 유튜버들이 초반에 구독자가 늘어나지 않으면 포기할 가능성이 높음.) 유튜브는 시청지속시간, 한 사람이 들어와서 끝까지 보는 것이 중요함. 시청 지속시간이 길수록 좋은 영상이라 판단하고 더 많은 사람에게 영상을 퍼뜨려 줌. 그래서 대본 쓸 때 영상 앞부분에 영상 클릭하자마자 나가지 않고 계속 볼 수 있게 후킹멘트를 하는 것. 영상 길이도 길게 늘이는 것보다 짧더라도 사람들이 끝까지 보게 하는 게 더 좋음.
- 성향아, 과제 밀렸지만 오늘 오후 해서 내는 데 의의를 두자! 아자! (우와, 내일이라도 올려주면 해주신대!!)
- 노마트클로이 曰: 유튜버가 구독자가 많다고 해서 다 좋은 제안이 가는 게 아님. 기업에서 선호하는 강사가 또 따로 있으므로. 이미지 유지하면서 유튜브 하면 충분히 좋은 결과가 나올 것.
2020년 9월 29일 화요일
- 30일차 과제: 목표, 시간관리 작성하기: 47강 유튜버의 시간관리, 56강 마무리하며, 유튜브는 장기레이스 -> 30일간 수업을 진행, 참여하면서 배우고 경험한 것을 (1) 단톡방 공유, 댓글 복사해서 작성하기. (필수)
- 노마드클로이 曰: 블로그, 유튜브 하면서, 안 그만둘 수 있었던 건 그 두 가지로 한 번 인생이 바뀌는 경험을 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끝까지 버틴 것. 유튜브는 진짜 기회의 땅이다!
- 질문: 키네마스터에서 세로, 가로 모드로 조정하는 방법?: 유튜브 채널 맞춤 설정 > 예고편 영상 추가 > 섹션 추가
- 유튜브 채널 카테고리, 재생목록 만드는 법?:
- 이후 팔로업: 단톡방 참여하기 & 카페에 남기기
어제 줌 미팅: youtu.be/7hml0RpVM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