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11

(4)
제15차 코칭스터디 <아티스트 웨이(10/15-1/21)>를 참여하며 13주간 작성하는 나의 #독서노트 현재 참여중인 스터디에 대한 안내: www.artistcoach.co.kr/848 [진행중] 제15차 코칭스터디 , 선착순 15명 "무엇에 대해 함께 공부하나요?" - 스터디 교재: , 줄리아 카메론 지음, 서울: 경당 - 스터디 교재 선정(추천) 이유: 10여년 전 � www.artistcoach.co.kr 2020-10-15 (목) 아티스트 웨이 0주차 (시작 전) Coaches honor the client as the expert in his or her life and work and believe every client is creative, resourceful and whole. - ICF (국제코칭연맹) 다시 '아티스트 웨이'이다. 2010년, 김건중 코치님께 선물받으며 운명처럼 만난 이..
다시 한번 ‘선택’, 나에 대한 확신을 찾는 여정 (202010, 단기세션) 코칭을 의뢰할 때 나는 ‘인생 재설계’, ‘다시 시작할 힘’, ‘나 자신에 대한 확신’이 절실한 상태였고 나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여 나의 진로에 대하여 어떠한 선택도 못 내리고 있을 때였다. 신기하게도 나는 처음 보는 코치님 앞에서 자연스럽게 나의 살아온 이야기들을 풀어내고 있었고 과거 이야기 속 공통점을 통해 ‘선택 장애’의 원인과 마주할 수 있었다. 코치님이 짚어주신 (어쩌면 이미 알고 있는, 그러나 알고 있었을지라도 새롭게 재해석된) 나의 과거는 아프지만 큰 위로가 되는 ‘팩트 체크’였다. 물론, 1회 단기 세션으로 큰 변화를 얻을 순 없겠지만 분명한 것은 과오를 반복하지 않고 다시 나아갈 발걸음을 한 발짝 뗀 기분이다. 세션 말미에 코치님이 내어 주신 ‘선택’에 관한 숙제를 내어 주셨는데, 무시할..
[라이프코치로서의 리부트] "나는 코치로서, 코로나와 공존하는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REBOOT 전략워크숍 1강 <혼돈 속의 질서를 알아내는 법>을 듣고 (2020-11-06) 오늘 (사)한국코치협회 제17회 대한민국코칭컨페스티벌이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이것은 참으로 큰 변화이다. 작년 11월 코칭컨페스티벌에 갔던 것이 기억난다. 여러 코치들이 한 자리에 있었다. 그 대회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큰 공간을 대관해야 했고, 많은 코칭펌들이 부스를 꾸미기 위해 현수막, 브로셔 등을 제작하고, 몇 일 전부터 짐을 싸서 옮겨야 했다. 꽃 화관들도 있어야 했다. 여러 봉사하는 코치들이 있어야 했다. 강의자료 등의 출력물이 있어야 했다. 여러 스피치마다 들을 수 있는 인원수가 공간상 한정되어 있었고, 해당 일자에 참여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그 강의를 만날 수 없었다. 나는 부산에 살고 있었으므로, 코칭컨페스티벌에서 논문을 발표하기 위해 KTX 왕복비, 근처 호텔비가 들었다. 많은 기..
[1:1 코칭 후기] 분명 같은 단어이지만 다르게 다가옴을 느꼈던 소중한 과정 (자유로운영혼 님, 1:1 코칭, 8세션, 202008-202010) 아주 힘있는 단어 하나가 남았습니다. 강력한 의미로 다가오는 '실행력'이었습니다. 평소 생각에서 머무르는 것들, 머리에서 내려와서 실행으로 까지 가는 힘이 약함을 알고 그 근원이 궁금했습니다. '무엇이 내 발목을 붙잡고 있기에 조금 더 자유로운 발걸음이 되지 못할까' 처음부터 엄청난 심리적 안전감을 심어주신 코치님. 매 코칭이 끝난 후에 후기를 작성함에 있어서도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주셨기에 덕분에 형식에 얽매이지 않을수 있었으며 어쩌면 정해진 형식 이상을 저를 위해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해주셨어요. 오롯이 저만을 위한 시간이라는 말씀이 참 힘이 많이 됐습니다. 온전히 스스로 자유로울수 있는 힘은 기저에 존재하는 두려움을 없앨때 가능함을 알았고, 그 중심에 실행이 있었습니다. 내 마음속에서 자주자주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