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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Coach for ARTIST of life. * E-mail: heeso@artistcoach.co.kr 국제코치연맹 인증코치(PCC)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KPC) 연세대학교 상담코칭학 석사 전공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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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향 (PCC,KPC) (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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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향 코치 Profile> (3)
<희소코치의 성장일기> (10)
1) 1:1 라이프코칭 [후기]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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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그라운드 룰>

1. 시작일 공지된 코칭실습 파트너와 해당 기간 동안 코칭실습 1회 이상 진행합니다. (실습 1회의 기준: 최소 30분 이상 120분 이하 60분 추천)

* 이 달의 기간: 2020년 7월 13일 부터 2020년 8월 12일까지 (시작달만 특별히 이렇게 진행된 후, 8월부터는 1일 - 31일 이렇게 끊어짐을 미리 양해 바랍니다.)

 

* 멤버십 멤버라는 것은 월 1회 랜덤으로 코칭실습 파트너에 매칭되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며(월 1회 코칭실습 도전에의 동의), 열외되는 월은 없습니다.

* 실습 관련하여 상호 피드백은 가급적 지양합니다. 서로 코칭실습을 정기적으로 하게 북돋우는 사이가 되길 바랍니다. 피드백을 한다면, 가급적 상대 참여자의 잘한 점을 격려해 주시고, 스스로의 부족한 점을 더 잘 돌아보는 데 집중합니다.

* 실습 관련하여 파트너와의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는 담당 코치에게 개별적으로 논의합니다.

 

 

2. 코칭 실습 완료 후, 해당 기록을 관련 포스팅에 <댓글>로 남깁니다. 이 기록을 기준으로 실습 프로젝트 수행 여부를 확인합니다. 댓글 시, 자신의 본명을 써도 좋고, 필명을 써도 무관합니다 (주의할 점: 댓글 내용 중 상대 참여자의 개인정보가 드러나지 않도록 합니다. **코치 윤리 규정)

관련 포스팅 주소: https://www.artistcoach.co.kr/816

 

* 실습 관련 댓글에 대한 공지

1) 댓글 양식: 코칭실습한 날짜, 실습한 시간, 코칭 형태(전화/면대면), 코칭실습에 대한 셀프 피드백

(예) 2020-07-13, 10:30-11:30, 1:1 전화, 2)-(4) 참조

 

2) 코칭실습에 대한 셀프 피드백은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1) 코칭실습 전 코칭 메뉴얼 1회 복습(간략히) 합니다. 월 1회라도 메뉴얼을 펴보려 노력합니다. 

(2) 코칭실습 시작 전, 이번 코칭에서 특별히 노력해 보고 싶은 역량 포인트를 작성해 봅니다.

(3) 코칭실습 합니다. (철학과 기본역량 3가지를 주안점에 둡니다.)

(4) 코칭실습 후, 자신이 잘 해보려 시도했던 부분에 대해 자가평가합니다. -> 이 내용을 '댓글'에 적습니다. 

A. 스스로 시도해서 잘했다고 생각하는 부분과 B. 조금 더 노력해 보고 싶은 부분을 적습니다. 

코칭실습에 있어 궁금한 점이 있었다면 적어두어도 좋습니다. 

이에 코치가 답변을 드리거나 삼시옷 멤버십 단톡방에서 그와 관련된 토론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3.코칭일지(Coaching Log, 엑셀파일)에 이 달의 실습 기록을 적습니다.

 

멤버십 기간 중 인증코치 자격에 도전하실 분들은 제게 따로 문의 주세요. 같이 도전해 보아요! 

 

 

Posted by 희소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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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0.07.14 14: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2020.07.21 15: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 7 19 3:10-4:20 1:1 면대면
    중점을 둔 포인트 나의 판단 내려놓기
    잘한거 고객의 흐름에 따라가려고 애씀
    잘 안된거 고객의 흐름을 쫒다보니 마무리가 어려웠고 판단을 적게하려 노력했는데 잘 안된거같음

    2020 7 20 8:10 -9:00 1:1 전화
    중점포인트 인정
    잘한거 고객의 강점을 있는그대로 표현한거
    잘못한거 인정과 판단의 경계가 불분명한거

    • 2020.07.23 13:59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번 달도 실습 성공하신 걸 축하해요!
      ** 고객의 흐름을 따라가더라도 항상 고객의 주제 너머 목표, fen을 잘 붙들고 가면 정말 다뤄야 할 것들 안에서 마무리가 점점 더 가능해 질거에요 ^^

  3. 2020.07.26 07: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07-25, 20:05-20:40, 1:1전화,
    1)30분초과했지만 그래도 많이 초과하지않음
    2) 진정한 코칭효과는 being에 얼마나 다가가는지, 그래서 내면에 어느정도 울림을 남기는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다시 한번깨달았다.
    - 내가 고객역할할때: 나에게 정리가 갖는 의미를 얘기하던중 예전 경험이 떠오르면서 갑자기 다시반복하고싶지않다는 생각과함께 실행계획가 실행의지가 엄청막강해짐-실습후 바로 예전옷 전부 청산
    - 내가 코치역할할때: target에 오래 머물기(고객과 충분히 그려보기) -> 아쉬운 질문은 '지난회사생활 중 자기주도성을 발휘했던 경험은?'이라는 질문 대신 '지난회사생활을 가능하게한 강점은?'질문할걸, 놓친질문 '팀장으로서 팀원들에게 어떤 팀장이 되고싶은가요?'->being에 다가가지 않아서일까?고객의 에너지변화(실행의지)를 많이 감지하지못했다.

    • 2020.07.28 09:19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간을 초과하지 않은 것 🙌🏻🙌🏻🙌🏻
      더불어 코칭에서 코칭이슈보다 코칭고객 사람이 집중한 것 좋아요. 피드백 속에 그룹 코칭수퍼비전 시간들에 키운 자신을 알아차리는 근육들이 마구 느껴지네요. (옷 꼭 정리합시다)

  4. 2020.07.28 13:44 현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07-20 19:35-20:05, 1대1 전화

    <셀프 피드백>
    1. 고객과 관계형성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코칭 주제' 를 명확하게 도출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느낌
    - 30분 내 코칭을 진행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지 않고, '코칭 주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질문 시도
    (예 : 구체화 질문, 비유 질문(본인이 어떤 색깔을 가진 것 같나요?) 등 진행)

    2. 코치의 질문 대비 고객의 답변이 명료하고 간단할 경우 (예 : 코치 질문 한문장 > 고객 답변 한문장) 코치로서의 대비책 필요

    3. 더 생각해볼 점
    - 다양한 주제의 질문을 던져서 '코칭 주제' 를 도출하려 노력함에도 (코치 입장에서) 명료한 주제라 느껴지지 않고, 고객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생각될 경우, 고객에게 조금 더 정보를 달라고 구체적으로 부탁/요청 필요 > 어떻게 자연스럽게 이 과정이 흘러갈 수 있을까?

    • 2020.08.12 12:12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부분이 스터디에서 나눠주신 ‘고객과의 관계’에 대한 고민이었군요. ^^

      이야기를 읽다 문득 30분 이상, 60분도 해 보시면 ‘주제 명확화’에 대한 훈련에 도움되실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5. 2020.07.28 2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 7. 19 2:10-3:10 1:1 면대면
    중점포인트: 표면적인 현상, 팩트 아래의 감정과 니즈 읽기
    잘한 부분: 얼핏 봤을 땐 연관성이 없을 것 같은 상황들을 들었을 때, 그 사이의 연결고리를 찾아본 것.
    아쉬운 점: 구체적인 타겟까지 끌어내는 게 쉽지 않았음.

    아쉬운 부분:
    2020.7. 28 8:30 -9:00 1:1 전화
    중점포인트: 시간 내에 Target을 명확히 끄집어 내기
    잘한 부분: 주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들이 잘 도출됨
    아쉬운 부분: 맨앞부분의 자연스러운 시작이 어려움. 조금 더 다각도에서 주제를 접근하지 못한 것 같음.

    • 2020.08.12 12:13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번 달에 2번의 실습을 이어가셨군요. 이것만 해도 짱짱입니다 :-)

      타겟을 찾아간다는 것은 고객이 정말 원하는 것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이니 점점 실습하시다보면 느실 거에요.

  6. 2020.07.29 0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7.28 23:25-23:55 1:1 전화
    노력할 역량포인트 : 주제 확인하기
    잘한 부분 : 처음 시작할 떄 주제 명료화, 중간 부분에서 주제 재점검. 고객이 말한 주제에만 머물지 않고 고객의 being을 찾기 위해 노력한 후 주제를 찾았더니 실행계획까지 자연스레 나왔다
    노력할 부분 : 주제를 명료화 하는 흐름에 익숙지 않아서, 전체적인 흐름이 어색해졌다... 중간에 주제 확인을 한번 더 했더니 두 번의 코칭이 진행되는 느낌이라 진행이 어려웠다... 실행계획이 생각보다 내 생각보다 빨리 나와서 당황해서 후반 질문들이 서툴게 나와버렸다...
    특별한 점 : (고객을 할 떄)주제 자체를 명료하게 다듬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해질 수 있음을 느꼈다. 고객의 진짜 주제가 지나치게 복잡하게 감추어져 있어서 그 꺼플을 벗기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때, 주어진 시간 내에 조급하게 TAR의 단계를 밟아가는 것보다 고객에 호흡에 맞춰가며 주제를 명료하게 하는 것 또한 의미 있는 일임을, STAR을 완료하는 것은 코치의 의무지 고객의 의무가 아니므로, 제한된 시간 내에 고객과 호흡하는 것이 단계를 밟는 것보다 더 중요하고, 고객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코치를 신뢰하게 하는 일임을 알게 되었다.

    • 2020.08.12 12:15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멋진 성찰 포인트네요. 고객이 코치를 신뢰하게 하고, 같이 호흡하며, 대화모델을 밟는 것보다 고객의 호흡에 맞추어 주어진 시간 내 대화 나눈다는 것!

  7. 2020.07.30 12:50 최나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07-28, pm10:45-11:22, 1:1전화
    1) 노력할 포인트: 주제 놓치지 말기
    2) 시도했던 점: 고객이 초기에 가져온 주제가 표면적으로 명확한 것 같았으나, 어딘가 겉돌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우선은 고객의 흐름을 좇아감. 삶의 다른면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을때, 그 모습과 처음 주제에서의 모습과의 연관성에 대한 질문하자 새로운 주제가 발견됨. 주제를 놓치지 않으려는 (쌩뚱맞아보이는) 노력이 결과적으로 도움이 됨
    3) 노력할 점: 위의 과정을 더 빨리 캐치해냈다면 시간을 세이브하고 30분내에 액션플랜까지 다룰 수 있었을 것 같아 아쉬웠음.

    • 2020.08.12 12:16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나라씨, 역시 수비 받으며 집중적으로 훈련한 보람이 있네요! 주제를 놓치지 않고 30분 내 다른 주제와의 연결성을 찾아내다니! 이제 시간을 점점 늘려가 보세요 ^^

  8. 2020.08.10 15:20 김다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07-28, 20:00-20:30, 1:1전화
    1. 노력할 포인트: 인정, 칭찬하기
    2. 잘한 부분: 주제 놓치지 않고 흐름을 잘 따라감. 메타포를 통해 고객이 다른 발견을 할 수 있도록 도움.
    3. 노력할 점: 주제를 고객의 Being과 연결하고, 목표 탐색을 더 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음

  9. 2020.08.10 15: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7-24 21:40-22:20, 1대1 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코칭 철학 기억하기
    - 잘 한 부분 : 코칭 내내 고객의 이야기를 호기심을 가지고 경청한 것
    - 아쉬운 점: ‘코칭을 하고 있는 나’를 의식하느라 부자연스럽게 느껴짐. 잘잘못을 따지고 평가하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
    - 노력할 점 : 코칭 시작 전 이행할 목표 1~3개 정해두고 일단 그것을 잘 실행했다면 스스로 충분히 칭찬해주기.

    • 2020.08.12 12:17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리 자신과의 요즘 관계가 코치라는 관계에 있어 영향을 미칩니다. 코칭을 하는 나를 의식하지 않기 위해서는 평상시에도 자기 자신을 잘 셀프코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0. 2020.08.10 21:43 초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7-28, 22:04-22:19, 1대1 전화
    당시 시험 준비중이어서 15분만 진행하고 30분 실습을 8/10에 다시 한번 하기로 하였으나 일정이 맞지 않아 연기되었습니다.
    일단은 당시 실습 기준으로 후기 남깁니다.
    2) 잘 한 부분: 오랜 기간 가장 어려웠던 인정하기가 많이 자연스러워졌다. 또 인정하기를 통한 고객의 에너지가 변화함을 느끼며 인정하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는다.
    3) 노력할 부분: 시간 엄수가 쉽지 않았다. 주어진 시간 내에 Being 목표까지 짚었다가 갑자기 실행계획으로 빠져나오고 마무리되는 것이 어색한 것 같다. 짧은 시간이지만 깊은 코칭은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인지 탐구해야겠다.

  11. 2020.08.11 10:43 김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08-10 20:30~21:00 1:1전화
    - 잘한 부분: 고객의 주제에 공감. 고객이 지금 문제에서 한발짝 물러서서 스스로의 주변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한 점.
    - 노력할 부분: 코칭의 기본적인 과정을 진행 시에 적절히 적용하지 못하고 있음. 고객의 상황에 자꾸 코치의 경험과 의견을 대입시키려 함.
    - 고민하는 부분: 코칭을 받는 입장에서 즉흥적인 주제로 응하여 연속성이 부족함. 받는 입장에서도 주제를 고민하여 그 주제가 나의 입장에서 발전되어 나가는 모습을 보고 싶음.

    • 2020.08.12 12:47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먼저, 자신의 코칭 경험과 의견을 대입시키려는 나의 마음 너머에 어떤 것이 있는지 보셔요 :-)

      더불어 실습하신 분들중에 잘 맞는 분이 계셨다면 3-5회 정기적으로 한 번 해보세요 이어지는 주제로. 그럼 또 느낌이 다를 거에요 ^^

  12. 2020.08.11 10:52 김진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7-24 21:00-21:35, 1:1 전화
    2)
    -중점 포인트 ; 고객의 니즈 찾기
    -잘한 부분; 고객의 니즈와 관련한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함
    -노력할 부분 ; 타겟을 찾기 어려움

  13. 2020.08.11 18:23 안지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8-10, 20:00~20:30, 1대1 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 경청하기
    - 잘한 점 : 고객에 대한 판단 없이 중립적 언어를 사용하려 노력한 점
    - 아쉬운 점 : 고객의 걱정이나 부정적인 감정이 아닌 진정한 욕구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그 방향에 집중하고 싶었으나 쉽지 않았음
    - 노력할 점 : 고객의 이야기를 마냥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이야기를 들은 뒤 주제 합의를 명확히 하려는 노력

    • 2020.08.12 12:49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충분히 듣는다는 것이 참 어렵지요. 저도 그래요 ^^ 그래도 조금씩 일상에서도 경청을 훈련하면 (이미 하고 계시지만) 점점 세션 내에서도 가능해지실 거라 믿어요.

  14. 2020.08.12 21:10 D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7-25 20:40~21:10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 중점포인트 : 오랫만에 하게 되는 코칭이라, STAR 모델과 MDFP에 맞는 열린 질문을 해 보기
    - 잘 한점 : 최대한 경청하려고 노력하면서 STAR 모델을 적용하려 한 부분
    - 아쉬운 점 : 오랫만에 하는 실습이라 엄청 버벅되었음(교육을 받을 때는 기계적으로 움직인 것 같다면, 이번에는 코칭을 하면서 계속
    다음에 뭐해야 하지라며 스스로 쫓긴 모습이 보임
    마지막 마무리를 어떻게 끝내야 할 지 몰라 고객은 이미 세션이 끝났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한번 Recap하려고 하다 어색해
    진 것 같음

    • 2020.08.15 12:14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STAR 모델을 따라가는 것이 쉽지 않지요. 정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실습 실습 실습 뿐인 것 같아요. DH님의 하반기 실습도 응원합니다!

  15. 2020.08.12 22:13 이민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8-12, 22:00-22:30 1대1 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 끼어들지 않기
    - 잘한 점 : 수용적으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함
    - 아쉬운 점 : 준비가 안되어있고, 급하게 진행하느라 제대로 못했다
    - 노력할 점 : 빨리빨리 하자!!!!

    • 2020.08.15 12:14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게 참 해냈다는 것 자체가 사실 엄청 대단한 건데요 ^^ 그런 의미에서 잘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다음엔 조금 더 여유롭게 하셔서 뭔가 또 다른 부분과 만나보시길!

  16. 2020.08.12 22:14 Yulia HH Ki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8-12, 21:40-22:10, 1:1 통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인정하기
    - 잘한 점: 오랜만의 실습으로 대화 주제가 낯설면 대화 진행을 못 할거같다는 두려움을 가지고 시작하였는데 고객을 경청하려고 노력함
    - 아쉬운 점: 고객의 단어보다 나의 단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질문함
    - 노력할 점: 고객을 좀 더 공감하고 흐름 읽으며 질문하기

    • 2020.08.15 12:13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랜만의 실습일 때 우리도 모르게 긴장하게 되는 것이 있지만, 그래도 하다보면은 또 잘 되는 게 있으니 스스로를 믿어보셔요. 그 실력 어디가지 않아요 ^^

  17. 2020.08.13 06:50 광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7-26 22:00~23:00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 중점포인트 : 3Cs복습을 통해 코칭기초과정에서 배운것을들 리마인드하고 코칭기본원리에 맞춰 진행하기
    - 잘 한점 : 짧은 시간이였지만 고객의 개선포인트를 찾아내고 다음세션까지 무엇을 할수있을지 도출한점
    - 아쉬운 점 : 코칭실습한지 너무 오래되어 질문 중간에 맥이 끊기거나 다음에 무슨질문을 해야할지 몰라 "음~"하고 멈추고 생각하는 시간이 걸려 어색한 상황이 발생됨
    - 배운점: STAR모델에 의거하여 기승전결로 진행해 나가는 플로워를 다시 익힐수있었음

  18. 2020.08.31 17:34 Imjung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8-28, 22:40-23:40, 1:1 통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인정하기
    - 잘한 점: 고객의 말에 잘 경청하며 고객이 노력하고 잘해왔던 2가지에 대해 인정하고 격려해줌
    - 아쉬운 점: 여전히 고객의 진짜 니즈를 잘 캐치하지 못하고 겉으로 들어나는 Fact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 같아 아쉬움이 있음
    - 노력할 점: 위의 아쉬움으로 적절한 질문을 잘 못던지는 것 같고, 대화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끌지 못하는 것 같음

    • 2020.08.31 17:39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 시간 동안 누군가의 말에 경청하려 노력한 그 경험 자체가 대단한 경험이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지금은 Fact에 머물러도 점점 Needs로 내려갈 수 있는 경청이 가능해지실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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