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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Coach for ARTIST of life. * E-mail: heeso@artistcoach.co.kr 국제코치연맹 인증코치(PCC)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KPC) 연세대학교 상담코칭학 석사 전공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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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향 (PCC,KPC) (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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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그라운드 룰>

1. 시작일 공지된 코칭실습 파트너와 해당 기간 동안 코칭실습 1회 이상 진행합니다. (실습 1회의 기준: 최소 30분 이상 120분 이하 60분 추천)

* 이 달의 기간: 2020년 9월 1일 부터 2020년 9월 30일까지

 

* 멤버십 멤버라는 것은 월 1회 랜덤으로 코칭실습 파트너에 매칭되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며(월 1회 코칭실습 도전에의 동의), 열외되는 월은 없습니다.

* 실습 관련하여 상호 피드백은 가급적 지양합니다. 서로 코칭실습을 정기적으로 하게 북돋우는 사이가 되길 바랍니다. 피드백을 한다면, 가급적 상대 참여자의 잘한 점을 격려해 주시고, 스스로의 부족한 점을 더 잘 돌아보는 데 집중합니다.

* 실습 관련하여 파트너와의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는 담당 코치에게 개별적으로 논의합니다.

 

 

2. 코칭 실습 완료 후, 해당 기록을 관련 포스팅에 <댓글>로 남깁니다. 이 기록을 기준으로 실습 프로젝트 수행 여부를 확인합니다. 댓글 시, 자신의 본명을 써도 좋고, 필명을 써도 무관합니다 (주의할 점: 댓글 내용 중 상대 참여자의 개인정보가 드러나지 않도록 합니다. **코치 윤리 규정 / 필명에서도 자신임을 드러나도록 힌트 주세요~ )

관련 포스팅 주소: https://www.artistcoach.co.kr/816

 

* 실습 관련 댓글에 대한 공지

1) 댓글 양식: 코칭실습한 날짜, 실습한 시간, 코칭 형태(전화/면대면), 코칭실습에 대한 셀프 피드백

(예) 2020-07-13, 10:30-11:30, 1:1 전화, 2)-(4) 참조

 

2) 코칭실습에 대한 셀프 피드백은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1) 코칭실습 전 코칭 메뉴얼 1회 복습(간략히) 합니다. 월 1회라도 메뉴얼을 펴보려 노력합니다. 

(2) 코칭실습 시작 전, 이번 코칭에서 특별히 노력해 보고 싶은 역량 포인트를 작성해 봅니다.

(3) 코칭실습 합니다. (철학과 기본역량 3가지를 주안점에 둡니다.)

(4) 코칭실습 후, 자신이 잘 해보려 시도했던 부분에 대해 자가평가합니다. -> 이 내용을 '댓글'에 적습니다. 

A. 스스로 시도해서 잘했다고 생각하는 부분과

B. 조금 더 노력해 보고 싶은 부분을 적습니다. 

코칭실습에 있어 궁금한 점이 있었다면 적어두어도 좋습니다. 

이에 코치가 답변을 드리거나 삼시옷 멤버십 단톡방에서 그와 관련된 토론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3.코칭일지(Coaching Log, 엑셀파일)에 이 달의 실습 기록을 적습니다.

 

멤버십 기간 중 인증코치 자격에 도전하실 분들은 제게 따로 문의 주세요. 같이 도전해 보아요! 

 

Posted by 희소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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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020.09.03 14: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9-3 10:07ㅡ10:43 1:1전화
    이번 목표 Star를 잘 적용하기
    잘된점 인정하기
    잘못된점 너무 빨리 액션플랜으로 넘어가 버려서 흐름을 놓침
    긴장을 하고 임해서 더 꼬이는경험을 했음
    좀더 안정적으로 내 페이스를 잃지않아야 겠음

    • 2020.09.05 22:27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 님의 가장 큰 강점이 잘 들어주시고, 흐름을 편히 가져가시는 것일텐데- 이번엔 뭔가 흐름을 놓치고 긴장을 한 느낌이 아쉬우셨겠어요. 다음엔 그 페이스 잘 걸어가보시길 :-)

  3. 2020.09.05 01:52 지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9-04, 22:50-23:20(30분),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 스토리 듣는 동안에 가급적 질문하지 않고, 인정만 진행하기
    - 잘한점 : 인정만 했더니, 고객에 스토리를 더욱 술술 풀어냈다
    - 아쉬운 점 : 고객이 스토리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질문했어야 하는데,
    인정만 했더니, 고객이 이미 가진 인식에서 특별히 나아간 느낌이 없이 세션이 종료되었다.
    - 노력할 점 : 적절한 인정하기. 적절한 질문뿐만 아니라, 적절한 인정도 고객에게 특별한 인식이 들게
    한다는 것을 고객으로써의 경험상 깨달았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질문을 남발해서
    고객을 알려고 하지 말고, 한마디한마디를 의미있게 던졌으면. 그리고 고객의 니즈 읽기 연습.

    • 2020.09.05 22:29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정하기를 제대로 시도한 것만해도 지혜님 코칭역량의 한 부분이 수욱 자라는데 도움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안에서도 새로운 인식을 찾게 도와주고 싶은 마음도 인상적이에요. 다음 번도 화이팅.

  4. 2020.09.05 12:03 김진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9-03, 10:00-10:30
    2)셀프피드백
    -포인트; 고객의 존재에 집중할 것
    -잘한점; 부정적인 감정을 환기시키려 시도함, 잘해내고 있는 부분에 대한 언급.
    -아쉬운점; 특정 주제가 나오면 이미 '내가 다루기 어렵다'라는 편견을 갖고 들어간다. 그래서 시작부터 길을 잃은 느낌이 든다. 한동안의 숙제가 될듯하다.


    1) 2020-09-05, 10:00-10:33
    2)셀프피드백
    -포인트 ; 경청
    -잘한점 ; 고객의 이야기를 들으며 니즈에 집중함
    -아쉬운점 ; 고객이 원하는 미래를 충분히 그려보게하지 못한것.

  5. 2020.09.05 23:29 이광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2020-09-05, 21:40~22:20(40분)
    2)셀프피드백
    -포인트: 경청을 하다가 적절한 타이밍에 인정해주기

    -잘한점: 포인트에 맞춰 인정을 잘 해줬던것같다
    고객의 문제속의 문제를 질문을 통해 고객 스스로 찾아내었고 이에대한 해답 역시 고객 스스로 잘 풀어나갈수있었다

    -아쉬운점: 코칭10분쯤 지나 계속 잘 진행할수있을까 하는 의문과 불안하고 답답한 마음이 생겼다. 결국은 이야기에 몰입이 되었고 코칭이 잘 마무리 되었지만 코치가 코칭중간에 멘탈을 놓치게되는 경우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 2020.09.16 11:08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부분은 우리가 같이 공부하는 <코액티브 코칭>에서 나오는 <자기관리>에 해당하니, 그 파트를 읽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 꾸준히 관리하시다보면 어떤 상황에서도 몰입할 수 있는 힘이 생기실 거에요!

  6. 2020.09.10 1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9-09, 21:00~22:00
    2)MDFP 질문하기, 공감하며 경청한점, MDFP질문을 다 사용?하지 못한 점, 코칭의 기본 언어를 충분히 숙지하기

    • 2020.09.16 11:07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처음엔 쉽지 않아도, 해 나가시다보면 점점 더 느실 거에요. 코칭의 언어는 '외국어' 같아서 자주 쓰다보면 입에 붙을 수 있어요 화이팅입니다.

  7. 2020.09.11 14:26 김다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9-09 21:05-21:35(30분) 1:1전화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고객이 원하는 상태를 탐구하기
    - 잘한점: 고객의 주제를 탐구하기 위해 메타뷰, 은유를 이용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이 긍정적인 모습을 그려볼 수 있었고, 에너지가 상승하는 것이 느껴졌음
    - 아쉬운점: 코치의 질문이 명확하지 않았던 것인지 고객이 몇 번 되물은 경우가 있었음. 좀 더 간결하고 명확한 질문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겠음.

    • 2020.09.16 11:06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질문을 잘 다듬어서 간결하게 하는 것이 처음엔 어려워도 점점 더 잘 해내실 수 있을 거에요. 저도 아직도 가끔 어려워요. ㅠㅠ 우리 같이 계속 실습해 갑시다.

  8. 2020.09.18 17:19 KH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9-16 20:40-21:10 (30분) 1:1 대화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공감하고 인정하기
    - 잘한 점: 판단하고 평가하지 않고 경청하기, 대화 중 고객의 이야기 비중이 컸음
    - 아쉬운 점: 시간 내에 대화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음. 고객 스스로 시간이 좀 걸릴거같다고 하여 고객의 속도에 맞추려고 노력함.

  9. 2020.09.21 2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09-21, 22:00 ~ 22:40 (40분) 전화
    대화 속에 반복하여 등장하는 표현에 집중해서 그 단어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물어본 점이 좋았던 것 같다.
    반면 고객이 어떤 이야기를 했을 때 그것에 대해 느껴지는 내 감정을 더 표현하면 좋았을 것 같은데 그런 부분이 어색한 나 자신을 발견했다. 그래서 다음질문을 새로 던지며 화제전환을 하는 과정이 자연스럽지 않았다. 다음부턴 부끄러워하거나 주저하지 않고 더 솔직하게 내 느낌을 표현 하면서 마무리를 잘 지어보고 싶다.

  10. 2020.09.22 00:16 Jiyeon Ki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9-21 10:40-23:10 (30분)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 인정하기, 스토리에서 강점을 발견하기
    - 잘한점 : 스토리 속에 힌트를 찾음
    - 부족한점 : 목표한 주제가 흔들리지 않게 잡고 가야되는데, 어떤 상황이 공감이 되면, 자꾸 처음 목표에서 벗어나게 됨

  11. 2020.09.24 19:54 서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9-16 20:00-20:30(30분) 1:1전화
    2. 셀프 피드백
    -포인트: 인정하기
    -잘한 점: 내가 찾은 강점들을 그 때 그 때 이야기해주고 인정해주는 표현 자주하기
    -아쉬운 점: 상대방이 스스로 유창하게 이야기하는 시간이 지나고나면 이어나갈 질문을 찾는 것이 매우 어려움. STAR모형에서 타겟을 어떻게 설정할지, 매 대화에서 타겟을 설정해야하는건지 모르겠음.

    • 2020.09.27 20:32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 어느 정도 대화 나누는 것이 익숙해지고 나면 그 다음 떠오르는 생각이 바로, target(목표) 설정이에요. 이 부분은 정말 꾸준히 실습으로 감을 익혀가는 것 밖에는 없는 듯 해요. 그대를 응원합니다. (덕분에 현존수업 잘 마무리 지었습니다)

  12. 2020.09.26 18: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2020.09.27 20:34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 많은 말들 너머에 어떻게 적절히 개입할 것인지, 그리고 그 너머에 진짜 욕구(Needs)가 뭔지를 잘 경청해서 캐치하는 것이 정말 힘든 일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행하면서 그걸 기억하고 진행하시려 노력한 것이 대단합니다!

  13. 2020.09.27 20: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광우님이 흔쾌히 시간내주셔서 30분으로 다시 했어요^^;
    1)2020-09-27 19:05~19:35 (30분) 1:1전화
    2)셀프피드백
    -잘한점: 실습동안 차분함과 침착함을 유지하려함, 고객의 주제를 고객의 삶에서 어떤 맥락의 고민인지를 바라보고 이해하려했고 이것을 고객에게 나누어 코칭 흐름에 도움이 됨, 내가 이전에 받은 코칭에서 좋았던것을 활용하는 순발력(역할앞에 어떤수식어를 넣고싶은지 물어봄)
    -부족한점: 인정,공감멘트가 횡설수설함, 실행계획을 세울수있도록 주제,목표의 성격에 맞는 질문못함, 마무리가 흐지부지.
    -궁금한점: 이번달엔 남자 두 분이랑 실습했는데 반응이 미적지근하다고해야하나요..코치의 말에 크게 변화, 동요나 그런게없어 민망스럽더라구요. 이것도 코치의 욕심(?)이겠죠~~

    • 2020.09.27 20:35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성별 따라서 반응이 또 달라서요 ^^ 저도 남성분들과 더 자주 실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다보면, 점점 성별 상관없이, 상대 반응 없이 코치로서의 내 중심을 가질 수 있을 거에요! 화이팅!

  14. 2020.09.27 21:56 김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2020-09-20 20:00~20:30(30분) 1대1 전화
    2)포인트: 최대한 매뉴얼의 내용을 적용하여 단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목표
    잘한점: 그동안 스스로 문제라고 생각했던, 개인적인 의견 개입을 최소화하는 것에 만족
    부족한점: 상대의 반응과 공감을 충분히 지지해주지 못하였음. 보다 공감하고 칭찬해주는 표현에 익숙해져야 할 것 같음

    • 2020.10.03 12:19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군님, 그 어느 것보다 꾸준히 실습해 가고 계신 것이 좋습니다. 이제 30분씩 하는 실습에 대해 어떠세요. 이 정도는 할 만하다 느껴지지 않으세요? 조금씩 시간도 늘려보시고, STAR에 딱딱하게 맞추기보다 자연스럽게 본인의 입말로도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

  15. 2020.09.29 14:14 안지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9-28 20:00~20:30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 30분 안에 코칭 메뉴얼에 따라 잘 마무리하기
    - 잘한 점 : 고객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듣고 인정하기
    - 아쉬운 점 : 주제와 감정에 담긴 욕구 파악과 그에 맞는 실천 계획을 세우고 리캡하는 과정이 점점 어렵게 느껴짐. 시간보다 더 빨리 혹은 급히 마무리 하는 경우가 많아 그 부분이 아쉽고 어려움.

    • 2020.10.03 12:19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뭔가 시간에 서두르게 되는 본인에 대해 잘 바라보세요. 천천히 조급하지 않아도 되니 지연님만의 코칭대화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기쁨이 있으시길 :-)

  16. 2020.09.29 16:47 이민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9-28 21:30~22:00 (30분) 1:1 전화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 STAR 모형 적용
    - 잘한 점 : 지난달에 비해서 좀더 체계를 갖춰서 진행하려고 노력했음. STAR 모형을 예습하고 코칭하니 훨씬 체계적이었음.
    - 부족한 점 : 질문이 풍성하지 않아서 질문을 하는데 좀 버벅거리는 부분이 있어, 미리 질문을 좀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다고 다시 생각함!

    • 2020.10.03 12:21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리 메뉴얼을 숙지하고 들어가는 코칭의 힘을 느끼셨군요. 좋은데요 ^^ 저도 베이직 메뉴얼을 곁에 두고, 쉽지 않은 세션을 앞두고 늘 'Back to the basic'을 상기한답니다. 민지님의 코칭실습도 화이팅!

  17. 2020.09.30 21:47 현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09-27 21:00-21:30 (1대1 전화)

    구체적으로 고객이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보았던 주제일수록 표면적인 주제 보다는 그 너머의 이슈가 있을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런데 고객의 진짜 주제를 꺼낼 수 있는 질문들을 생각하기가 꽤 어려웠다.

    • 2020.10.03 12:22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포인트에요. 정말 많이 고민했을수록 사실 고객 내면에 그 주제에 대한 여러 관점을 검토했을 가능성이 있고, 우리와의 대화 시간에는 그 너머의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포인트가 되겠지요 ^^ 굿!

  18. 2020.09.30 22:01 D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2020-09-27 21:30~22:00 (30분) 1:1전화
    2)셀프피드백
    -잘한점: 열린 질문을 통해 코칭을 받는 분이 자신의 고민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함
    -부족한점: 실행계획을 세우는 부분을 더 세밀하게 진행하지 못함. 스스로 느끼기에 코칭을 진행하는 방식이 뻔하다는 느낌이 생김(교재 위주 하던데로만 하는 느낌..아직까지 당연히 교재에 나와 있는 대로 수련하는 것이 맞으나 진화발전이 없는 것 같다는 아쉬움..^^;)

    • 2020.10.03 12:23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 느낌이 들 때에는 변주하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이제 내 안에 이론들, 모델들은 충분히 베어져 있다고 스스로 신뢰하고 흐르는대로 오롯이 고객에게 집중하여 대화를 이끌어 보심 좋아요 :-)

  19. 2020.09.30 22: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2020-09-12, 10:50~11:20(30분)
    2020-09-21 20:40~21:10(30분)

    2)셀프피드백
    -포인트: 문제의 핵심을 찾을 수 있도록 질문을 생각해 던져 볼 것. 정리를 돕되 코치의 생각이 개입되지않게 조심할 것.

    -잘한점: 현재 닥친 여러가지 상황을 함께 정리해 현재에 가장 문제의 원인이 되면서 해결가능한 사항을 도출할 수 있었음.

    -아쉬운점: 마지막에 액션플랜를 무리하게 도출하려고 해서, 살짝 어색해지는 상황이 됐음.

    • 2020.10.03 12:25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주제에 대한 아하!(통찰)이 제대로 이루어졌을 때 실행계획은 자연스레 고객 안에서 일어나는 듯 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행에 대한 시간도 고객이 유연하게 가질 수 있도록 코치의 전체 시간에 대한 의식적인 관리도 필요합니다 ^^ 화이팅.

  20. 2020.10.01 15:34 초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9-12, 10:02-10:34(32분),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고객은 전인적인 존재이다
    - 잘한점: 다른 시각에서 이슈를 바라볼 수 있게 함으로써 Awareness가 일어남
    - 부족한점: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한 Action을 다루지는 못했음

    • 2020.10.03 12:26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대로 awareness가 일어났다면 고객은 이미 무엇을 행동해야 하는 때인지에 대한 것도 섰을 거에요. 긴 시간을 가져 실행을 같이 세우지 않아도 스스로 선언할 수 있는 시간은 의식적으로 고객이 가질 수 있도록 다뤄주세요 ^^

  21. 2020.10.02 14:38 나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9-06 20:10-20:40 (30분) 1:1 대화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주제 놓치지 않기, 질문 다양하게 활용해보기
    - 잘한 점: 편안하게 고객의 스토리의 흐름을 잘 따라간 느낌 (거창한 문장을 쓰지 않아도 공간에서 고객이 편안함을 느낌)
    - 아쉬운 점: 고객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따라가는 것을 넘어서서, 관점을 전환하는 다양한 질문들을 시도해보고 싶었으나 타이밍을 잡기가 쉽지 않았음

    • 2020.10.03 12:27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참, 타이밍 잡기가 늘 어렵지요. 저도 아직 어려운 부분이에요. 타이밍을 잘 캐치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대화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잘 살피는 것이 정말 언제나 중요한 것 같아요 ^^ 이번 달도 수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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