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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Coach for ARTIST of life. * E-mail: heeso@artistcoach.co.kr 국제코치연맹 인증코치(PCC)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KPC) 연세대학교 상담코칭학 석사 전공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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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그라운드 룰>

1. 시작일 공지된 코칭실습 파트너와 해당 기간 동안 코칭실습 1회 이상 진행합니다. (실습 1회의 기준: 최소 30분 이상 120분 이하 60분 추천)

* 이 달의 기간: 2020년 10월 1일 부터 2020년 10월 31일까지

 

* 멤버십 멤버라는 것은 월 1회 랜덤으로 코칭실습 파트너에 매칭되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며(월 1회 코칭실습 도전에의 동의), 열외되는 월은 없습니다.

* 실습 관련하여 상호 피드백은 가급적 지양합니다. 서로 코칭실습을 정기적으로 하게 북돋우는 사이가 되길 바랍니다. 피드백을 한다면, 가급적 상대 참여자의 잘한 점을 격려해 주시고, 스스로의 부족한 점을 더 잘 돌아보는 데 집중합니다.

* 실습 관련하여 파트너와의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는 담당 코치에게 개별적으로 논의합니다.

 

 

2. 코칭 실습 완료 후, 해당 기록을 관련 포스팅에 <댓글>로 남깁니다. 이 기록을 기준으로 실습 프로젝트 수행 여부를 확인합니다. 댓글 시, 자신의 본명을 써도 좋고, 필명을 써도 무관합니다 (주의할 점: 댓글 내용 중 상대 참여자의 개인정보가 드러나지 않도록 합니다. **코치 윤리 규정 / 필명에서도 자신임을 드러나도록 힌트 주세요~ )

관련 포스팅 주소: https://www.artistcoach.co.kr/816

 

* 실습 관련 댓글에 대한 공지

1) 댓글 양식: 코칭실습한 날짜, 실습한 시간, 코칭 형태(전화/면대면), 코칭실습에 대한 셀프 피드백

(예) 2020-07-13, 10:30-11:30, 1:1 전화, 2)-(4) 참조

 

2) 코칭실습에 대한 셀프 피드백은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1) 코칭실습 전 코칭 메뉴얼 1회 복습(간략히) 합니다. 월 1회라도 메뉴얼을 펴보려 노력합니다. 

(2) 코칭실습 시작 전, 이번 코칭에서 특별히 노력해 보고 싶은 역량 포인트를 작성해 봅니다.

(3) 코칭실습 합니다. (철학과 기본역량 3가지를 주안점에 둡니다.)

(4) 코칭실습 후, 자신이 잘 해보려 시도했던 부분에 대해 자가평가합니다. -> 이 내용을 '댓글'에 적습니다. 

A. 스스로 시도해서 잘했다고 생각하는 부분과

B. 조금 더 노력해 보고 싶은 부분을 적습니다. 

코칭실습에 있어 궁금한 점이 있었다면 적어두어도 좋습니다. 

이에 코치가 답변을 드리거나 삼시옷 멤버십 단톡방에서 그와 관련된 토론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3.코칭일지(Coaching Log, 엑셀파일)에 이 달의 실습 기록을 적습니다.

 

멤버십 기간 중 인증코치 자격에 도전하실 분들은 제게 따로 문의 주세요. 같이 도전해 보아요! 

 

Posted by 희소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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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0.10.03 20:32 Jiyeon Ki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10-03, 8:00-9:00, 1:1 화상전화
    A. 상기구조물을 이용
    B. 코칭하는날 고객입장에서 특별히 다루고 싶은 아젠다가 없고,
    이미 지금 이 순간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 때
    특히 무엇인가 하고 싶은 의지나 절박함이나 어려움이 딱히 없을 때
    코칭을 하는게 맞는지, 안하는게 맞는지 모르겠어요.

    • 2020.10.06 17:21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상기구조물을 활용한 코칭, 시도하신 거 멋져요! 코액티브 코칭 스터디하시며 익히신 것을 실전에서도 쓰신다는 것!

      코칭은 고객이 중심에 있어야 하는 서비스에요. 그러니까 고객이 주제가 확실히 있을 때 힘이 있겠지요. ^^

  2. 2020.10.08 00:30 안지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0-07, 23:05-23:35(30분),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 고객의 대화 속 메타포&니즈 찾기, 중간에 주제 확인
    - 잘한점 : 조급함을 내려놓았다(사실 고객의 이야기에 집중하니까 조급함을 신경쓸 틈이 없었다)
    고객의 주요한 단어를 찾아서 언급했다
    - 아쉬운 점 : 그 단어가 주요한 단어가 아니었다ㅋ
    적절한 질문을 하지 못해서, 고객에게 아하!의 순간이 없었던 것 같다
    대화를 풀어나가는 길을 잘못 든것 같다(고객의 FEN을 제대로 찾지 못했다)
    고객에게 알맞는 인정 해주기, 나의 단어가 아닌 고객의 단어로
    ->그런데 이건 어느정도 코칭 세션이 지나 고객과의 대화가 어느정도 누적되어 있어야 가능할 듯 하다
    - 노력할 점 : 고객의 FEN 궁금해하기(대화전에 미리 FEN크게 적어놓기)/ 중간 주제 확인(이것도 적어놓기) / 조급해하지 않기

    • 2020.10.26 10:04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꾸준히 고객에게 잘 경청하려는 지혜님의 노력이 이 댓글에서도 느껴집니다. FEN 에 대해서 의식하며 경청할수록 의식하지 않아도 절로 그렇게 경청하고 있는 지혜님과 만나게 될 거에요 ^^ 화이팅!

  3. 2020.10.16 21:50 김진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2020-10-07, 22:30-23:00(30분), 1:1 전화
    2)특정 단어에 대해 고객이 가지고 있던 의미를 전환하도록 도움. 고객의 마음에 집중함. 액션플랜에 대해 고객이 부담스러울 것이라고 생각해서세우지 않음. 내가 고객이었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뭔가를 한가지 실행 한다면?' 이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내키지 않은 상태로 말할 것 같았음. 이것은 직관인가 판단인가? 애매함.

    • 2020.10.26 10:05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때때로 제대로 된 통찰이 일어났을 경우, 실행계획은 자연스레 고객 삶 안에서 일어나기도 한답니다. 실행계획을 세우는 것을 늘 연습으로 하지만 실전에서는 또 다른 장면도 나오기 마련이지요 ^^

  4. 2020.10.18 20:20 임다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0.18, 19:30~ 20:10 (40분), 1:1 전화
    2) 여기에 어떤 말이 어울릴까 어떤 질문이 적합할까 생각하다보면 상대방의 마음을 따라가는 것에 소홀하게 되는 것 같다. 그럴 때 나오는 공감반응은 나에게도 어색하게 느껴진다. 대화에 조금 공백이 있더라도 마음을 따라가는 자연스러움이 더 좋다.

    • 2020.10.26 10:06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 개념이 바로 고객과 함께 '순간에 춤추기' 같아요. 핵심 줄기(코칭주제, 코칭목표) 만 놓치지 않는다면 고객의 말에 따라서 그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말을 이어가는 것이 좋아요 ^^

  5. 2020.10.21 20: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10-21 7:30-8:00 1:1 전화
    목표로 둔점
    스타를 중점으로 시간배분 잘하기
    리액션 적당히 하기
    잘된점
    시간 배분 잘된거같음
    아쉬운점
    대화중간에 성함을 잘못 부름 ㅜㅜ 죄송합니다
    고객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더 환기시키게 되는거같음

    • 2020.10.26 10:07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간 분배를 잘 해내는 것부터 쉬운 일이 아닌데 보 님이 그것을 잘 해 가고 계시다는 것이 꾸준한 실습의 결과라 생각해요. 그 외에 아쉬운 점에 있어서는 꾸준히 실습하시면서 매워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6. 2020.10.24 01:12 안지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0-23, 22:35-23:05(30분),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 코칭 프로세스에 맞는 질문하기
    - 잘한점 : 이전보다는 프로세스에 맞게 질문하려 노력했다
    - 아쉬운 점 : 프로세스에 집중하니 경청이 안됐다
    (정확히는 프로세스에 집중하려 하니 잘 안되서 어색하고 불안했고 그래서 경청이 안된듯 하다)
    경청이 안되니 새로운 질문을 던질 수 없었고 새로운 앎에 대한 진행이 되지 않았다
    - 노력할 점 : 코칭 프로세스가 어색하더라도 입에 붙게 하기 / 프로세스를 지키면서 경청하기(?)

    • 2020.10.26 10:08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두 마리 토끼 속에 고민하고 계시군요. 코칭대화모델을 놓치지 않으면서 그 안에서 질문, 경청, 인정을 녹여낸다는 것이 참 쉽지 않지요. 언제나 그렇듯 실습만이 살길! 아자!

  7. 2020.10.26 08:50 현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10-25, 22:30-23:00, 30분, 전화, 1대1코칭

    9월에 이어 동일한 코칭실습파트너와 동일한 주제로 실습을 해볼 수 있었다. 실습 사이에 고객이 고민했던 주제와 관련해서 실행했던 사항들을 함께 나누면서, (주제를 구체화하는 시간을 세이브 할 수 있어서) 보다 심도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인상적이었다.

    이야기를 나누면서 고객이 주제와 관련해 느꼈던 어렸을 적 이야기를 기억해 냈는데, 그 이야기를 하게 한 질문이 꽤 단순했어서 흥미로웠다. 고객의 감정표현 단어를 듣다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를 물었는데, 그에 대한 고객의 대답이 의외로 깊었다. 고객에 대한 호기심이 불러온 결과라 생각한다:)

    • 2020.10.26 10:09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 두 분 9월에 이어 다시 매칭 되셔서 그런 경험까지 이어지셨었거든요. 현재님이 가진 상대를 향한 따스한 호기심이야말로 그 어떤 코칭이론, 대화모델을 넘어서는 멋진 시너지,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고 생각해요. 화이팅 ^^

  8. 2020.10.26 11:20 이민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0-23, 23:10~23:40(30분) 1:1 전화
    2) 셀프피드백
    - 아쉬운 점 : 이번 실습에서는 고객의 상황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대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조금더 고객의 고민에 대해 공감할 필요가 있다 싶었졌습니다.

    • 2020.11.08 14:56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민지님이 조금 더 고객의 상황과 고민에 공감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건 코치로서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

  9. 2020.10.28 20:25 김다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0-28, 19:32-20:05(30분) 1:1 전화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고객의 존재에 다가가기
    - 잘한점: 주제와 목표설정, 세션의 의미를 고객이 찾게 한 점
    - 아쉬운 점: 주제탐구가 부족했고, 급히 액션을 도출한 느낌. 주변소음에 세션 전반적으로 코치의 집중력이 흐트러짐.(제대로 공간확보를 못한 것 반성)

    • 2020.11.08 14:57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공간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지요. 시간을 내서 실습을 이어가시는 것만으로도 도전적이실텐데 멋져요 다은님. 실행계획 도출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통찰이니. 그 부분도 한 번 더 생각하며 해 보셔요! 화이팅!

  10. 2020.10.29 21:04 율리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0-28 21:32-22:02, 30분 전화, 1대1 코칭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인정하기, 목표 설정 명확히 하기
    - 잘한 점: 코칭 대화 흐름에 맞게 시작해서 끝내기
    - 아쉬운 점: 좀 더 분명하고 이해하기 쉽게 고객의 언어를 사용하여 질문하지 못 했던거같다.

    • 2020.11.08 14:58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래서 고객의 언어를 초반에 주의 깊게 잘 듣는 것이 정말 필요한 것 같아요 그 사람의 언어 패턴을 우리가 잘 미러링하고 따라가야 하니까요. 어려운 부분이어요 ^^

  11. 2020.10.31 1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2020.11.08 14:59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객이 조금 더 이야기를 많이 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효님이 장을 만들어 냈다는 뜻이겠지요. 그것만큼 좋은 건 없지요. 잘 경청하고 있단 뜻이니까요 ^^

  12. 2020.10.31 10:51 Jiyeon Ki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0-28 21:00-21:30, 30분 전화, 1:1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경청, 상대방의 언어로 이야기 하기
    - 잘한점: 몰입해서 듣기
    - 아쉬운점: 오픈 질문을 다양하게 던지면 좋았을 것 같다.

  13. 2020.10.31 20:50 김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2020.10.31 09:15~09:45, 30분, 1대1 전화
    2)셀프피드백
    - 포인트: 고객의 말에 귀기울이기
    - 잘한점: 그동안 코칭의 절차를 빠뜨리지않고 진행하는데 중점을 뒀었음. 오늘은 절차보다 고객이 맞닥뜨린 상황을 경청하고 고객 스스로가 이미 길을 알고 있음에 공감하려 했음

    • 2020.11.08 15:00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표현 정말 멋지네요 고객은 이미 그 길을 알고 있따고 믿으려 한 점. 코칭 그 자체보다 고객에게 주의를 기울여준 느낌이에요. 반가운데요 ^^

  14. 2020.10.31 23: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0-25 22:50-23:40, 50분 전화, 1대1 코칭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 잘한 점: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한 예전의 성공방법, 허들, 앞으로의 구체적인 계획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 아쉬운 점: 처음에는 30분을 예정했으나, 시간이 길어짐 ;; 시간을 맞추는 게 맞을지.. 흐름에 맞게 탄력적으로 조정하는게 맞을지 고민되는 부분이 있음

    • 2020.11.08 15:01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험을 준비한다면 10-15분에 맞춰야 하고, 코칭 대화력 자체를 기르신다면 조금 더 시간을 30-60분 갖는 것이 도움 되실 거에요 ^^ 고민의 여정이 도움이 될 거에요!

  15. 2020.11.01 20:41 안지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0-31 / pm 10:42~11:12 / 30분 전화 / 1대1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 고객에게 해답이 있다. 내가 미리 짐작해 유도하거나 해결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말자.
    - 잘한 점 : 고객의 이야기를 경청하기
    - 아쉬운 점 : 고객이 이미 본인이 고민하는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성찰하고 있고 알고 있는 모습에 나는 무엇을 질문해야 하나 고민하다 길을 잃고 흘러가는 대로 이야기를 들었던 점. 주제 설정을 명확히 하지 못하고 그저 경청만 한 것 같아 아쉽다. 이런 경험들이 반복되니 코칭 실습에 대한 두려움이 커진다.

    • 2020.11.08 15:02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 그럴 때 점점 더 두려워지죠. 알아요. 고객이 너무 잘 알고 있을 떄 오히려 고객에게 물어봐도 좋아요. 그 알고 있는 것으로 무얼 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말이에요. ^^ 지연님이 경청이 되고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굿!

  16. 2020.11.04 19:01 서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10-18, 19:00-20:00, 1:1 전화
    A. 그 시간동안 온 몸으로 집중하여 들은 것. 상대방의 온전함을 믿은 것.
    B. 상대방의 욕구를 파악하기. 단순한 칭찬이 아닌 인정하기를 더 잘 해보고 싶다!

    • 2020.11.08 15:03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상대방을 온전하게 믿는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아요. 그것만으로도 서정님의 노력이 느껴집니다. 그렇게 꾸준히 하다보면 '인정'도 더 잘 될 거에요 ^^

  17. 2020.11.08 01:42 최나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0/31 21:00-21:34, 30분 전화, 1대1 코칭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호기심으로 경청하기, 존재 너머의 Being바라보고 인정의 말 건네기
    - 잘한점: 경청, 고객이 스스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게끔 시도
    - 아쉬운점: 액션플랜이 나올 수 없는 주제라 판단하고 섣불리 질문을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고 마무리해버린 것

    • 2020.11.08 15:04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존재를 다루다보면 자주 놓치게 되는 것이 실행계획 수립 부분 같아요. 때때로 흐름따라 어디에 초점을 맞출 지에 대한 코치의 전략이 필요하지만, 실행까지 잘 도출해 보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 나라님에게 도움 될 거에요 ^^

  18. 2020.11.08 22:25 D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2020/10/25 10:00~10:30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 고객이 오늘 세션에 원하는 바(실천계획까지 세워보기) 를 최대한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하기
    - 잘한점 : 고객의 의견에 공감하면서 범위를 좁혀가면서 원하는 바를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한 점
    - 아쉬운 점 : 고객이 이야기한 이야기 중 하나가 나의 상황으로 들어와 버려 코치로서 멘탈이 흔들리는 경우가 있어 아쉬웠습니다.
    (고객의 이야기를 듣다가 '아..나 그거 안했는데...' 라는 생각에 빠져 잠시 대화의 흐름을 놓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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