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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코칭수련: 코칭스터디

제15차 코칭스터디 <아티스트 웨이(10/15-1/21)>를 참여하며 13주간 작성하는 나의 #독서노트

현재 참여중인 스터디에 대한 안내: www.artistcoach.co.kr/848

 

[진행중] 제15차 코칭스터디 <아티스트 웨이(10/15-1/21, 매주 목요일 21:00)>, 선착순 15명

"무엇에 대해 함께 공부하나요?" - 스터디 교재: <아티스트 웨이: 나를 위한 12주간의 창조성 워크숍>, 줄리아 카메론 지음, 서울: 경당 - 스터디 교재 선정(추천) 이유: 10여년 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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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5 (목) 아티스트 웨이 0주차 (시작 전)

 

Coaches honor the client as the expert in his or her life and work 

and believe every client is creative, resourceful and whole. - ICF (국제코칭연맹) 

 

다시 '아티스트 웨이'이다. 2010년, 김건중 코치님께 선물받으며 운명처럼 만난 이 책을 #코칭스터디 를 통해 한 번 더 만나게 되었다.  책 곳곳 구석마다 샤프로 메모해 둔 각 연도별 나의 기록들을 보며 지금의 나를 돌아본다. 코치로서 함께 수련하는 코칭수련공동체  #삼시옷 멤버들과 몇몇 외부 코치님들과 함께 할 이번 스터디. 코치로서는 모든 사람 안에 해답이 있음을 믿어가며, 각 개인마다의 삶의 자기실현 과정이 있음을 믿게 되길, 또한 각 개인마다는 자신의 삶에서 다시 깊게 마주해야 하는 각자의 주제와 제대로 마주할 수 있길. 그런 여정을 오늘 저녁부터 13주간 시작하게 된다. 창조주가 우리 모두에게 함께 하기를.  

 

 

 

나에게 와 닿은 문장들 수집

<10주년 기념판 머리말>

  • 하지만 우리는 결국 그 부름에 따른다. (p.6): 지금 나의 삶에 다가오는 부름에는 무엇이 있을까?

  • 가르치라는 '요청'을 받은 나는 다소 머뭇거리다가 그에 응답했다. (p.8) : 1978년부터 시작한 줄리아. 

  • 이렇다 할 만한 예술분야가 없었던 사람들은 늘 하고 싶어 하던 예술에 착수했다. (p.10)

  • 창조성은 건강한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치유' 된다. ... 우리는 스스로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존재다. (p.12)

  • 그런 개인적 체험 없이는 남들을 돕는 일을 계속해나갈 수가 없었다 ... 성장이 때때로 느려지기도 했지만 한계란 없었다. 필요한 것은 믿음이었다. (p.13)

  • 나 자신의 모닝 페이지는 너무도 소중했으며, 나를 이끄는 불빛이었다. (p.14) 

  • 새는 자기가 독수리라고 말하지 않고 그저 온몸으로 독수리임을 보여준다. ... 우리는 우리의 과정을 신뢰하고 그 너머에 있는 '결과'를 바라보아야 한다. ... 우리의 영혼을 있는 그대로 열어둔다면 창조주를 만나게 된다. (p.15)

 

 

<프롤로그 | 내 안의 아티스트를 만나기 위하여> 

  • 나는 ... 창조성이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성이며 그것을 막는다는 것은 꽃이 피어나지 못하게 하는 것만큼이나 억지임을 깨달았다. (p.23)

 

<창조성 회복을 위한 기본 원칙>

  • 우리는 우주의 창조적 에너지와 손잡기 위해 정신적 훈련을 시작하는 것이다. (p.32)

  • 그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변화는 동시성이 촉발되는 것이다. '동시성'이란 우리가 변하면 우주는 그 변화를 더욱 심화, 확장한다는 뜻이다. (p.33)

[기본 원칙 (p.35)]

[창조성 회복을 위해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p.36)]

  • 대부분은 실제로 직접 해야 하고 하루 한 시간 정도 시간을 내야 한다. ... 매주 연습문제는 아주 중요하다. '모닝 페이지'와 '아티스트 데이트' 역시 중요하다. (p.36)

  • ... 창조성을 회복하고 발견하는 길(아티스트 웨이)은 나선형이란 것을 잊지 말자. (p.37)

  • 이 과정을 진행하면 처음 몇 주 동안에는 상당한 도전과 흥분이 표출된다. 이 진입단계가 지나면 바로 폭발적인 분노가 치밀어 오르는 중간단계가 뒤따른다. 분노 뒤에는 슬픔이, 그다음에는 저항과 희망의 파도가 번갈아 이어진다. 정점에 올랐다가 다시 구렁텅이로 떨어지는 이런 흐름은 일련의 팽창과 수축, 즉 강렬한 자신감과 방어적인 회의를 번갈아 겪는 탄생의 과정이다. 이렇듯 변동이 심한 단계를 겪으면, 이 과정을 포기하고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은 욕구가 강하게 일어난다. 달리 표현하면 타협기이다. 많은 사람들이 여기서 그만두고 싶다는 유혹에 빠진다. 나는 이것을 '창조성의 유턴'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끈질기게 유혹하던 자아도 굴복하고 만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다음 두 가지 특징이 나타난다. 하나는 자율성이 강화되고 회복력과 기대감, 흥분을 장착한 새로운 자아가 출현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구체적인 창작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능력이 생기는 것이다. 이것은 엄청난 정서적 변동이라고 할 수 있다. (p.38)

  • 창조성을 회복하기 시작하면 지금까지의 일상적 삶의 군더더기로부터 진정한 자신을 끄집어내는 '분리' 과정에 들어간다. (p.38)

  • ... 효과적인 창조성 회복을 위해서는 반드시 애도 기간을 거쳐야 한다. 지금까지 함께해왔던 자아의 죽음을 위로하기 위해서는 깊은 슬픔이 꼭 필요하다. 눈물은 미래의 성장을 위한 수분을 제공한다. 이런 창조적인 수분이 없다면 우리는 황폐한 상태로 남아있을 것이다. 한 차례의 고통이 엄습하리라는 것도 받아들여야 한다. 하지만 그것은 번개가 치면 주위가 환해지는 것과 같은 유용한 고통이다. (p.40) 

 

<기본 도구: 모닝 페이지와 아티스트 데이트>

[모닝페이지 (p.44)]

  • 당신은 앞으로 몇 주 동안 날마다 모닝페이지를 쓸 것이다. (p.44)

  • 모닝페이지란 무엇일까? 간단히 말해 매일 아침 의식의 흐름을 3쪽 정도 적어가는 것이다. ... 모닝 페이지는 저급하게 말하면 두뇌의 배수로라고 부를 수도 있다. .. 잘못된 모닝 페이지란 없다. ... 생각나는 대로 페이지에서 페이지로 써내려가며 움직이는 손동작을 뜻하는 단어일 뿐이다. 모닝 페이지에는 어떤 내용이라도, 아주 사소하거나 바보 같고 엉뚱한 내용이라도 모두 적을 수 있다. (p.45)

  • 당신도 처음 8주 동안에는 자신이 쓴 모닝 페이지를 읽으면 안 된다. ... 어떤 것이든 그냥 매일 아침에 3쪽을 쓰는 게 중요하다. (p.46)

  • 세 쪽을 가득 채울 때까지 무슨 말이든 쓰는 것이다. (p.49)

  • + LJ(꼬마 줄리 Little Julie)라 쓰고는 모닝 페이지에게 물어본다. (p.54) 

 

[아티스트 데이트 (p.57)]

  • 아티스트 데이트란 무엇일까? 매주 2시간 정도 시간을 정해두고, 이 시간에는 당신의 창조적인 의식과 당신 내면의 아티스트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다.  ...  아티스트 데이트에는 당신 자신과 내면의 아티스트 외에는 아무도 데려가서는 안 된다.(p.58)

  • 당신 안의 창조성을 밖으로 내놓아 마음껏 응석 부리게 하고 이야기도 들어주어야 한다. ... 꼭 지켜야 할 것은 시간을 낸다는 것임을 기억하기 바란다. (p.59)

  • 당신의 창조성이라는 어린아이와 단둘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자기 양육에 필수적이다. (p.60)

  • 깜짝 놀라게 되더라도 이렇게 자기를 드러내야만 진정한 관계가 이루어진다. 이런 관계여야만 자신의 원래 모습을 찾고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자유를 누릴 수 있다. (p.61)

 

  • 아티스트로서 우리는 자신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 예술의 샘 채우기 (p.62)

 

[창조성 계약서 (p.66)]

 


2020-10-17 (토) 아티스트 웨이 1주차(WEEK 1) 안정감을 되살린다. 

지난 목요일에 제15차 코칭스터디 '아티스트 웨이'를 스타트하고, 그 다음 날부터 모닝페이지를 썼으니 딱 이틀 째다. WEEK1 첫 표지에 적혀 있듯 우리의 단톡방도, 실제 하루를 보내는 내 안의 감정에도 가벼운 흥분, 희망들이 찾아온다. WEEK 1 내용은 나의 창조성을 두려움 없이 탐험할 수 있도록 어떤 안정감을 심어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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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agram의 홍성향님: “2020-10-17 (토) 아티스트 웨이 1주차(WEEK 1) 안정감을 되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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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와 닿은 문장들 수집

<그림자 아티스트>

  • 우리가 잘 되기를 바라는 사람들로부터 격려를 받아야 한다. (p.70)

  • 실현하고픈 꿈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사이에서 그림자 아티스트가 태어난다. ...  아티스트란 말이 자신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도록 길러졌기 때문에 스스로에게는 그렇게 할 수 없었다. (p.71)

  • 주위의 강요로 아티스트가 되지 못한 사람, 자신의 가치를 너무 낮게 평가해 자신이 예술적인 꿈을 갖고 있다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한 사람, 그런 사람들이 그림자 아티스트가 된다. 진정한 자신의 정체성을 모른 채 살아가는 아티스트, 그림자 아티스트는 드러나는 재능을 감춘다. ... 어떤 사람이 진정한 아티스트가 되느냐 혹은 그늘에 숨어 꿈을 드러내기를 두려워하는 그림자 아티스트가 되느냐는, 재능이 아니라 용기에 달려 있다. (p.73)

  • 부드럽고 세심하게 내면의 아티스트라는 아이를 길러야 한다. (p.76)

  • 내면의 어린 아티스트 보호하기: 아티스트로서 되살아나기 위해서는 형편없는 아티스트가 될 것을 각오해야 한다. ... 기꺼이 형편 없는 아티스트가 됨으로써 진정한 아티스트가 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 라이프코치에게도 해당하는 문장이다. 기꺼이 형편 없는 내가 될 것을 각오하자. 

 

 

2020년 10월 18일 일요일 

 

<내부의 적: 부정적인 생각>

  • 이것은 의식적으로 이루어진 결정이 아니라 내면의 부정적인 생각에 무의식적으로 반응한 것이다. ... 부정적인 생각들을 밝혀내서 없애버리자. (p.78) + p.78-79: 부정적인 생각 20가지 예시 -> 내가 지금 가진 부정적인 생각은 무엇일까? 

  • 당신은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깨닫는 걸 두려워한다. 부정적인 생각들이 당신을 겁먹게 하는 것이다. (p.80)

  • 그러나 내부의 이런 부정적인 소리를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두려움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없게 된다. (p.82)  

 

 

<내부의 동맹: 자기긍정의 힘>

  • 아티스트를 중심무대에 올려 놓는 것은 재능이 아니라 '용기'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코치들도 그러하다. 용기가 중심에 있다. 

  • 긍정을 받아들이도록 노력하자. -> "나는, ------- 코치이다." 라고 써서 10번 말해보기 & 그리고 올라오는 반발 만나기 -> 출처를 만나기: 인생을 5년 단위로 나누고, 각각의 시기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것이 무엇인지 써보기(악당 찾기) 

 

 

<창조적인 긍정>

  • [창조적인 긍정] 문장 20가지 : -> 나에게 와 닿은 창조적인 긍정 문장은 무엇인가? (지금 이 순간 나는 2. 내 꿈은 신에게서 나왔고, 신은 그것을 이루게 할 힘을 갖고 있다. 8. 나의 창조성을 통해 나는 신을 섬긴다. 11. 나를 위한 하늘의 계획이 있다. 17. 나는 기꺼이 신이 나를 통해 창조하도록 할 것이다. 

 

 

<과제>

  • 1. 모닝페이지 3쪽 쓰기 / 2. 아티스트 데이트하기. / 3. 시간여행하기: 나의 창조적 자아를 가르막는 적 3 사람 적기. / 4. 시간여행: 못된 사람들과의 사이에 있었던 끔찍한 사건 중 한 가지 골라 적기(괴물에 X표하기) / 5. 내면의 나에게 편지 쓰고 부치기. / 6. 시간여행: 나의 창조성에 도움 되는 3명 적기. - 격려가 되는 말 쓰기 / 7. 시간 여행: 기분 좋게 격려해주는 말 적기, 감사 편지 쓰기 / 8. 가상의 인생 살기: 만일 내가 5가지 인생을 살 수 있다면? 적어두기. / 9. 부정적인 글들을 긍정적인 말로 바꾸기 / 10. 내면의 아티스트와 산책하기 (20분)  

 

 

나의 WEEK 1 동안의 '아티스트 데이트' : 영화 '신과 나눈 이야기'

 

: 신에 대한 탐구는 인간의 역사만큼 오래 되어왔다. 나 역시 운명처럼 삶의 어느 순간부터 '신(God)'에 대해 늘 이끌리는 경험을 했다. 궁금했고, 더 알고 싶었다. 더 알고 싶어 찾아본 정보들 속, 여러 종교들은 각자가 이해한 '신'에 대해 옳다고 내게 말을 걸어왔지만, 결국 한 인간에게 다가오는 '신'에 대한 이해는 오직 그 개인이 진실되게 '경험'한 것으로부터 출발할 수 있다

 

나는 신을 경험한다. 경험하려 노력한다. 매 순간 신에게 말을 건다. 그러다보면 어렴풋이 알아가리라는 믿음이 있다. 신에 대해 말을 걸면서 생긴 마음은 '감사'였다. 내가 무엇인가 없을 때마다 절로 채워지는 것을 바라보며, 그 순간에는 이것이 너무나도 큰 고통이라 울부짖은 것이 결국은 더 큰 것에 나아가기 위한 과정이었음을 시간 속에서 배워가며 결국 남은 것은 '감사'와 '내맡김'이었다. 

 

아티스트 웨이를 다시 시작하며, 첫 주자 아티스트 데이트로 영화 '신과 나눈 이야기' 를 택했다. 알 수 없는 끌림이었다. 2006년에 개봉한 이 영화는 두꺼운 원서를 토대로 한다. 34개국에서 1천만 독자가 호응한 이 '신과 나눈 이야기(conversations with god)' 책이 영화화 된 것으로, 책을 아직 보지 못한 내게 출산 후 서서히 읽어봐야 할 책으로 리스트에 올라와 있다. 

 

잔잔하게 흘러가는 영화는 중반부 즈음 주인공과 신의 대화 장면에서 하이라이트를 긋는다. 신의 유쾌함, 신의 논리정연한 대화 들을 듣고 있노라면 피식 웃음까지도 난다. 영화 속의 남자주인공이 겪는 그 삶에, 내 자신을 넣으며 보게 된다. 그러다 자연스레 지금 내 삶의 통찰이 다가온다. 그것이 반갑다. 그렇게 이 영화는 네이버 영화에서 다운로드(소장)해 내가 삶이 흔들릴 때마다 보게 되는 멋진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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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agram의 홍성향님: “나의 WEEK 1 동안의 '아티스트 데이트' : 영화 '신과 나눈 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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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26일 월요일, WEEK 2. 정체성을 되찾는다.

 

21명의 코치가 모여 '아티스트 웨이' 책 아래 뭉쳤다. 10/15(목)을 시작으로 어느 덧 10일이 지난 우리는 매일 묵묵하게 각자 '모닝페이지 완료', '아티스트 웨이' 완료'라 올리며 함께 하고 있다. 그 덕분인지 나 역시 한 번도 빠지지 않고 매일 새벽마다 '모닝페이지' 3쪽 작성을 해내고 있다. 놀라운 일이다. 머리로 좋은 일인지 알면서도 잘 안 되는 것들이 있는데 함께 한다는 것이 나로 하여금 하루 일정 중에 그것을 최우선순위로 올려서 하게끔 만든다. 

 

작성하며 나는 나를 만난다. 지금의 나, 나의 삶을 그대로 만난다. 그 느낌이 좋다. 이번 WEEK 2는 정체성에 대한 이야기이다. '당신의 욕구와 욕망, 관심을 분명하게 드러냄으로써 당신은 새로운 경계를 긋고 새 영역에도 도전할 수 있게 된다.(p.93)'라 말하며 시작된 이번 주차. 나는 오늘 새벽 모닝페이지를 쓰다가 내가 도전할 어떤 영역에 대해 한 페이지 이상 쓰는 나와 마주했다. 그 마주한 영역에 대한 느낌은 늘 '의심'이었지만, 지금 나는 '기대감'으로 차 있다. 

 

 

나에게 와 닿은 문장들 수집

<바른 정신 갖기>

  • 창조적 자아를 되살리는 과정에서는 밀물과 썰물처럼 회복기와 침체기가 반복된다. 자신감이 붙는 만큼 회의감도 밀려든다. 이런 과정을 겪는 것이 정상이다. 강한 회의감을 오히려 회복의 조짐이라고 생각하자. (p.94) 

  • 알코올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딱 한 잔'의 유혹을 뿌리쳐야 하듯이, (p.95) -> 나에게 있어 뿌리쳐야 할 딱 한 잔의 유혹은 무엇에 해당할까?

 

<해로운 친구들>

  • 어쩌면 지금 열심히 작업하고 있는 사람들보다 자신이 훨씬 더 창조적일 수 있다는 생각이나 하면서 우월감을 느끼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런 태도는 지금의 당신에게 정말 해롭다. (p.97)

  • 당신의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할 사람은 바로 당신이다. 스스로 자신을 격려할 때만 또 다른 응원을 얻을 수 있다. (p.97)

  • 부드럽게, 그러나 단호하고 확고하게 행동해야 한다. 친구를 위해서 당신이 갈 수 있는 최선의 길은 당신의 창조성을 회복하여 그들의 본보기가 되는 것뿐이다. ... 당신은 잘하고 있다고 믿어야 한다. 사실이 그러니까. (p.98-99)

 

<정신을 빼놓는 사람들>

  • 창조적인(=나 다운 삶을 살려고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또 하나의 일은 정신을 빼놓는 사람들에게 말려들지 않는 것이다. (p.99) -> 다행히 지금 나는 몇 년 전보다 이들과 의식적으로 거리두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 정신을 빼놓는 사람은 당신이 창조적인 작업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스스로 선택한 마취제이다. (p.106)

 

<내부의 걸림돌, 회의주의>

  • 보이지 않는 손이 돕고 있다는 것을 믿기 어려운 이유는 단 하나, 우리가 창조적인 사람이 될 수 있음을 의심하기 때문이다. (p.107)

  • 창조성 회복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우리의 새롭고 방대한 계획을 우주가 도와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믿지 않고 오히려 이에 저항하게 된다는 점이다. -> Daniel과의 인터뷰를 어떻게든 피하고 싶어했던 내가 떠오른다. 

  • 우리는 지금 창조성을 회복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 낯선 생각이나 우연한 기회가 스치고 지나갈 때마다 문을 조금씩 더 열어가는 것이다. -> Why not 정신이 떠오른다. Oh, nono ME 가 아닌, Yes, God으로! 

 

<창조적인 삶은 관심에서 시작된다>

  • 실상 창조적인 삶이란 끝없는 관심의 연속이다. 관심이란 우주와 나를 연결하고 살아남는 방식이다. (p.110) -> 유진님의 '참~ 좋다' 정신이 떠오른다. 삶 속에서 가급적 빈번히 '감탄(찬탄)'하는, '음미'하는 자세의 중요성에 대하여. feat. 할머니의 편지

  • 삶의 진실은 그 삶의 성공 여부와는 상관없다는 것을 할머니는 당신의 고통스러운 삶을 통해 깨달으셨다. 삶의 질은 기쁨을 맛보는 능력과 비례하고, 기쁨을 맛보는 능력은 관심을 갖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는 것을 말이다. (p.112)

  • 나는 고통에 빠져 있는 동안, 미래를 생각하기에는 너무 두렵고 과거를 돌이키기에는 너무 고통스러울 때는 현재에 관심을 기울이는 법을 배웠다. ... '언제나 바로 지금 이 순간이 괜찮다.' ... 나는 매순간이 아름다울 수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p.113)

 

<길을 떠나기 위한 규칙> (p.115)

  • -> 나에게 와 닿은 번호 6번. 언제나 나의 아티스트를 인도하고 도와주는 위대한 창조주가 있다는 사실을 명심한다. & 10. 작업실에 다음과 같은 표어를 붙여 놓는다. "위대한 창조주여, 얼마나 많이 할지는 제가 맡겠으니 얼마나 잘할지는 당신이 맡으소서." (p.115) 

 

<과제>

  • 1. 자기 다짐을 위한 읽기(기본원칙, p.35) / 2. 이번 주의 중요한 일 5가지 쓰기 / 3, 당신이 즐기는 일 20가지 쓰기, / 4. 3번 목록에서 한동안 하지 못했던 일 2가지 쓰기(이번 주 목표) / 5. ;창조적인 긍정' 읽기 / 6. 가상의 인생으로 돌아가 5가지 삶을 더 보탠다. / 7. 삶의 파이 / 8. 작은 10가지 변화: 바꾸고 싶은 것 10가지를 목록으로 작성하기 / 9. 작은 변화 10가지 중 1가지를 이번 주 목표로! / 10. 실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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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27일 화요일 오전 

나의 WEEK 2 동안의 아티스트데이트: '매거진' 몰입하여 읽기

 

이번 아티스트 웨이 13주간의 스터디를 시작하며, 나는 나 자신을 위한 작은 결제를 했다. 그것은 바로 내가 좋아하는 매거진의 정기구독(1년)이었다. 한동안 정기구독을 잠시 멈추어 있었는데, 아티스트 웨이 '준비하기' 부분을 읽으며 직관적으로 다시 구독해야겠다고 떠올랐고, 바로 신청했다. 적은 금액이지만 매달 오는 기쁨은 크다. 

 

그렇게 엊그제 도착한, 따끈따끈한 매거진. 월요일까지 마감인 일을 다 마친 후 보리라 하며 포장지도 뜯지 않고 있었다. 그리고 화요일 아침, 아이 등교하자마자 들고서 총총 집 근처로 나섰다. 아이스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한 잔과 함께 한 매거진과의 1시간. 그 순간만은 온전히 매거진이 내게 제공하는 화려하고도 감각적인 이미지들과 수려한 글귀들에 집중한다. 그리고 내 손에는 '형광펜' 한 자루. 눈에 들어오는 문구들에 줄을 긋고, 이미지들은 스크랩 해둔다.

 

칼 융은 말했다. 우리 자신의 무의식은 눈 앞의 매개체를 통해 자신을 드러낸다. 나는 이렇게 매거진이 가진 이미지와 글귀를 통해 지금 나의 마음, 내가 곱씹어야 할 것들과 마주한다. 여러 영감을 받을 수 있는 나만의 간단한 아티스트데이트인 것이다. 몰입하고 나니, 머리카락을 몇 개월만에 자르고 싶었고, 조금 다듬고 집에 돌아오는 길. 한없이 느리게 걸으며 생각했다. 이렇게 일이 아니라,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을 가진 적이 언제였던가 하고. 이것이 아티스트데이트, 내 안의 아티스트를 섬세히 돌보는 것이겠지 하고. 

 

#아티스트웨이 #아티스트데이트 #모닝페이지 #매거진싱글즈 #라이프코칭 #라이프코치 #셀프코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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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28일 수요일 새벽

나의 WEEK2 동안의 모닝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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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향님의 Instagram 사진: “2020년 10월 28일 수요일 오전 6:23 나의 WEEK 2 동안의 '모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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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30일 금요일, WEEK 3. 힘을 회복한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그리는 미래(꿈, 이상)에 대해 생각으로만 멈춰 있다. 그리고 그것을 그저 무식하게 꾸준히 (=딱히 큰 기대감 없이, 그냥 하고 싶으니까 하고 있을 뿐인,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일단 실행하고 있을 뿐인) 관련 행동을 하고 있는 이들을 그저 바라보며 궁금해한다. '저 사람은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알람을 맞춰놓고 일어나면 된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시간을 내서 하면 된다), 영어공부를 하는 것(하루 5분이라도 영어를 접하면 된다), 나만의 고요한 시간을 갖는 것(나를 고요하지 못하게 하는 것들로부터 빠져나오면 된다), 글을 쓰는 것(종이와 펜을 준비해, 펜을 쥐고 뭐라도 쓰면 된다) 등 막연하게 나는 '그러고 싶어'라고 입으로 내뱉지만, 자신의 삶에서 결코 시간을 내지 않는 것들이, #라이프코칭 주제로 종종 나온다. 왜일까. 나는 그것에 대해 전문코치로서 깊이 고민하고 있다. (여기서 전제는, 우리 자신에게 통제불가능한 영역이 아닌 통제가능한 영역(controllable area) 인데도 하지 않는 활동만을 일단 일컫는다.) 

 

어제 20명의 코치님들과 코칭스터디를 진행하며 얻은 나의 결론은 이것이었다. 그저 실행할 수 있는 '힘'을 서서히 키워갈 '안전지대(safe zone)'이 필요하구나. '(누구도 그것을 실행하지 못했다고 - 자신이 기대한 만큼 실행해내지 못했다고 말하지 않는 - 실수가 용납되는) 안전한 실험실 같은 동료들'이 필요하구나. (그래서 내가 3Cs I Basic 수료자분들과 함께 코칭수련공동체 '삼시옷'을 이끌고 있는 거구나. 그들에게 안전지대 내에서 충분히 수련하도록 돕기 위해) 그리고 코칭에서는 그걸 수용해줄 전문코치가 필요한 거겠구나. 였다. 

 

지금 나는 무엇을 그저 실행으로 옮겨야 할 때인가? 그리고 그것을 실행할 힘은 얼마나 있는가? 그것을 실행할 힘을 조금 더 키우기 위해 지금 내 삶의 환경에서 무엇을 조금 더 조율해야 할 때인가? 묵상하게 되는 아티스트웨이 3주차 새벽이다.

 

+ 실행으로 옮기자(선언): 나는 얼마전 Daniel과 코치로서 영어 인터뷰를 한 적 있다. 그리고 편집된 결과물(녹음파일)을 몇 주 전 받았다. (그래 몇 주 전이다! 성향아. 이리 오래되었나.) 그런데 그걸 처음 받고 들어보고 내 형편없는 영어실력에 스스로 WEEK 3에 해당하는 표현으로는 '수치심'을 느꼈다. 그냥 부끄러웠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걸 듣고 다른 사람들이 내 영어말하기 실력에 뭐라고 생각할까? 형편없다고 생각했겠지? 하며 바로 나 자신을 숨기려 들었음을 이번 WEEK 3.을 통해 깨달았다.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은 격려. 그래, 일단 영어로 뭔가 녹음작업에 임하는 걸 거절하지 않고, 받아들여 도전을 한 나! 처음이 어렵지 점점 더 노력하면 나아질 것에 대한 믿음! 처음이었는데 너무 채찍질하지 말길. 책에서 나온 표현처럼 어린아이 다루듯 정성스레 대해주길. 그래야 내가 꿈꾸는 가까운 미래에 대한 또 생각지 못한 문고리를 열고 다음 방으로 옮겨갈 수 있을테니. 부족한 지금의 내가 있어 조금씩 나아갈 모습의 토대가 되어줄 것에 대한 믿음. 

 

#라이프코치 #라이프코칭 #셀프코칭 #아티스트웨이 #줄리아카메론 #모닝페이지 #아티스트데이트 #전문코치 

 

 

 

 

 

나에게 와 닿은 문장들 수집

<분노에 담긴 메시지에 귀 기울이기>

  • 단지 분노를 없애기 위해 노력만 할 뿐, 정작 분노가 내는 목소리를 듣지는 않는다. 분노는 우리가 귀 기울여야 할 외침이며 호소이고 요구이다. 분노는 소중히 여겨야 한다. 왜냐고? 분노는 우리의 한계를 절실히 드러내주고, 우리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지를 알려주는 지도이기 때문이다. (p.122) 

  • 분노는 우리가 무엇을 좇아 행동해야 할지를 알려준다. (p.123)

  • 분노는 행위 그 자체가 아니라 어떤 행위를 초대하는 것이다. (p.124)

 

<간절한 기도는 응답을 받는다>

  • "당신이 무엇에 대해 기도하는지 항상 조심하라. 자칫 그 기도가 이루어질지도 모르니까"

  • 우리는 기도에 대한 응답을 우연히 일어난 사건으로 받아들인다. -> 요즘 내 삶에서 나의 기도로 인해 온 응답인데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 여긴 것은 무엇이었을까?

  • 구하라(실험하라), 그리고 어떻게 되는지 보라(결과를 기록하라). (p.126)

  • 마음 깊은 곳의 진정한 나를 부르는 비밀스럽고 낭만적인 생각 말이다. 그런 부름에 답하고 우리를 거기에 맡길 때 심리학자 카를 융이 '동시성'이라고 부른 원리를 작동시키게된다. 동시성이란 간단히 말해 사건들이 우연히 맞물려 일어나는 것이다. (p.127)

  • 내 경험으로 볼 때 그것은 사실이다. 나는 자신이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절대로 물어보지 말라는 것을 경험으로 배웠다. 대신 그것을 '하고 있다'고 말하고 안전벨트를 단단히 매어둔다. 곧 놀라운 일이 일어날 테니까. (p.128) 

  • 이제는 '무엇'을 할 것인지를 먼저 선택한다. 그러면 '어떻게'는 저절로 계획 속에서 솟아난다. (p.129)

  • 만일 당신이 어느 아티스트에게 어덯게 현재의 위치까지 오게 되었느냐고 물어본다면  그는 어떻게 뚫고 들어왔는지가 아니라 어떤 행운이 따랐는지를 얘기할 것이다.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은 이런 행운을 '수천 개의 보이지 않는 도움의 손길'이라고 불렀지만 나는 '동시성'이라고 부른다. (p.129)

  • 아무 거리낌 없이 그 꿈을 따라갈 때 신비로운 문이 활짝 열릴 것이다. -> 내가 따라가고픈 꿈은 무엇일까?

  • 흔히 실패가 두렵다고 하지만, 사실 우리를 더욱 두렵게 하는 것은 성공의 가능성이다. (p.130) 

  • "뛰어내려라, 그러면 그물이 보일 것이다"  , 무조건 시작하라(괴테) (p.131)

 

<수치심 극복하기>

  • 창조성을 회복하는 과정에 서 있는 우리는 자신을 방어(올바른 비평을 찾는 법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p.135)

  • 아티스트로서 우리는 자신만의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법을 스스로 배워야 한다. (p.136) -> 코치들도 마찬가지이다. 어쩌면 이것이 내가 만든 공동체 '삼시옷'의 시작이었다. 안전한 환경에서 자신을 키우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비평에 대처하기>

  • 날카로운 비평이라도 정확한 것일 경우 작품을 만든 사람에게 내적 안도감을 준다. -> 코칭수퍼비전도 마찬가지이다

 

<잃어버린 자아를 찾는 연습>

  • + 20개의 문항(p.141-142)

 

<성장과 휴식>

  • 성장은 앞을 향한 변덕스런 행진이다. 두 걸음 앞으로 나갔다가 한 걸음 물러나는 것이다. 이것을 기억하고 자신에게 너그러워져야 한다. ... 성장은 순간적으로 일어나기도 하지만 겨울잠을 자듯 멈추기도 할 것이다. (p.142)

  • 당신이 매일 자신에게 좋은 일을 한 가지씩 한다면 신은 두 가지 이상을 줄 것이다. (p.142)

  • 자신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하자. 하루에 몇 번씩 자신에게 기분이 어떤지 물어보고 그 대답에 귀 기울여 친절하게 대응한다. 만약 힘든 일을 하고 있다면 휴식과 위로를 자신에게 약속해준다. (p.144)

 

<과제>

  • 1. 내 방을 더 좋게 만들기 / 2. 어릴 떄 뿌듯해했던 나의 특성 5가지 적기 / 3. 어린 시절 멋지게 해낸 일 5가지 적기 / 4. 나의 습관을 주의깊게 살피기, 쓸모있는 습관 생각해 보기 / 5. 나의 성장을 도와주는 친구 명단 3명 적기 / 6. 후원해줄 친구 삼기 / 7. 예술적 두뇌 활동 하기 / 8. 존경하는 사람 5명 이름 적기, 남몰래 존경하는 사람 5명 적기. 그들이 가진 내가 계발해야 할 특성 생각하기 / 9. 죽은 사람 가운데 만나고픈 사람 5명 적기 / 10. 내가 정말로 좋아하고 존경하는 것은 무엇인지 살피기.  

 

 

 


 

2020년 11월 6일 오전 7:58 WEEK 4. 개성을 되찾는다

 

내 자신이 마주해야 하는 필연적인 일은 '우연'이라는 가면을 쓰고 찾아온다. 둘째 출산을 앞두고, 내 작업실 여러 물품들을 정리하고 있을 때였다. 어찌나 예전부터 버리지 못한 것들이 많은지. 특히 그 중 대부분의 것들은 휘갈겨 쓴 '메모'나 '일기' 종이들이다. 이제는 그 모든 것들을 이고 지고 사는 것에 대해 '안녕'하기로 했기에, 하나하나 열어 읽고 의미있는 것은 #자기대화일지 에 스크랩하여 붙이고, 아닌 것은 바로 쓰레기 봉투에 버렸다.

 

그러다 23살, 24살 때 일기를 보았다. 어떤 특정 장면에서 겪은 나 자신에 대한 큰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구술되어 있었고, 그것이 여러 메모에서 반복되고 있단 걸 발견했다. 더 놀라운 것은 2020년 그로부터 10여년이 훌쩍 지난 지금 나의 #자기대화일지 (#모닝페이지)에도 같은 말이 적히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땡-' 머리에 종이 울렸다.

 

이번 4주차는 자신의 진솔한 느낌이 말해주는 '너는 지금 이걸 변화해야해'라는 메시지, 그리고 그 변화를 위한 실천에 대해 말한다. 그렇게 자신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바꾸어 자신만의 new 개성을 되찾는 주차인 것이다. 이번 WEEK 4 책 내용을 읽으며, 나는 다시 예전 고민과 지금 고민이 여전히 같다는 것에 대해 '이제는' 변화해야 할 때가 되었다고 알아차렸다. 그것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그렇게 스스로에게 묻자마자, 기다렸다는 듯 내면에서 답이 올라온다. 그래 이미 방법은 알고 있다. 행동만 하면 되는 것이다. 

 

#라이프코칭 #라이프코치 #셀프코칭 #아티스트웨이 #줄리아카메론 #모닝페이지 #아티스트데이트 

 

 

 

나에게 와 닿은 문장들 수집

<정직한 변화>

  • 요컨대 갖가지 극단적인 감정이 들 때마다 모닝 페이지를 피하고 싶어진다. 모닝페이지가 그 감정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p.151)

  • 우리는 명쾌한 답에 이르고 그 답은 변화를 가져온다. (p.153)

  • 모닝 페이지 덕분에 우리는 자신이 원하는 것과 궁극적으로 자신에게 일어나야 할 변화에 대해 깨닫는다. 그러나 불끈 솟아오르는 화 없이는, 크리야 없이는 결코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p.154)

  • 모닝페이지는 현실에 이르는 길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이것이 너의 느낌이다. 그걸로 무엇을 하겠는가?" (p.155)

 

<묻어둔 꿈을 찾는 연습> : 나에게 어떤 확신이 필요한지 적어보자! (p.160)

  • 재미있을 것 같은 취미 5가지, 재미있을 것 같은 강좌 5가지, 재미있을 것 같기는 하지만 해볼 엄두는 나지 않는 일 5가지, 갖고 있으면 재미있을 것 같은 재주를 5가지, 예전에 즐겁게 했던 일 5가지, 다시 한 번 해보고 싶은 바보스러운 일 5가지 -> 흥미로운 것은 모든 표현에 '재미있는, 즐거운' 등의 느낌 표현이 있다는 것. 우리가 만끽했던 것들에 대해. 

 

 

<글읽기를 중단하라: 창조의 샘 정화하기>

  • 읽기를 중단하고 내면의 침묵으로 들어가는 순간, 우리는 공간을 새로운 언어로 채우기 시작한다. (p.162)

  • 우리는 자신의 사고와 느낌을 제대로 소화하기보다는, 자신의 재료로 직접 요리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말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우고 있다. (p.163)

 

<과제>

  • 1. 평소 꿈꾸던 이상적인 환경 묘사하기 / 2. 미래로 시간여행 떠나기 / 3 과거로 시간여행 떠나기 / 4. 환경을 바꿔보기 / 5. 2주째에 만든 삶의 파이 다시 살피기 / 6. 자신만의 아티스트 기도문 쓰기 / 7. 아티스트 데이트 확대하기 / 8. 옷장 정리하기 / 9. 변했으면 좋겠는데 아직도 그대로인 자신의 상황이 있는지 찬찬히 살펴보자. 이것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당신이 얻을 대가는 무엇이겠는가? / 10. 독서 중단했다면 왜 그런가. 

 

 


2020년 11월 17일 화요일 오후 1:44 WEEK 5. 가능성을 되살린다

 

언제나 그렇듯, 내가 정말 원하는 삶으로 나아가는 데 있어 진짜 주요한 연결고리 사건들은 내가 일으킨 것이 아니었다. '우연'히 일어난 일들이었다. 예상치 못한 '귀인'들과의 만남이 그 '고리'가 되기도 했다. 나는 내 직업을 내 생각보다 더 사랑하고, 일이기 전에 내 꿈이기도 할 만큼 아낀다. 그래서 지난 10여년의 매 순간이 즐거웠다.

 

그래서 이 일을 더 잘하고자 노력했다. 어떻게하면 더 코칭을 잘할 수 있지? 어떻게 하면 고객을 더 유치할 수 있을까? 란 고민을 늘 품으며 다방면으로 노력해왔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지금 내가 가시적으로 가진 성과들을 일으킨 것은 내가 아니었음을 난 잘 알고 있다. 어떻게 내 삶에 이런 일이 벌어지지? 싶을 정도의 소소한 사건들이 이어져서 그러한 결과들을 내었다. 내가 용 써서 해낸 일이라곤 매일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하는 것, 하루를 살아가면서도 내가 정말 살고 싶은 삶에 방향성을 정렬하기 위해 깨어있는 것 외엔 기억나지 않는다. 그 외의 것들은 그저 '일어났다'. 그리고 그저 일어나는 일들에 경이로움을 느끼며, 감탄하고, 최선을 다했을 뿐이다.

 

이번 WEEK 에서는 가능성에 대해 말한다. 보이지 않는 신의 손길이 있음을 주지하며, 미덕의 덫에서 벗어나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말한다. 정말 네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지? 만약 진실로 네가 원하는 것에 집중한다면 너는 뭘 하고 싶은 사람이지? 나는 이러한 질문들에 바로 떠오르는 것은 잘 없지만, 이번 #아티스트웨이 #코칭스터디 에서 주창한 내 계약문장처럼, 지금 내가 일으킨 창조, 그 너머의 건강 회복, 엄밀히 말해 진실된 건강에의 회복이 다시 가슴에 떠오른다. #다노 에서 말하는 것처럼 나는 'BEST VERSION OF ME'가 되는 100여일을 보내고자 한다.

 

#라이프코치 #라이프코칭 #셀프코칭 #코칭스터디 #아티스트웨이 

 

 

 

 

나에게 와 닿은 문장 수집

<보이지 않는 신의 손길>

  • 대신 미리 선을 그어버림으로써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힘의 양을 한정짓는 것이다. (p.171)

  • 자신에게 재능이 주어진 어떤 꿈들을 불가능하다고 여겨 포기하고 있지는 않은가? 변하지 않고 현재에 머물러 있음으로써 당신에게 돌아오는 대가는 무엇인가? (p.175)

 

<변화와 새로운 자아>

  • 기회가 왔을 때 거절하지 않고 "그래!" 라고 말하는 자신의 모습에 깜짝 놀랄 것이다. 예전에 가졌던 자신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엿보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자아를 발견한다. (p.177)

  • "절대 안 돼!"란 말 대신 "어쩌면..." 이라고 말함으로써 신비와 마술의 세계로 들어가는 문을 여는 것이다. 이 새로운 긍정적인 태도는 신뢰의 시작을 나타낸다. (p.177)

 

<미덕의 덫>

  • 아티스트에겐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지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런 시간을 갖기 위해서는 용기와 신념이 있어야 한다. (p.178) 그러나 자신만의 공간과 시간 속에 침잠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다. (p.179) 

  • 터무니 없는 요구를 하는 사람은 어쩌면 우리 자신일지도 모른다. 창조성 회복을 위해 자신에게 주어야 할 것을 주지도 않으면서 요구만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에겐 창조적 고독, 다시 말해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p.179)

  • 그렇게 이상한 짓만 아니라면 내가 해보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

  • 당신의 삶을 자신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가, 아니면 다른 사람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가? 당신은 자신을 파괴하고 있지는 않은가? (p.186)

 

<금지된 즐거움을 해방되는 연습>

  • 당신이 좋아하고 또 해보고도 싶은데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10가지 적어본다.

 

<소원을 불러내는 연습>

  • 나의 소원은 ______이다. 이 문장을 최대한 빨리 완성해본다. 

 

<과제>

  • 신이 내 편이라는 것을 믿지 못하는 이유는 __ 신에 대한 5가지 불만 / 확신이나 돈 중 하나가 내게 있다면 __을 해보고 싶다는 5가지 바람을 이미지 스크랩북 만들기 / 당신이 꿈꾸는 삶 5가지 적기 / 내가 20살이고 돈이 있다면 ___ 해보고 싶다. 해 보고 싶은 모험 5가지 적기 / 내가 65살이고 돈이 있다면 __을 할 것이다. 미뤄둔 즐거움 5가지, / 내가 나 자신을 업신여기는 방식 10가지는 __이다. / 지금은 없지만 갖고 싶은 10가지 품목은 ___이다. / 나의 창조성을 방해하는 것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__이다. / 창조성이 막혀 있는 채로 머물러 있는 내게 주어지는 대가는 ___이다. / 창조성이 막혀 있다며 내가 비난하는 사람은 ___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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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1월 20일 금요일 오전 11:18 WEEK 6. 풍요로움을 되살린다

 

얼마 전, 나에게는 갖고 싶은 책이 생겼다.  <#신과나눈이야기 (합본)>로 40,000원이었다. 당장 구매할 수 있었지만, 그것은 예측하지 않은 소비였기에 잠시 스스로 멈췄다. 

그러다 #좋은문화병원 에서 진행하는 임산부 대상 독후감 공모전을 알게 되었다. '응모해 봐야지' 하다 시간은 그저 흘렀고, 나는 결국 마감 당일, 마감 30분 전에 그 공모전을 떠올렸다. '이미 늦었어' 라고 하며 포기할 수 있었지만, '그냥  해보자! 즐기며! 혹시 모르잖아.' 란 생각으로 후르륵 써서 냈다.

그 결과, 엊그제 3등이란 예상치 못한 결과를 전해 받았다. 상품은 <5만원 문화상품권>. 그 결과를 보고서, 나도 모르게 씨익 웃을 수 밖에 없었다. 동시성(#synchronicity ). 딱 신과 나눈 이야기를 사기에 적합한 금액이었다. 그리고 남은 만원으론 아들이 얼마 전 사달라했던 시리즈 책 3권을 사면 딱. 

아, 이토록 신은 장난꾸러기이다. 

이런 흐름은 삶의 곳곳에서 발견된다. 출산 한 달 전, 나는 일을 하지 않을 50여일의 수입, 지출 예산을 다 짰다. 일을 하지 않아도 굴러가도록. 그러나 그것은 다소 타이트했다. 그래도 일상이 굴러감에 감사하며 넘어갔던 나였다. 

그리곤 몇 주 전 재미난 일거리들이 들어옴을 보았다. 어딘가에 원고 실기, 어떤 리포트에 의견 드리기 등. 역시 삶이란 내 의지로 최선을 다하되 늘 열어두면 재미난 일이 벌어지는 것이란 생각에 웃음이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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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와 닿은 문장 수집

<창조주는 언제나 내 편이다>

  • "넌 많은 것을 갖고 있어. 그것을 찾아"라고 속삭이는 영혼 속 작은 음성은 듣지 못한다. (p.193)

  • 이번 주의 모닝 페이지에는 당신이 믿고 있는 신과 믿고 싶은 신에 대해 써보자. (p.194)

  • 예술을 한다는 것은 할 수 있을 때 뭔가를 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그것은 '지금' 당신의 하루를 즐기는 것에서 시작된다. 그것은 자신에게 작은 위안과 휴식을 제공하는 데서 시작된다. (p.196)

  •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것이란 곧, 정말 하게 되어 있는 것이다. 자신이 하게 되어 있는 것을 할 때, 돈이 따라오고 새로운 길을 향한 문이 열리며 자신이 유용한 존재임을 느낀다. 그리고 마침내 일이 놀이처럼 느껴진다. (p.197)

 

<작지만 확실한 사치의 즐거움>

  • 그렇다면 무엇이 우리에게 참된 즐거움을 줄까? 이것이 바로 사치와 관련된 질문이다. (p.200)

  • 창조적 생활에는 자신을 위한 사치스러운 시간이 필요하다. (p.202)

 

 

<창조적인 사치를 위한 연습>

 

<돈 강박증에서 벗어나는 연습>

 

<과제>

  • 돌 5개 / 꽃 5개 모으기 / 청소하기 / 뭔가 창조하기(요리) / 5명 친구에게 엽서 보내기 / 기본원칙 읽기 / 청소하기 / 생활의 새로운 흐름 받아들이기 / 경제적인 면 변화 마주하기

 


2020년 11월 27일 오후 2:28 WEEK 7 연대감을 회복한다

 

 

질투를 하기 좋은 시절을 보내고 있다. 신생아와 보내는 이 시절을 나는 오래전부터 준비해 왔다. 소위 겨울이란 인생의 계절로, 고요하게 침잠하는 시기일 거란 것을 첫째 육아를 통해 알았기에 미리 준비해 왔다. 그래서인지 8년 전보단 덜 흔들리고, 덜 가라 앉고, 크게는 평화롭고 고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체적인 한계(잠의 부족, 자유의지 미표출 등)를 이유로 때때로 찾아오는 가라앉는 감정들은 우연히 만난 온라인 세계의 어떤 현상들을 보며 요동치기 딱 좋다. 

 

이번 7주차 '연대감을 회복한다'에서의 연대감은 내 안의 어떤 나 자신과의 연대를 의미하는 느낌이 든다. 나 자신과 손 잡고 잘해보자 하는 느낌이랄까. 그래서 나는 나 자신에게 다시 손을 내미는 느낌을 가져본다. "괜찮다. 서두를 필요 없다. 다만 네가 가고자 하는 길, 네가 설명할 순 없지만 왠지 끌리는 그 길에 대해서 잘 기록하고 마주하고 있으렴. 그러다 보면 자연스레 삶이 그 길을 열어줄 터이니."

 

+ 어제 7번째 #코칭스터디 시간에서는 진행에 있어서 새로운 장면이 있었고, 얼결에 30분 정도 진행을 하게 되었다. 뭔가 즉흥적으로 하는 것이 서툰 나의 기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나는 MBTI에서 J가 단연 높은 사람), 흐르는 대로 진행을 했고, 그것이 평화로웠다. 힘을 빼고도 무언갈 할 수 있는 내가 점점 더 되어야 겠다는 깨달음이 있었던 어제 저녁. 참여자들의 이야기들이 하나하나 내 가슴에 남아 그 다음 영감을 불러일으켜준다. 나의 샘물 같은 코칭스터디에 감사하며

 

#라이프코칭 #라이프코치 #셀프코칭 #아티스트웨이 #줄리아카메론 

 

 

 

 

나에게 와 닿은 문장 수집

내면의 소리 듣기

  • 새로운 무엇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대신 자신의 내부에서 울려나오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p.209)

  • 우리의 표현은 자신이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그 표현을 밖으로 드러내는 통로일 뿐이다. (p.209)

  • 어떤 사람들은 창조적인 영감의 흐름을 항상 방송되고 있는 온갖 종류의 라디오 전파에 비유하기도 한다. 연습을 거쳐 우리는 원하는 주파수를 찾아내는 법을 배운다. (p.211)

 

완벽주의라는 걸림돌

  • (완벽주의자는) 일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그 결과를 저울질한다. (p.213)

  • 그는 어디로 가고 있을까? 아무 데도 가지 못한다. (p.213)

  • 우리가 할 수 있고 또 볼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항상 최선을 다하는 것, 그것이 중요하다. (p.214)

 

자신의 한계와 위험

  • 창조성 회복은 생각만 하지 않고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에 달려 있다. (p.214)

  • 우리는 뭔가를 잘하기 위해서 처음에는 잘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p.215)

  • 위험은 그것을 감수한다는 것만으로도 할 만한 가치가 있다. 자신의 한계를 확장하려면 뭔가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p.217) + "완벽하게 하지 않아도 괜찮다면, 나는 ___을 하겠다."

 

질투는 내 꿈을 알려주는 지도

  • 질투심은 나도 하고 싶지만 행동으로 옮길 용기가 없는 어떤 것에 대한 두려움의 가면이었던 것이다. (p.218) 

  • 하지만 자신의 꿈을 위해 행동하는 순간, 비로소 거기에는 단 한 자리가 아닌 모두를 위한 자리가 있음을 알게 된다. (p.219)

 

질투심을 창조적 에너지로 승화하는 연습

  • 활동) 이름 + (질투심이 나는) 이유 + (질투심) 해독을 위한 행동

 

창조성을 발굴하는 연습

  • 어렸을 적에 나는 ___ 활동하기! 

 

과제

  • 주문 외우기(나 자신을 보물처럼 대하면-) / 음반 하나 끝까지 듣기 / 신성한 공간에 가서 침묵 음미하기 / 집에서 근사한 향기 나게 하기 / 가장 좋아하는 옷을 입어보기 / 마음에 드는 양말 사기 / 콜라주하기 / 좋아하는 영화 꼽아보기 / 즐겨 읽는 기사 보기 / 콜라주 간직하기 (비전보드!) 

 

 


 

2020년 12월 4일 오후 5:49 WEEK 8 의지를 되찾는다

 

참 신기하지, 하나의 문을 열면 또 다른 문이 열린다. 15차 #코칭스터디 책인 #아티스트웨이 를 만나며, 그 기간 동안 한 코칭고객분과 #상처받지않는영혼 (마이클 A. 싱어) 책을 읽게 되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마이클의 다른 베스트셀러 #될일은된다 까지 손이 닿게 되었다. 스터디 시간에도 나누었지만, <될 일은 된다> 책은 #칼융 이 말한 #동시성 개념에 대해 책 전체가 완전히 말하고 있다. 아이를 모유수유하는 순간마저도 너무 재밌어서 책을 놓지 못했고, 단숨에 다 읽어갔다. 

 

그리고 그 책에서 소개 된 #요가난다영혼의자서전 이란 책에 또 손이 뻗었다. 동시다발적으로 #아티스트데이트 에서 만난 #신과나눈이야기 영화의 원작 책에도 손이 뻗었다. 손이 뻗으려는 그 찰나, #좋은문화병원 에서 독후감 공모전 당선에 대한 답례로 보내준 문화상품권이 오늘 집에 도착했다. 바로 교보문고 어플에 들어가서 주문완료. (지인들에게 #알라딘이북 서비스를 추천 받아 다운로드 받아두었지만, 이 두 책은 소장해야 한다는 느낌으로.)

 

삶이 내게 말을 걸어온다. 무언가 행동해야 할 때임을 말해준다. 그것은 보통 내 안의 울림, 영감, 직관이란 이름으로 글 위에 써지기도 하지만 주변 사람의 입을 통해 오기도 한다. 이번 주는 퍽 흥미로운 한 주 였다. 매일 새로운 제안의 연락을 받았다. 그 연락들을 열거해 놓고 보니 내년의 삶의 방향성이 언뜻 보이는 듯하다. 그리고 나는 안다. 그것을 해낼 수 있는 힘들이 오늘 하루 단 5분, 30분, 40분 틈틈히 쪼개서 해낸 나의 아주 작은 행동에의 실천(루틴)에 있음을. 오늘도 나는 코칭컨텐츠를 구상했고, 운동을 했으며, 이렇게 짧은 글쓰기도 한다. 내일은 기다리던 #이메일코칭 데이. 어느 덧 이렇게 나의 50일 휴지기도 서서히 마무리 되어가고 있다. 

 

#라이프코치 #라이프코칭 #셀프코칭 #아티스트웨이

 

 

내게 남은 문장들 모음

<예술적 생존에 이르는 길>

  • 패배를 견디고 극복하려면 우선 그것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과 아픔을 나누어야 한다. (226)
  • 우리 내면의 아티스트는 진실한 비판을 받았을 때는 상처받지 않는다. 진실한 비판은 오히려 아티스트를 자유롭게 한다. (227)

<아티스트의 싹을 자르는 지식인들>

  • 아티스트의 명성을 좌우하는 것은 어쩌면 재능이 아니라 용기이다. (231)

 

<패배를 가장한 승리>

  • '이건 될거야. 한번 해봐야겠어'라고 말하는 조용하고 작은 목소리를 신뢰하라. - 다이앤 매리차일드

  • '이 패배가 나에게 무엇을 주려 하는 것일까? 내 작품의 어디가 잘못됐다고 지적하는 것일까?' 이 질문의 대답에 당신은 아마 깜짝 놀라며 자유로워질 것이다. (235)

  • "공을 잡으려면 공을 잡기를 바라야 한다네." 영화감독 존 캐서비티스는 젊은 감독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 "왜 이렇게 일이 잘 풀리지 않을까?" 하고 한탄하는 대신 "어떻게 하면 될까?" 라는 질문을 했기 때문에 (236)

  • 나는 패배를 거듭한 후에 "왜 내게 이런 일이 생겼을까?" 대신 "다음에 무엇을 할까?"라는 질문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다음에 필요한 게 뭐지?"라고 자신에게 물을 때마다 그저 그에 따라 앞으로 나아갔다. 그러면서 나는 일에 탄력을 불어넣는 열쇠는 자신에 대한 신뢰와 선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237)

 

<나이와 시간의 벽>

  • 내 마음을 두드리는 문장: "내 몸매가 20년 전만 같아도 재즈댄스를 배우러 다닐 텐데" -> 둘째 육아중이지만, 몸에 대해서 핑계보다는 행동을 해본다면 내 삶은 어떻게 달라질까? 

 

<단계 밟기: 극적인 성공이란 없다>

  • 단계를 밟는다는 것은 준비 없이 높은 단계로 건너뛰기보다는 그전의 낮은 단계부터 하나씩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244)
  • 매일 이런 행동을 하겠다고 자신과 약속하는 것이 바로 단계를 밟는 것이다. (245)
  • 창조성이 막힌 대부분의 사람들은 ..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사소한 단계들을 하나씩 밟아가는고역을 치르기보다는 가끔씩 일어나는 깜짝 놀랄 만한 도약을 좋아한다. 단계를 밟는다는 것은 자신이 갖고 있지 못한 것에 대해 불평하기보다는 자신이 가진 것을 도구 삼아 일해야 한다는 뜻이다. (247)
  •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일이 일을 낳는다는 것이다. 작은 행동들이 쌓이면 더 큰 창조적인 삶을 누릴 수 있다. (248)

 

+ 어린 시절의 상처를 치유하는 연습

+창조적 자아의 선서

+과제: 목표 찾기 (요 부분 모닝페이지에서 해 봐야지) ./ 새로운 어린 시절 상상하기 / 내 색깔 정하기 / 당신이 차마 못하는 일 5가지 적기 / 자신의 스타일 찾기 / 이상적인 하루 만들기 / 가상의 이상적인 하루 만들기 / 이상적인 하루에서 즐거운 일 한 가지를 골라보기

 


 

2020년 12월 11일 금요일 오후 11:33 WEEK 9 동정심을 되살린다

 


이번 한 주 동안 나는 '두려움'에 대해 묵상하는 주간을 가졌다. 누군가가 '아무래도 그런 것은 두렵겠지?'라고 내게 무심코 던진 말이었는데, 나는 그것을 가슴에 두고서 여러 차례 곱씹었다. 

결국 나는 나의 가장 밑마음에 있는 감정은 그 사람이 말한 그런 종류의 두려움이 아닌, 내가 살고자 하는 삶의 모습인 순종(surrender), 내어맡김이란 태도 지향점에서 멀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었다. 그리고 살펴보니, 나는 또 내 삶을 내가 살아보려 하고 있었다. 융이 말하는 작은 자아(self)가 몸부림치는 모습 같았다. 더 큰 자기(Self)에 대한 신뢰가 필요하구나, 나를 만든 창조주에 대한 신뢰가 필요하다는 것을 깊게 깨달았다. 

*어느 덧 #아티스트웨이 스터디의 2/3가 지났다. 9주차다. 모닝페이지를 읽는 주간이다. 어떤 통찰이 일어날까 설레인다. 

 

 

두려움의 치료제

  • 그러나 시작하지 못하는 것을 게으름이라고 표현해선 안 된다. 그것은 두려움이다. (259)
  • 위대한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결국 어떤 작품도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이다. (260)
  • 무엇보다 맨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주 작은 것이라도 일단 시작하겠다고 결심하고 걸음마를 떼는 것이다.
  • 두려움의 치료제는 단 하나, 바로 사랑이다. 사랑으로 당신의 아티스트가 갖고 있는 두려움을 치료해야 한다.자신을 윽박지르지 말고 스스로에게 잘 대해주자. 그리고 지금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게으름이 아니라 두려움이라는 것을 인식하자. (261)

열정이라는 삶의 에너지

  • 여느 놀이친구들처럼 오랫동안 사이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의무가 아니라 즐거움이다. (262)
  • 우리의 어린 아티스트가 즐겁게 뛰놀도록 하는 최고의 방법은 노는 것처럼 일하는 것이다. 

창조성의 유턴

  • 모든 일에는 유턴의 시기가 있음을 잊지 말자. (266)
  • 창조성의 유턴의 시기가 다가오면 "이 상황에서 내가 누구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을까?"라고 자신에게 물어보고 기꺼이 도움을 구해야 한다. (269)

장애물 헤쳐나가기

  • 1) 이제부터 하려는 일에 관한 불만(분노)를 적는다. 2) 내면의 아티스트가 계획된 일이나 함께 일할 사람들에 대해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적는다. 3) 위에 쓴 것이 전부인지 자신에게 물어본다. 4) 이 일을 하지 않으면 어떤 이득이 있는지 자신에게 물어본다. 5) 일종의 계약을 한다. "좋아. 창조성아. 네가 질을 맡아. 양은 내가 맡을게." 계약서에 서명하고 벽에 붙여둔다.

 

 

 

이 사이에 아이를 낳고,

반백일 길러낸 창조의 여정이었다. 

 

 

 


 

2021년 1월 19일 화요일 오후 9:38 WEEK 12. 신념을 회복한다.

 

한 고객과 여러 세션을 거쳐 작업을 해나가다보면, 결국 맞닿는 지점은 그 고객의 자신에 대한 '신념'에 대한 부분이다. 아주 깊은 부분에 자리 잡은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 그 해석은 그 사람의 삶을 좌우한다. 대부분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특정 영역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이 발견된다. 그리고 그것에 대해 깊이 마주하고 다시 재정립하는 것이 #라이프코칭 에서의 핵심 중 핵심이다. 

 

나는 올해 '몸'에 대해 집중하고 있다. 제15차 #코칭스터디 #아티스트웨이 에서의 창조성계약문장 역시 <내 삶의 두 번째 생명 창조의 여정을 애씀없이 흐름대로 자연스럽게 경험한다>였다. 그렇게 지난 10월 중순부터 오늘날까지 이 문장으로 매주 스스로를 돌아보았다. 나는 그렇게 둘째 아들을 잘 창조(출산)했고, 약 80여일 잘 길려내며 그 흐름을 경험하고 있다. 이 여정에서 가장 격동적인 변화를 겪은 것은 몸이었다. 임신 후 약 15kg 증가했던 나는 이제 4kg 감량만을 남겨두고 있다. 흥미로운 것은 이러한 출산(창조) 여정 중 (그 책도 코칭스터디에서 다룬 '베스트셀프' 책을 통해) 운동에 대해 습관을 진하게 들일 수 있었고, 출산 후에도 #샤인킴홈트챌린지 에 참여하며 몸과 진하게 만나고 있다. 진하게 만날 수록 나는 내 안의 깊은 부정적인 몸에 대한 신념과 마주한다. '이렇게 해 봤자, 안 변할거야. 그렇게 쉽게 변할 거였으면 진즉에 변했지. 지난 17년간 못했는데 지금이라고 할 수 있을까? 에이, 안 돼.'와 같은 내 안의 깊은 신념들. 

 

그렇게 오늘도 아이를 재워두고 오늘의 홈트영상을 켜서 늘 그렇듯 운동했다. 그러다 문득 잊었던 기억이 온 몸을 스치고 지나갔다. 그 장면은 바로 여중 다닐 때, '무용'시간이었다. 그 때 흘렀던 음악, 그 때 즐겁게 임했던 내 몸과 마음, 친구들과 함께 무용하는 숨소리, 몰입의 에너지 등이 온 몸에 기억으로 타고 흘렀다. 또 이어진 기억. 초등학교 고학년 무렵인 것 같다. 교회 성탄절 예배 중 연극 공연, 스쿠르지 주인공 역할로 동그란 까만안경에 흰 수염을 붙인 내가 무대에서 대사를 하고 있다. '아! 나에게도 그토록 내 몸과 즐겁게 노닐던, 그 어떤 한계도 없이 몸과 조화롭게 어울려 삶을 살아내던 시절이 있었다.'

 

무언가 얇은 유리막이 깨지는 느낌. 나에게도 내 몸과 잘 지내고, 그 몸의 가능성을 다 쓰며 살아가던 시절이 있었다는 긍정적인 기억. 아마도 그 기억은 내가 홈트를 꾸준히 하며 스스로에게 '노력'으로 정성을 보여주지 않았다면, 내 자신이 나에게 회상시켜주지 않았을 기억이리라. 너무나도 반가운 기억들 소중하게 몸에 다시 담았다.

 

우리는 언젠가 해야지 하며, 자신이 직감적으로 지금 다뤄야 할 것이라고 느끼는 것을 미룬다. 그렇게 미룸으로써 얻는 효용가치는 무엇일까. 그리고 그것은 정말 자신에게 유익일까. 우리 자신은 안다. 지금 내가 무엇을 다룰 때인지, 삶에서 어떤 순간들을 지나고 있는 때인지. 나는 그렇게 다시 한 번 올해는 '몸'에 대한 작업이 필요한 때구나라 깨닫고, 몸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을 꺠뜨린다. '아니, (무식하게) 꾸준히 하다보면 몸은 정직하게 변화할 거라 믿어' 이 문장을 채운다. 

 

 

창조적 존재인 자신에 대한 신뢰

  • 창조성에는 신념이 필요하다. 신념에 필요한 것은 통제를 포기하는 것이다. (p.324)
  • 우리는 자신에 대한 신의 의지와 자신의 내면의 꿈이 일치한다는 생각에 익숙지 않다. ...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은 "자신의 행복을 좇으라. 그러면 전에는 문이 없던 곳에서 문이 열린다"고 했다. (325)

 

창조성의 신비

  • 창조의 통로인 우리는 어둠을 신뢰할 필요가 있다. ... 빵이나 케이크가 구워지려면 어둡고 안전한 오븐 속에서 충분한 시간 동안 있어야 한다. (328)

 

활동하는 상상력

  • 나는 시나리오 작가반 학생들이 고작 제2막을 쓰다가 글이 막혀 쩔쩔맬 때면, 집에 가서 바느질 같은 집안일을 해보라고 이야기하곤 한다. 
  • 우리는 노는 법을 배워야 한다. (329)

 

현재로부터의 탈출

  • 탈출속도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충고자를 두는 법을, 회의주의자들 사이에서 조용히 움직이는 법을, 동지들끼리만 계획을 이야기하는 법을, 신중하게 동지를 가려내는 법을 알아야 한다. ... "그들은 너를 가만두지 않을 거야. 잘 기억해둬 네 목표를 세우고 경계선도 확실히 그어놔." 

과제: 2. 요즘 주저하고 있는 일은 없는지 살펴보자. 미룸으로써 얻는 대가는 무엇인가? 숨어 있는 두려움을 찾아내보자. 

 

 


 

2021년 1월 28일 목요일 오전 3:04

제15차 스터디 '아티스트웨이(10/15-1/21)'를 마치며

 

#모닝페이지 (#자기대화일지 )를 작성하고 나서 저도 모르게 카카오톡에 인증글을 올리려는 제가 있습니다. 그만큼 지난 4개월 간 20여명의 멤버들이 함께 나아간 그 습(習)이 몸에 베어 있나봅니다. #아티스트웨이 스터디 시작과 함께 오랜만에 정기구독 신청한 #싱글즈 가 도착해 커피 한 잔과 함께 #아티스트데이트 하고서도 그 느낀 점을 또 그 멤버들과 나누고 싶어진 거 보니 참 정들었었구나 싶습니다.

 

이렇게 코치들을 대상으로 스터디를 오픈하고 닫고 하며 여러 경험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아티스트웨이 처럼 긴 스터디에서의 여운은 다른 스터디와는 또 다르지요. 각자 지향했던 창조성 문장을 다시 읽어보며 결국 그것에 조금씩 다가갔던 멤버들을 마음에 품어봅니다. 

 

제가 더 얻은 것이 많았습니다. (지금까지 모든 스터디들이 그랬지만) 덕분에 둘째 출산이란 '창조'와 그 회복의 여정 속에서 제 자신을 잃지 않고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간 그 '온화하고, 따뜻한, 안전하고, 편안했던' 우리들의 분위기. 기억하고 힘을 얻어 잘 살아갈게요. 감사합니다. 

 

- 우리 모두 '코치'니, '코치'로서 같이 생각해보아요. 무엇이 그러한 (우리가 경험한) 분위기를만들었을까요?

- 항상성. 스터디 종료 후 이전으로 돌아가려는 나 자신 마저 수용해주세요. 그리고 90일 후 다시 F/Up에서 만나요. 저도 복근 잘 만들고 있을게요. 

- 다음에 대면으로 만날 때, 소고기 사 드릴 만큼 돈 많이 벌어두겠습니다. 제 사랑의 바나나우유 받아주신 여러분들께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