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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Coach for ARTIST of life. * E-mail: heeso@artistcoach.co.kr 국제코치연맹 인증코치(PCC)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KPC) 연세대학교 상담코칭학 석사 전공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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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그라운드 룰>

1. 시작일 공지된 코칭실습 파트너와 해당 기간 동안 코칭실습 1회 이상 진행합니다. (실습 1회의 기준: 최소 30분 이상 120분 이하 60분 추천)

* 이 달의 기간: 2020년 11월 1일 부터 2020년 11월 30일까지

 

* 멤버십 멤버라는 것은 월 1회 랜덤으로 코칭실습 파트너에 매칭되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며(월 1회 코칭실습 도전에의 동의), 열외되는 월은 없습니다.

* 실습 관련하여 상호 피드백은 가급적 지양합니다. 서로 코칭실습을 정기적으로 하게 북돋우는 사이가 되길 바랍니다. 피드백을 한다면, 가급적 상대 참여자의 잘한 점을 격려해 주시고, 스스로의 부족한 점을 더 잘 돌아보는 데 집중합니다.

* 실습 관련하여 파트너와의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는 담당 코치에게 개별적으로 논의합니다.

 

 

2. 코칭 실습 완료 후, 해당 기록을 관련 포스팅에 <댓글>로 남깁니다. 이 기록을 기준으로 실습 프로젝트 수행 여부를 확인합니다. 댓글 시, 자신의 본명을 써도 좋고, 필명을 써도 무관합니다 (주의할 점: 댓글 내용 중 상대 참여자의 개인정보가 드러나지 않도록 합니다. **코치 윤리 규정 / 필명에서도 자신임을 드러나도록 힌트 주세요~ )

관련 포스팅 주소: https://www.artistcoach.co.kr/816

 

* 실습 관련 댓글에 대한 공지

1) 댓글 양식: 코칭실습한 날짜, 실습한 시간, 코칭 형태(전화/면대면), 코칭실습에 대한 셀프 피드백

(예) 2020-07-13, 10:30-11:30, 1:1 전화, 2)-(4) 참조

 

2) 코칭실습에 대한 셀프 피드백은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1) 코칭실습 전 코칭 메뉴얼 1회 복습(간략히) 합니다. 월 1회라도 메뉴얼을 펴보려 노력합니다. 

(2) 코칭실습 시작 전, 이번 코칭에서 특별히 노력해 보고 싶은 역량 포인트를 작성해 봅니다.

(3) 코칭실습 합니다. (철학과 기본역량 3가지를 주안점에 둡니다.)

(4) 코칭실습 후, 자신이 잘 해보려 시도했던 부분에 대해 자가평가합니다. -> 이 내용을 '댓글'에 적습니다. 

A. 스스로 시도해서 잘했다고 생각하는 부분과

B. 조금 더 노력해 보고 싶은 부분을 적습니다. 

코칭실습에 있어 궁금한 점이 있었다면 적어두어도 좋습니다. 

이에 코치가 답변을 드리거나 삼시옷 멤버십 단톡방에서 그와 관련된 토론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3.코칭일지(Coaching Log, 엑셀파일)에 이 달의 실습 기록을 적습니다.

 

멤버십 기간 중 인증코치 자격에 도전하실 분들은 제게 따로 문의 주세요. 같이 도전해 보아요! 

 

Posted by 희소 Artistcoach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20.11.16 1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11-11, 10:30-11:00, 1:1 전화,
    목표한것 시간 안에 마무리

    잘한점 시간배분을 잘하고 스타 모델을 잘 적용하기위해 노력함
    잘못한점 리액션이 과한것 .
    반응을 너무 과도하게하는거같아서 반응을 좀 자제하려고 했는데 고객이 진심으로 멋지다는 생각이후로 리액션이 과해짐 ㅜㅜ

    • 2020.12.05 15:56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진심으로 고객이 멋지다고 바라볼 수 있는 그 힘도 큰 강점이에요 ^^ 다만 고객에 따라 그렇게 봐주는 것이 힘이 되어줄 때도 있고 맥락 상 힘을 발휘하기 어려울 때도 있지요. 보 님이 이미 적용하고 계신 것처럼 때에 따라 조율하는 것을 익히시면 유용할 거라 생각합니다!

  2. 2020.11.18 11:43 안지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1-9, 10:30-11:00(30분),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 코칭 프로세스에 맞는 질문하기
    - 잘한점 : 책을 안보고(?) 외워서 주요 프로세스 질문을 시간과 상황에 맞게 했려 노력했다
    - 아쉬운 점 : 프로세스 순서에 집착하다가(?) 시간도 못 지키고 경청도 드문드문 안됐다
    - 노력할 점 : 프로세스과 시간준수에 대한 불안을 내려놓고 경청과 조화로운 적용 시키기(여유롭게 하기)

    • 2020.12.05 15:58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증코치 시험 준비를 하다보면 대화모델에 입각한 게 옳을까, 고객의 이야길 더 깊게 들어가는 게 옳을까 정말 갈등되는 것이 사실이에요. 그 중간 즈음을 찾아가는 것이 아마도 그 시험 준비의 관건이라 생각해요. 지금은 대화모델을 익히는 것, 시간 내에. 이것이 핵심!

  3. 2020.11.22 11:55 율리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실습일: 20-11-22 9:30-10:00 1:1 대화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인정하는 말
    - 잘한 점: 목표 수립 후 목표에 맞춘 대화 진행
    - 아쉬운 점: 예상보다 대화 목표에 빨리 도착 하면 남은 대화 시간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 해 봐야겠다. 이번에는 대화 시간이 몇분 남았는데 더 나누고 싶은건 없는지 물어보았다.

    • 2020.12.05 15:59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주어진 시간을 충분히 고객과 Story를 나누는 데 쓰는 것도 코치의 능력이란 생각이 들어요. 목표에 도착하더라도 그 목표에 대해 더 detail하게 다룰 수도 있을 거에요. 한 번 더 이런 저런 이야길 나누는 경험을 해보실 수 있길 바래요! 잘 하고 계셔요!

  4. 2020.11.25 1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2020.12.05 16:00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 마음들, 자각들을 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효 님이 잘 하고 계심을 알 수 있어요. 코치로서 성장하는 데 있어 우리 안의 자기신념들을 뒤돌아보는 작업이 참 중요하고, 이미 효님이 아티스트웨이 스터디에서 잘 다뤄가고 계시다고 믿어요. ^^

  5. 2020.11.27 15:14 김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실습일: 2020.11.22 09:00~09:30, 1대1 대화
    2.셀프피드백
    -잘한점: 고객이 제기하는 문제에 대해 주변환경과 상황을 환기해볼 수 있도록 도운 점
    -아쉬운점: 공감을 넘어서서 성급하게 결론을 내는듯한 인상을 준 점

    • 2020.12.05 16:01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리 김군님의 코칭 세션이 궁금해집니다. 꾸준히 실습해 오셨고 아마 자신마의 대화 스타일이 어느 정도 갖추어 가고 계실 것 같아요. 자신의 코치로서의 강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스스로 돌아보고, 조율해 가면서 나아가다보면 하나씩 보완해가며 완성해 가실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6. 2020.11.27 16:10 임다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실습일: 20-11-11 16:00-16:30 1:1 대화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공감
    - 잘한 점: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말하는 상황을 바라보고 그 안에서 느꼈을 마음들을 느껴보려고 노력
    - 아쉬운 점: 이야기를 보는 시각이 좁았다. 메타뷰적인 관점을 갖는 것이 나부터도 어색하기 때문에 다른 시각, 더 큰 관점 혹은 미래로부터 지금을 바라보는 것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 노력할 점 : 일상에서 나에게 메타뷰 적용해보기. 상황과 감정과 생각에 근시안적으로 매몰되지 않도록 나에게 먼저.

    • 2020.12.05 16:02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 우리 자신에게 적용이 잘 되는 것들이 코칭대화에서도 잘 적용되는 듯 해요. 메타뷰적인 시선을 꾸준히 가져가는 것에 대해 공감합니다. 저도 적용해 보아야겠어요 ^^

  7. 2020.11.29 21:55 최나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1-27 10:00-10:30 (30분) 1:1전화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스타모델에 충실하게 대화모델 끝까지 다뤄내기
    - 잘한점: 경청, 공감의 표현
    - 아쉬운점: 여전히 스토리에 시간을 오래 할애하여, 리캡 후 액션 플랜에 대해 대화 나눌 시간이 부족. 늘 종료 10분전, 의식적으로 스스로에게 알람을 주는 훈련이 필요함 느낌

    • 2020.12.05 16:03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10분 전 스스로 알람주기, 참 괜찮은 아이디어 같아요. 스토리를 충분히 나누고 나면 고객은 스스로 어떤 걸 행동해야 할 때인지 아이디어를 얻는다고 하니까요. 스토리를 충분히 다루는 것이 나쁜 것만은 아니란 생각을 합니다 ^^

  8. 2020.11.30 11:16 이민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실습일 : 2020-11-11, 16:30~17:00, 1:1대화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 타인에 신뢰를 표현하기
    - 아쉬운 점 : 조언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 실습하면서 느낀 점은 문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려 하지 않고, 문제만에 집중해서 빠르고 쉬운 해결책을 내려고 하는 것 같아 조언을 참기가 어려운 건 아닌가 싶었습니다. 다음번 실습에서는 최대한 문제를 좀 거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연습을 하려고 합니다.

    • 2020.12.05 16:06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진짜 그 부분이 어렵지요. 우리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이 아니라 고객과 대화를 나누는, 사람에 집중하는 사람이라는 지점이. 저도 늘 세션마다 종종 놓치는 부분이 됩니다.

  9. 2020.11.30 15:03 안지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실습일시 : 11월 27일 금요일 오전 10:35~11:05, 1시간, 일대일 전화실습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 고객의 말을 자르지 않고 기다려주기
    - 잘한점 : 고객의 이야기를 듣는 데 집중하며 그 흐름에 따라간 점. 결국 고객 스스로 자신 안의 해답을 찾아나가는 것이 코칭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됨.
    - 아쉬운점 : 고객의 주제를 좀더 깊이있게 다뤄, 표면적인 말들 속에 담긴 내면의 이야기를 하고 싶었는데, 코칭 질문에 급급해 그러지 못한 것이 아쉬움. 고객의 이야기에 더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음.

    • 2020.12.05 16:06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객의 이야기 너머 호기심을 갖는 훈련은 코칭 순간에 우리 자신에게 기본적으로 여유가 있어야 하고, 우리 삶 자체에 대한 호기심도 어느 정도 있는 상황에서 잘 나오는 것 같아요. ^^

  10. 2020.11.30 20:21 현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11-29, 21:30-22:00, 1대1전화

    코칭을 하며 배운 점 : 코칭주제로 양자택일의 주제를 처음 접했는데, 이미 많은 부분을 고민한 고객의 진짜 니즈에 접근할 수 있는 질문 제시가 어려웠다.

    고객이 쓰는 용어 중 '불확실성'이라는 용어가 있었고, 이 용어를 활용해서, '만약 어떤 불확실성도 존재하지 않는다면, (고민하고 있는) A와 B중 어떤 것을 선택할건가요?' 라는 질문을 했는데, 이를 '선택'의 질문이 아니라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한번 더 걷어내고 물어볼 수 있었다면 좀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들었다.

    • 2020.12.05 16:07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마지막 포인트 좋네요.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한 번 더 들어가는 대화. 고객의 용어를 중심으로 대화를 풀어나가시는 것도 좋아요.

  11. 2020.11.30 22:12 김소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1-29, 21:30-10:00(30분),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 코칭프로세스를 잘지켜 진행하기에 주력해 시작
    - 잘한점 : 과거에 대한 질문을 던져 원인을 깨닫게 도운 점
    - 아쉬운 점 : 코칭 중간에 주제를 변경하는 게 맞을지 고민되는 지점이 생겼는데, 시간이 얼마 안남아 이 부분을 넘어감. 나중에 생각해보니 고객이 새롭게 원인을 발견한 지점이라 주제 변경을 묻는게 맞았을 것 같음. 그런데, 시간은 그렇다면 부족해지는데 이럴경우 어떻게 마무리를 지을지 고민됨.
    - 노력할 점 : 시간준수에 대한 강박을 내려놓기

    • 2020.12.05 16:08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 고객 주제의 선택 이슈에 대해서는 그 대화를 직접 관찰할 수 있었다면 어떤 피드백을 드릴 수 있었을 텐데 글만으로는 잘 상상하기가 쉽지 않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제를 그렇게 같이 잡고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 본인이 가진 힘 아니실까 싶어요.

  12. 2020.11.30 23:17 이광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실습일: 20-11-23 23:10~23:55 1:1전화
    2)셀프피드백
    - 포인트: STAR대화모델에 맞춰 코칭 진행
    - 잘한점: 액션플랜과 방해요인 도출을 통한 실행의지 증대시킴
    - 아쉬운점: 아직 질문이 서툴고 막막할때가 있음, 닫힌질문을 할때가 종종있어서 이 질문습관은 고쳐야 함

    • 2020.12.05 16:09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바쁜 와중에 실습을 이어가고 계신 것만으로도 스스로에게 듬뿍 칭찬이 필요합니다. 아마 잦은 실습을 하신다면 질문을 조금 더 유연하게, 대화 자체를 힘 있게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13. 2020.11.30 23:22 이광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실습일: 20-11-27 21:37~22:07 1:1전화
    2)셀프피드백
    -포인트: STAR모델에 맞춰 코칭 진행하기, 고객이 답을 낼수있도록 유도
    -잘한점: 인정하는 언어사용
    -아쉬운점: 리더병인지 자꾸 해답을 내가 주려고 함. 고객이 답을 낼수있도록 다양한 각도에서 질문하고 경청해서 고객이 깨닫지 못한 포인트를 짚어주고 스스로 생각할수있도록 하는 연습이 필요 함

    • 2020.12.05 16:10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리더병이란 말에 웃고 갑니다. 맞아요. 선생님, 컨설턴트와 같은 리더일을 오래하신 분들이 가지신 강점이시지요. 견적을 내서 가장 최상의 것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코치가 된다는 것은 그 반대 근육을 쓰는 일이므로 때때로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14. 2020.12.01 0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5. 2020.12.01 19:44 Jiyeon Ki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1-29 21:00-22:00(30분) 1:1 전화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 경청하기, 인정하기
    - 잘한점 : 인정해주려고 노력함
    - 아쉬운점 : 고객이 대화하려고 하는데 말을 중간중간 끊은것 같음.

  16. 2020.12.05 16:35 서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1-25 20:00-20:30(30분) 1:1 전화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 인정하기
    - 잘한점 : 인정하기를 여러 번 시도해 봄. 이전에 비해 좀 더 편안하고 자연스러웠음.
    - 아쉬운점 : 들으면서 필기를 하지 않아 요약할 때 파트너가 말한 단어를 정확히 말하지 못하고 비슷한 말들로 대체함.ㅠㅠ

  17. 2020.12.05 16:44 초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1-27, 21:06-21:36,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오랜만에 30분 코칭을 하다보니 시간내 마무리 잘 하는 것
    - 잘한점: 30분 내에 STAR 수월하게(?) 성공, 최근 코더코에서 피드백 받은 것 바로 활용
    - 아쉬운점: 인정하는 말과 느낌을 물어보는 것을 더 적재적소에 사용할 걸 하는 아쉬움과 TARGET 관련하여 한번 더 크게 띄워볼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TARGET 관련하여 두가지 질문을 했었는데 고객이 같이 대답을 했다. 이 역시도 어떤 의미가 있겠지만.. 더 큰 타겟을 바라보기 위해 어떤 질문이 효과적이었을까 싶다...

    • 2021.01.03 15:25 신고 희소 Artistcoach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미 여러 수퍼비전으로 내면에 쌓인 피드백들이 있으실 거에요. 그것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에만 시간을 들이셔도 충분히 성장하실 수 있을 겁니다 ^^

  18. 2020.12.05 16:58 최나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11-29 9:00-9:30 (30분) 1:1전화
    2) 셀프피드백
    - 포인트: STAR모델 끝까지, 10분전 리캡 및 액션플랜 들어갈 준비 시도
    - 잘한점: (고객의 이야기가 실제로 흥미로워서)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을 주고 받으며 대화를 이어나가다보니 고객의 표면적인 주제 이면의 리얼 주제 발견
    - 아쉬운점: 리캡을 하려고 시도했으나, 그 지점에서 코어 주제가 새롭게 정의되어 다행이기도 했지만, 동시에 액션플랜을 세션 내에 다루지 못해 아쉬운 마음도 들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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