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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Coach for ARTIST of life. * E-mail: heeso@artistcoach.co.kr 국제코치연맹 인증코치(PCC)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KPC) 연세대학교 상담코칭학 석사 전공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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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향 (PCC,KPC) (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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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향 코치 Profile> (3)
<희소코치의 성장일기> (10)
1) 1:1 라이프코칭 [후기] (39)
2) 코칭수련: 그룹 수퍼비전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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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그라운드 룰>

1. 시작일 공지된 코칭실습 파트너와 해당 기간 동안 코칭실습 1회 이상 진행합니다. (실습 1회의 기준: 최소 30분 이상 120분 이하 60분 추천)

* 이 달의 기간: 2021년 2월 1일 부터 2021년 2월 28일까지 (시작달만 특별히 이렇게 진행된 후, 2월부터는 1일 - 28일 이렇게 끊어짐을 미리 양해 바랍니다. 겹치는 기간이 있으니 이를 잘 감안하셔서 실습하시길 바랍니다.)

 

* 멤버십 멤버라는 것은 월 1회 랜덤으로 코칭실습 파트너에 매칭되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며(월 1회 코칭실습 도전에의 동의), 열외되는 월은 없습니다.

* 실습 관련하여 상호 피드백은 가급적 지양합니다. 서로 코칭실습을 정기적으로 하게 북돋우는 사이가 되길 바랍니다. 피드백을 한다면, 가급적 상대 참여자의 잘한 점을 격려해 주시고, 스스로의 부족한 점을 더 잘 돌아보는 데 집중합니다.

* 실습 관련하여 파트너와의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는 담당 코치(저)에게 개별적으로 논의합니다.

 

 

2. 코칭 실습 완료 후, 해당 기록을 관련 포스팅에 <댓글>로 남깁니다. 이 기록을 기준으로 실습 프로젝트 수행 여부를 확인합니다. 댓글 시, 자신의 본명을 써도 좋고, 필명을 써도 무관합니다 (주의할 점: 댓글 내용 중 상대 참여자의 개인정보가 드러나지 않도록 합니다. **코치 윤리 규정)

관련 포스팅 주소: https://www.artistcoach.co.kr/816

 

* 실습 관련 댓글에 대한 공지

1) 댓글 양식: 코칭실습한 날짜, 실습한 시간, 코칭 형태(전화/면대면), 코칭실습에 대한 셀프 피드백

(예) 2020-07-13, 10:30-11:30, 1:1 전화, 2)-(4) 참조

 

2) 코칭실습에 대한 셀프 피드백은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1) 코칭실습 전 코칭 메뉴얼 1회 복습(간략히) 합니다. 월 1회라도 메뉴얼을 펴보려 노력합니다. 

(2) 코칭실습 시작 전, 이번 코칭에서 특별히 노력해 보고 싶은 역량 포인트를 작성해 봅니다.

(3) 코칭실습 합니다. (철학과 기본역량 3가지를 주안점에 둡니다.)

(4) 코칭실습 후, 자신이 잘 해보려 시도했던 부분에 대해 자가평가합니다. -> 이 내용을 '댓글'에 적습니다. 

A. 스스로 시도해서 잘했다고 생각하는 부분과 B. 조금 더 노력해 보고 싶은 부분을 적습니다. 

코칭실습에 있어 궁금한 점이 있었다면 적어두어도 좋습니다. 

이에 코치가 답변을 드리거나 삼시옷 멤버십 단톡방에서 그와 관련된 토론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3.코칭일지(Coaching Log, 엑셀파일)에 이 달의 실습 기록을 적습니다.

 

멤버십 기간 중 인증코치 자격에 도전하실 분들은 제게 따로 문의 주세요. 같이 도전해 보아요! 

 

 

+ 2021년부터 적용되는 사항

* 실습 댓글에 대한 인정은 해당 월의 기간 마지막 일까지만 인정합니다. 그 이후 댓글 작성은 해당 실습실행일이 기한 내에 벌어졌다고 해도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는 코치로서 로그 기록을 제 때 하는 것의 습관이 중요한 역량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희소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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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021.02.08 00:13 신연경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 02. 07, 11시 40분~12시 20분, 1:1 전화
    중점역량: 적극적 경청 & space
    a. 고객의 언어 너머에 있는 이야기를 듣고자 나의 생각을 최대한 빼고 ‘완전한 학습자’의 관점으로 존재하고자 노력했다. 그 어떤것도 코치로서 어떠어떠 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덜어내기

    b.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심스럽게 제안한 부분에 대한 질문이 마음에 들었다는 피드백을 받았을 때, 그 질문을 하고 멈칫 하는 것에 대한 나의 반응이 (무언가 권유하는 것이 옳은가? 라는 점검앞에서) 혼란스러웠다.
    느낌을 중립적 질문으로 전달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아쉽다)

  3. 2021.02.11 00:21 안지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2-11, 22:30-23:00(30분),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 STAR모델 잘 다루기
    - 잘한점 : STAR모델을 흐름에 따라 제법(?) 다뤘다
    - 아쉬운 점 : 스페이스가 부족하다 / 인정의 깊이가 부족했다 /
    후반부로 갈수록 점점 머리로 하는 코칭을 한 것 같은, 깊이있는 대화를 못한 것 같다
    - 노력할 점 : 고객의 호응이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으면,
    내가 제대로 된 코칭을 하지 못한 것 같아 불안해지면서 더 머리로 하는 코칭을 한다
    나의 무게중심을 잡을 방법이 뭐가 있을지 고민해봐야겠다...

  4. 2021.02.14 23:31 김수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2-11, 23:00-23:30 (30분) 1:1 전화
    2. 셀프피드백
    - 노력한 점: being에 집중, 고객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 잘한 점: 고객의 흐름을 최대한 따라간 것. 고객의 being에 다가선 것.
    - 부족한 점: 중복되는 질문이 있었음. 다른 대답을 예상하고 고객에게 질문을 드렸으나, 같은 답이 나옴. 내가 이미 답을 찍고 끌고가려 했던건 아닐까.

  5. 2021.02.16 16:07 초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02-13, 10:40-11:10, 1:1전화
    2) 셀프 피드백
    - A: 사물의 활용하여 관점 전환 질문
    - B:스토리와 타겟을 좀 더 깊게 들어가지 못하고 들어갔다 나왔다 약간 중구난방한 느낌이었다. 큰 흐름으로 가져가지 못하고 초반에 주제를 풀어나가면서 당황, 잔 파도가 치는 느낌으로 진행했던 점이 아쉽다
    - 궁금한 점: 고객의 에너지가 주제와는 별개로 매우 다운되어 있음을 느꼈는데, 이것을 어떻게 다뤘어야하는건지, 다루긴 했어야하는건지 하는 의문이 든다.

  6. 2021.02.16 20:07 이민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02-07 10:40~11:10 1:1 전화
    - 부족한 점 : 풀어내야하는 방법이 안 보일 때는 완전 막히는 때가 종종 있는데, 이번이 특히 그랬다.
    결국은 경험이 쌓여야 하는 문제인만큼, 평소에도 코칭적 대화라면 어떻게 풀어낼 것인가를 생각하게 된다.

  7. 2021.02.17 20:59 김진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2-17, 20:20-20:50(30분) 1:1 전화
    2.
    -고객의 마음, 행동에 호기심을 가짐
    -대화에 빠져 코칭을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음.

  8. 2021.02.22 22:35 이정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년 2월 22일 8:00-8:20 (20분) 1:1전화
    1. 노력해보고 싶었던 포인트 - 열린 질문
    2. 잘한 점 - 고객의 말에 호기심을 가졌던 것,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도울 수 있었던 것
    3. 아쉬운 점 -노력했지만 중간 중간 집중력을 잃었던 것

  9. 2021.02.23 22: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0. 2021.02.26 08:45 율리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2-23 21:50-22:30 (40분) 1:1 전화
    1. 노력해 보고 싶었던 포인트: 핵심 읽기
    2. 잘한 점: 공감, 인정하기
    3. 아쉬운 점: 최근 받은 슈퍼비전을 통해서 내가 질문을 할 때 내 궁금증을 위한 질문인지 핵심에서 벗어나지 않고 고객에게 새로운 관점을 주는 호기심 어린 질문을 하는지 되돌아 보게 되었다. 이번 실습 때는 정보 캐내기 질문이 아닌 주제와 목표와 연결 연결되는 질문들을 해서 시간 내에 도움이 되는 대화가 되길 바랐다. 실습을 처ㅓㅓ음 할때처럼 질문을 하고 다음 질문을 할 시간을 버는 일이 벌어지면서 고객의 에너지를 읽어내는데 실패한 것 같다. OTL 다음 실습 때는 침묵이 좀 더 길어지더라도 고객의 이야기에 좀 더 머물며 질문을 할 수 있도록 노력 해 봐야겠다.

  11. 2021.02.26 14:31 현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1.02.22(월) 21:16-55, 40분, 1대1 전화
    1. 전체 세션 중 주제를 명확히 하기 위해 시간을 많이 할애함. 고객의 이야기에 공감이 많이 되었으나 중립적 시선을 지키기 위해 노력함
    2. 우선순위를 뽑고, 액션 플랜으로 연결하기까지의 시간이 다소 부족하다 느낌. (우선순위를 뽑는 질문으로) 1년 뒤 1가지만 이루었다 가정 시, 어떤 장면이 보이냐는 질문을 활용했는데, 해당 질문을 보다 다듬어야 할 필요성 느낌

  12. 2021.02.27 0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년 2월 26일 23:00-23:30 (30분) 1:1전화
    1. 노력 점 - 닫힌 질문을 하지않기
    2. 잘한 점 - 자연스러운 대화 전개
    3. 아쉬운 점 - 중간중간 질문이 장황하게 길어진 점

  13. 2021.02.27 11:06 신고 라이프코치황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1/2/27 9:20-10:00(40분) 1:1 전화

    - 포인트 : 액션플랜과 리캡하기
    - 잘한 점 : 잘 모르는 분야의 주제였으나 코치의 불안함을 질문을 통해 고객에게 전달하지 않으려 한 점. 단순한 정보탐색을 위한 질문을 하지 않은 점
    - 부족한 점 : 좀 더 적극적인 공감과 감정적 지지를 표현함으로써 따뜻한 라포를 형성하지 못한 점. 리캡부분은 여전히 부족한 점. 단 한문장이라도 의식적으로 리캡 질문을 할 것.

  14. 2021.02.27 13:39 진정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2.22 8:30-8:50 (20분) 1:1 전화
    - 노력하고 싶었던 포인트
    에고를 내려놓고 흐름대로 따라가보기
    - 아쉬운점
    질문이 심플하지 못하고 군더더기가 많음
    존재를 놓치고 코치의 의도가 녹여져 있는 부분이 보임
    - 잘한점
    주제를 홀딩하고 마무리 한 점
    시간내에 프로세스를 마무리 한 것

  15. 2021.02.28 18:20 안지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0-02-27, pm 10:05~10:40(35분) 1대1 전화
    2. 역량 포인트 : 질문을 생각하기보다 직관적으로 떠오르는 것들에 집중해보기
    3. 셀프 피드백
    - 시도해 본 것 : 고객이 사용하는 특정 단어가 가진 의미를 사전적 의미로 이해하고 넘어가지 않고, 고객에게 어떤 의미인지 짚어보았던 점
    - 아쉬운 점 : 요근래 코칭 실습에서 지속적으로 느끼는 아쉬움 중 하나가 고객의 주제 속 담긴 욕구에 깊이있게 다가가지 못한다는 점. 초반에 넓게 이야기를 들으면서도 욕구에 깊이 있게 다가가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음.

  16. 2021.02.28 20:10 D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2.28 19:30~20:00
    - 포인트 : Story에서 Target으로 부드럽게 넘어가기
    나의 의견을 이야기하지 않고 코치로서 역할하기
    - 아쉬운 점 : Story와 Target이 항상 뒤죽박죽되는 느낌(지금 나는 어느 단계이지? ..Action plan으로 가도 되나? 아직 부족한가?스스로 혼란스러워 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항상 실습시 하는 반복적 후회- 아..교재 좀 사전에 더 볼걸;;;;)
    - 잘한 점: 최대한 고객의 언어를 활용하여 고객이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한 부분

  17. 2021.02.28 21:02 김광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2.28.19:00-19:30(30분) 1:1 전화
    - 노력한 점: 차분하게 이야기를 듣기
    - 잘한 점: 이야기를 듣고, 고객의 단어로 고객이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돌려준 점
    - 부족한 점: 조금 더 깊은 얘기를 들어볼 수 있었는데, 처음 시작할 때 주제를 협소한 것으로 한정 지은 부분.

  18. 2021.02.28 21:04 김소영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16 김다은 코치님과 코칭실습 9:00-9:30pm
    30분, 1:1, 전화

    -포인트 : 고객의 내면에 귀기울ㅇㅣ기
    -아쉬운점 : 듣는 것에 좀 더 집중을 했고 고객의 내용에 핵심질문을 시원하게 하지 못한 것
    -잘한점 : 고객의 상황에 진심으로 공감하고 인정한 것. 처음에 세팅한 시간내에 마무리 한 것

  19. 2021.02.28 22:12 이광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2.27 21:30~22:00(30분) 1:!전화
    - 포인트: 고객의 FEN을 집중하며 듣고자 노력 함
    - 잘한점: 표면에 들어난 고객의 주제와는 다른 이면의 니즈를 잘 끌어내어 고객이 생각지도 못한 더 중요한 부분을 다룸
    - 부족한점: 고객의 이야기가 나의 상황과도 일치하는 부분이 많아서 좀 더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나의 경험에 의거하여 진행 함

  20. 2021.03.01 09:49 최나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1/2/27 10:00-10:40(40분) 1:1 전화
    - 포인트 : efN 확인하기, 직관을 믿고 질문하기
    - 잘한 점 : 중간에 주제 확인을 요청한 점. (제가 이해한게 맞나요?) 고객의 정정 요청을 있는 그대로 순수하게 받아들여 안전지대를 만든 점. 덕분에 리얼 화두로 접근할 수 있었던 점
    - 부족한 점 : 30분 실습이었다면, 고객이 가져온 첫 화두에 머무른채 끝났을 것. 조금 더 빨리 고객의 속마음을 캐치하려는 노력 필요. (너무 어려운 부분입니당 ㅠㅠ)

  21. 2021.03.02 22:14 김다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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