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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Coach for ARTIST of life. * E-mail: heeso@artistcoach.co.kr 국제코치연맹 인증코치(PCC)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KPC) 연세대학교 상담코칭학 석사 전공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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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향 (PCC,KPC) (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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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그라운드 룰>

1. 시작일 공지된 코칭실습 파트너와 해당 기간 동안 코칭실습 1회 이상 진행합니다. (실습 1회의 기준: 최소 30분 이상 120분 이하 60분 추천)

* 이 달의 기간: 2021년 3월 1일 부터 2021년 3월 31일까지

 

* 멤버십 멤버라는 것은 월 1회 랜덤으로 코칭실습 파트너에 매칭되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며(월 1회 코칭실습 도전에의 동의), 열외되는 월은 없습니다.

* 실습 관련하여 상호 피드백은 가급적 지양합니다. 서로 코칭실습을 정기적으로 하게 북돋우는 사이가 되길 바랍니다. 피드백을 한다면, 가급적 상대 참여자의 잘한 점을 격려해 주시고, 스스로의 부족한 점을 더 잘 돌아보는 데 집중합니다.

* 실습 관련하여 파트너와의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는 담당 코치(저)에게 개별적으로 논의합니다.

 

 

2. 코칭 실습 완료 후, 해당 기록을 관련 포스팅에 <댓글>로 남깁니다. 이 기록을 기준으로 실습 프로젝트 수행 여부를 확인합니다. 댓글 시, 자신의 본명을 써도 좋고, 필명을 써도 무관합니다 (주의할 점: 댓글 내용 중 상대 참여자의 개인정보가 드러나지 않도록 합니다. **코치 윤리 규정)

관련 포스팅 주소: https://www.artistcoach.co.kr/816

 

* 실습 관련 댓글에 대한 공지

1) 댓글 양식: 코칭실습한 날짜, 실습한 시간, 코칭 형태(전화/면대면), 코칭실습에 대한 셀프 피드백

(예) 2020-07-13, 10:30-11:30, 1:1 전화, 2)-(4) 참조

 

2) 코칭실습에 대한 셀프 피드백은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1) 코칭실습 전 코칭 메뉴얼 1회 복습(간략히) 합니다. 월 1회라도 메뉴얼을 펴보려 노력합니다. 

(2) 코칭실습 시작 전, 이번 코칭에서 특별히 노력해 보고 싶은 역량 포인트를 작성해 봅니다.

(3) 코칭실습 합니다. (철학과 기본역량 3가지를 주안점에 둡니다.)

(4) 코칭실습 후, 자신이 잘 해보려 시도했던 부분에 대해 자가평가합니다. -> 이 내용을 '댓글'에 적습니다. 

A. 스스로 시도해서 잘했다고 생각하는 부분과 B. 조금 더 노력해 보고 싶은 부분을 적습니다. 

코칭실습에 있어 궁금한 점이 있었다면 적어두어도 좋습니다. 

이에 코치가 답변을 드리거나 삼시옷 멤버십 단톡방에서 그와 관련된 토론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3.코칭일지(Coaching Log, 엑셀파일)에 이 달의 실습 기록을 적습니다.

 

멤버십 기간 중 인증코치 자격에 도전하실 분들은 제게 따로 문의 주세요. 같이 도전해 보아요! 

 

 

+ 2021년부터 적용되는 사항

* 실습 댓글에 대한 인정은 해당 월의 기간 마지막 일까지만 인정합니다. 그 이후 댓글 작성은 해당 실습실행일이 기한 내에 벌어졌다고 해도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는 코치로서 로그 기록을 제 때 하는 것의 습관이 중요한 역량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희소 Artistc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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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021.03.07 20:34 이정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년 03월 07일 오전 11시 -11시30분 1:1전화
    1. 노력해보고 싶었던 포인트 - 경청
    2. 고객의 말에 호기심을 가지고 들었던 것 과 인정하기
    3. 정확하지 않은 애매한 질문을 했던 것

  3. 2021.03.08 09:53 임다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3.06 오전 10:10~10:40, 30분 1:1 전화
    고객이 하는 말을 있는 그대로 듣고 표현한 언어 사용하고자 노력하면서 따라갔다. 이런저런 궁금증이 이는 부분에 대해 질문을 하면서 이야기를 나눴는데 하고 싶으신 말이 그게 맞을까 걱정되었다. 내가 내용을 이끌기보다 그 사람이 하고 싶은 말이 뭔지 더 물어봐줬으면 좋았을 것 같다.

  4. 2021.03.08 20: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3.7 11-11:30 1:1 전화
    1.노력한점ㅡ주제 명료화
    2.잘한점ㅡ고객이 가져온 이슈의 밑에 진짜 니즈 파악
    3.아쉬운 부분ㅡ 주제 명료화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된점

  5. 2021.03.16 23:48 김미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3-16 22:40-23:15 1:1전화
    1. 포인트-고객의 삶과 연결
    2. 잘한점-고객의 이야기에 집중, 경청, 편안한 대화
    3. 아쉬운부분 - 주제와 목표 합의를 놓친점, 질문을 장황하게 설명한 점

  6. 2021.03.17 09:11 김진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3-14, 21:00-21:30, 1:1전화
    A; 경청, 고객의 마음을 헤아리려 노력함
    B: 인정하기

  7. 2021.03.20 08: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2021.03.22 00:31 안지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3-21, 10:05-10:35(30분), 1:1 전화
    2) 셀프 피드백
    - 포인트 : STAR모델 잘 다루기 / 코치로써 무게중심 잡기 / 직관 사용하기
    - 잘한점 : STAR모델을 흐름에 따라 제법(?) 다뤘다 / 쬐끔 무게중심을 잡긴 했는데 / 어설프게나마 직관 사용
    - 아쉬운 점 : 중간에 STAR모델 하다가 옆길로 샜다(왜지?) / 직관을 조금 남용(?)한 것 같다
    이미 고객이 의미를 알고 있는 단어에 당황, 또 나의 무게중심이 흔들려 이슈에 집중하지 못함
    - 노력할 점 : 고객이 알고 있는 의미 있는 단어를 확장해서 이슈와 연결시키거나
    새로운 의미 있는 단어 찾아보기 / 직관 적절히 사용하기

  9. 2021.03.22 14:25 김소영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3.21 (일) 8:30-9:00pm, 고객: 임지수님
    2. 노력한점 : 고객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통찰 질문 던지기
    잘한점 : 인정, 공감
    부족한점 : 간결한 핵심 질문
    : 후반부에 질문에 하나의 내용이 아닌 두개의 내용을 담은 것. 고객과의 대화에서 펼쳐놓은 여러 정보들이 채 정리 되지 않은 상황에서 다음 질문이 필요한 상태였음. 핵심을 바라 보고 간결하게 질문하는 통찰 필요.

  10. 2021.03.23 22:13 김수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년 3월 6일 오전 10:50~11:20 (1:1전화)
    1. 노력한점: 핵심 키워드 찾기
    2. 잘한점: 고객의 실제 니즈를 찾은 것
    3. 아쉬운 부분: 질문에 엣지가 없음. 빙빙도는 질문이 다소 많아서 핵심 주제에 도달하기까지 시간이 오래걸림

  11. 2021.03.28 11: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2. 2021.03.28 15: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3. 2021.03.28 23:44 초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3-21, 10:36-11:11, 1:1전화
    1. 포인트: 에너지 듣기, 존재 코칭
    2. 잘한 점: FEN 모델 활용 및 관점 전환 질문
    3: 아쉬운 점: 액션플랜 점검질문
    4: 궁금한 점: 액션플랜이 1-2개 정도 나왔으나, 그것을 정말 마음 깊이 각인하고 움직일 수 있게끔 돕는 코칭 세션내에서의 파워풀한 장치에 대한 코치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14. 2021.03.29 10:13 안지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2021-03-28, 10:35~11:05, 1:1 전화
    2. 셀프피드백
    - 목표 : 코칭의 기본적인 역량, 자격시험 기준에 맞춰 해보자는 다짐
    - 잘한 점 : 솔직히 이번 실습에서는 잘한 점을 찾기가 어려울 것 같은데 그래도 꼽는다면 잘 들어주려 노력한 점. 고객의 이야기보다 앞서 나가지 않고 같은 속도로 갔던 것 같다.
    - 아쉬운 점 : 실습을 하는 동안 하나마나한 질문만 던진 것 같아 기분이 영 좋지 않았다. 주제 속에 담긴 자신의 욕구를 이해하고 싶은 고객의 욕망이 컸고. 이전에도 반복해온 주제여서 조금의 답이라도 찾길 바라는 마음으로 실습에 임했는데. 진행이 될수록 같은 자리에서 맴도는 느낌, 고객도 더 헤매는 것 같아 어려웠다. 민감한 주제일수록 더 조심스러워 일반적인 질문만 던지게 되는 것,,, 이 부분을 깨는 경험이 필요한 것 같다.

  15. 2021.03.29 23: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1-03-14, 21:30-22:00, 1:1전화
    목표: 현상 아래 이슈 들여다보기
    잘한점: 고민되는 이슈의 본질을 함께 찾아본 것
    아쉬운점: 이슈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함에 있어 조금더 코칭 관점에서 말할 수 없었을까 하는 아쉬움

  16. 2021.03.29 23:15 김다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1/3/19 21:00-21:30(30분) 1:1 전화
    - 포인트 : 실행계획 잘 세우기
    - 잘한 점 : 몸의 움직임을 통해 고객에게 다른 감각을 환기시켰고 이로 인해 생각의 전환이 일어났다. 구체적인 액션을 도출했다.
    - 부족한 점 : 고객의 존재에 더 다가가는 질문을 했다면 좋았을 것 같다. 표면적인 것들을 물었던 것 같다.

  17. 2021.03.31 20:12 진정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1/03/01 16:40 - 17:00 (20분) 1:1 전화

    - 포인트 : 관점전환으로 아하 모먼트 만들기
    - 잘한점 : 고객이 원하는 상태를 충분히 느끼게 해서 에너지를 올린 것. 시간안에 프로세스 운영
    - 아쉬운 점 : 세션내에 다룰 수 있는 명료한 목표설정이 이뤄지지 않은 것. 이미 여러번 받은 코칭주제임을 알아차리지 못한 점

  18. 2021.04.01 1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9. 2021.04.01 10:13 이광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16화 21:55~22:30(35분)/1:1전화

    포인트: 고객의 FEN집중하기
    잘한점: 이번에는 논의했던 주제에 대해 고객이 정리를 다 해둔상황이라 크게 잘 한점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다만 고객의 감정과 행동에 반응하며 인정과 칭찬을 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부족한점: 고객의 진짜 감추어진 니즈를 파악하지 못했던것같습니다.. 그 니즈를 다루었어야 했는데 눈에 보이는 현황에 대해서만 다룬것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20. 2021.04.01 10:45 최나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1/3/30 18:00-18:30(30분) 1:1 전화
    - 포인트 : 경청 공감하기
    - 잘한 점 : 대화의 소재가 다양하고 풍성해지는 과정에서 처음 주제를 놓지 않고 연결하는 질문을 한 것
    - 부족한 점 : 인정의 표현이 투박하고 자연스럽지 못하다는 느낌. 진정성을 마음이 아니라 입밖으로 표현해내는 연습 필요

  21. 2021.04.01 15:50 D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1/3/7 09:30~10:00
    - 포인트 : 고객의 말을 경청하면서 FEN을 찾아보기
    - 잘한 점 : 경청을 통해 본인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려고 노력함
    - 아쉬운 점 : 나의 에고가 계속 올라오는 것을 막지 못함(공감되는 이야기이다 보니 중립적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새 맞장구 치는 나의 모습을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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