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2) 코칭수련: 코칭스터디

[진행완료] 제20차 코칭스터디 <코칭 핵심 역량(서론~역량 1-3까지, 8/5~9/9, 목 21:00~, 6주)>, 선착순 20명

 


A. "무엇에 대해 함께 공부하나요?"
스터디 교재: <코칭 핵심 역량: 실전 코칭을 위한 필독서(2019)>, 박창규 외 공저, 서울: 학지사

스터디 교재 선정 이유본 코칭스터디가 20번째를 맞이하는 것을 기념하며, 코칭에 가장 본질적인 것을 함께 공부하고 싶었습니다. 이에 '코칭 핵심 역량'을 깊게 이해하는 작업이 필요할 때라는 직관을 받았습니다. 

코칭핵심역량은 코치들의 연합마다 제시하는 바가 유사하면서도 다른 지점이 있습니다. 이에 우리 모임에서는 'ICF(국제코칭연맹)'이 지난 몇 년간 고수해 온 11가지 역량이 가장 잘 풀어낸 책이라고 생각하는 본 책을 기준으로 '코치들이 가져야 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에 대해 함께 연구하고 실습해 보려 합니다. 작년에 이미 ICF에서는 8가지 역량을 새롭게 제시한 바 있으니 이 8가지 역량 역시 기존의 11가지 역량에서 진화한 것이므로, 기존의 11가지 역량을 공부를 먼저 하고 최근 변화된 8가지 역량을 이해해 보는 것을 해 보려 합니다. 

최근 코치로서의 프레즌스를 훈련하는 책들을 주로 해 왔습니다. 에세이 형식으로 풀어낸 작가들의 표현을 통해 코치 자신으로서의 작업을 해 왔다면, 2021년 하반기는 전문 코치로서 가져야 하는 역량을 하나씩 점검하고 코치로서 가져야 하는 역량 그 자체에 대한 공부를 진하게 했으면 합니다. 올해 하반기, 역량에 대해 공부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Sub 추천(함께 하면 좋을 컨텐츠) 
- 추천 책: 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에서 출간하는 '코칭핵심역량 해설' 시리즈 
- 추천 교육: ICF에서 진행하는 8가지 핵심 역량에 대한 기본/심화 교육, CiT코칭연구소에서 진행하는 8가지 핵심 역량 교육(FT: 이영혜 코치님) 

 

 


 

 



B.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나요?"
본 책은 서론 + 역량 11가지로 총 12개의 내용 챕터가 있습니다. 이를 한 번의 스터디에 다 다루지 않고 3개의 파트로 쪼개서 진행하려 합니다. 

큰 구조는 이와 같습니다. 
1) (전체 12개의 내용을 3부분으로 쪼개어) 총 4개의 책 속 역량 내용 나눔: 발제 + 토론 + 실습
2) 스터디 멤버 안에서의 버디코칭 1회 및 의견 나눔
3) 해당 차수에서 나눈 4개의 역량 내용과 최근 8가지 역량에서의 반영에 대한 비교, 토론. 
그래서 한 스터디 차수바다 총 6주로 구성하게 됩니다. 

즉, 이 한 권을 20차, 21차, 22차 스터디의 교재로 삼아 공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11가지 역량, 하나하나마다 음미하고 그와 관련하여 진행자 코치 그룹 내에서 관련 실습 거리를 디자인해 함께 실습하며 진하게 공부해 보고 싶습니다. 중간 과제도 깜짝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공부 진하게 함께 할 분 함께 해요. 


20차 스터디
진행일자: 8/5, 12, 19, 26, 9/2, 9
진행내용: 서론, 역량 1-3

(1주 쉬고)

21차 스터디
진행일자: 9/23, 30, 10/7, 14, 21, 28
진행내용: 역량 4-7

(2주 쉬고)

22차 스터디
진행일자: 11/18, 25, 12/2, 9, 16, 23 마무리
진행내용: 역량 8-11
 



20차 스터디에 대한 진행 일정 (현재 구상안)
1) 책 스터디: 서론. 코칭에 대하여
2) 책 스터디: 역량 1. 윤리 지침과 전문성
3) 책 스터디: 역량 2. 코칭 합의하기
4) 책 스터디: 역량 3. 신뢰와 친밀감 쌓기 
5) 그룹 버디코칭: 2인 1조 혹은 그룹으로 버디코칭을 스터디 시간 중 진행하고, 수퍼비전을 나누는 시간.
** 1)-4)가 진행되는 기간 중에도 지원하는 멤버에 한하여 버디코칭 매칭을 해 드리고, 진행을 격려해 드릴 예정 
6) 그룹 토의: 기존 11가지 역량 중 1-3번이 8가지 역량 변화에는 어떻게 반영되었는가. & 이번 공부가 코치로서 나에게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전체 리뷰) 
** 각자 미리 8가지 역량과 11가지 역량을 비교 분석 공부를 해 와서 그룹 토의 하는 방식으로 진행



또 언제 이렇게 '핵심 역량'을 진하게 공부하는 스터디를 진행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장기전이다 보니 에너지가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분명 코치로서 성장의 '퀀텀점프'를 이루는 것에 있어 지금이 필요할 시기라 생각하여 이렇게 하반기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스터디 진행방식>
- 스터디 참여 인원이 확정되면, 스터디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일시적으로 <카카오톡 단톡방>을 개설하고, 스터디 기간 중 소통을 해당 단톡방을 통해 일괄적으로 소통합니다. 

- 스터디는 Zoom 프로그램으로  <100%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가급적 화상으로 참여하여 스터디 역동(다이나믹스)를 촉진하는 것에 함께 합니다. 이는 진행자가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각 날짜에 해당하는 책의 내용을 미리 읽고 와서, 진행자의 안내에 따라 각자의 생각, 배움을 나눕니다.  

- 하반기 스터디 전체를 위한 진행자 그룹을 별도 모집하고, 각 스터디 주차마다 담당 진행자(코치)가 진행을 합니다. (제12차 코칭스터디부터 적용함) 저는 스터디 전체 진행에 대한 수퍼비전을 하고, 제가 진행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 (20차 스터디부터의 주요 변화) 스터디 페이백 제도: 20차 스터디부터 페이백 제도를 폐지합니다

 

지금까지 코칭스터디를 19번 진행해 오는 동안 출석체크를 하여 전원 출석시 참여비 전액을 페이백 하는 것으로 진행해 왔습니다.

 

 이에 대한 장단점이 분명 있어 왔어요. 공부를 하시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실상 몇 만원의 비용을 냈지만, 성실히 공부를 하고 나면 비용 전액을 돌려 받아서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도 양질의 공부를 이어갈 수 있는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중심에 출석체크라는 제도를 두다보니, 단 몇 분 차로, 예를 들어 9:10까지 출석체크인데 9:11에 들어온 것을 진행자가 체크했는데 1분 차로 전체 참여비를 못 받게 되는 것에 대한 컴플레인 잡음, 이에 따른 진행자가 받는 출석체크에 대한 부담, 페이백을 최소 4회부터 길게는 12회까지 하나씩 체크해서 스터디 종료 후 이체 해 드리는 일까지, 하나의 스터디 진행에 많은 에너지가 드는 면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이백을 그 동안 고수한 것은 어떻게 하면 순수하게 코칭이 너무 좋은 이들이 이 공부를 놓지 않고 갈 수 있게 도울 수 있을까에 대한 제 초심이 중요 했기 때문인데요. 


 이번 하반기에는 이에 대한 변화를 주려 합니다. 페이백이 없는 스터디를 하반기 동안 진행해 보는 실험을 해 보려 해요


 일부 음성참여율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 음성참여자도 출석으로 체크하지만, 화상 참여가 아니다보니 진행하는 데 있어 역동에 영향이 가는 점, 출석을 기준으로 스터디 참여도의 깊이를 체크하다보니 제대로 공부가 일어나고 있는가, 그에 대한 참여가 개개인에게 일어나고 있는가에 대한 회의감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더불어 하반기 선택할 책은 자신이 공부를 해야 하고 진행자가 단순히 진행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닌 각 챕터 역량마다 관련 실습을 같이 고안해서 진행하게 되어, 에너지를 이전보다 또 다르게, 깊게 쓰는 스터디여서, 매주마다의 1만원이란 비용이 결코 많은 비용이 아니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페이백이란 강점이 있어 스터디에 참여하는 분들이 있어왔겠다란 생각도 들지만, 우리 스터디를 경험해 본 분이라면 페이백, 참여비를 뛰어너머 그룹이 갖는 깊은 연결감, 그 속에서의 자극, 공부의 깊이에 대한 장점을 경험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결국, 어떤 제도의 변화가 있더라도 공부할 사람들은 공부를 할 것이란 마음. 처음엔 페이백 제도를 둬서라도 코칭 공부를 이어가시게끔 하는 동기를 끌어 올려드리고 싶었던 마음에서 진짜 공부를 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더 깊게 공부를 할 수 있는 스터디 디자인을 하는 것에 더 집중하자는 마음으로 이제 나아왔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제 첫 마음, 초심에도 연결됩니다.

  
 따라서 하반기에는 페이백 제도가 없으며, 진행자도 페이백을 위한 출석체크를 하지 않습니다. 과제에 대해서도 진행은 자유 선택이고요. 제 스타일처럼, 공부를 진하게 할 사람은 언제나 더 진하게 할 수 있는 장을 만드는데 더 몰입하기 위해 서브였던 페이백 제도를 내려놓습니다. 


+ 2021년 하반기 이후, 즉 2022년부터는 다시 페이백을 재개할지 여부는 이번 하반기 스터디 그룹의 역동을 경험하며 연말에 또 의견을 정리해서 공유하겠습니다. 




 

 



<신청방법>
C. "어떻게 하면 함께 할 수 있나요?"
- 스터디 신청 대상: 코칭에 관심 있는 사람 선착순 20명 

(2021년 하반기 진행자 4-5명 포함 인원수, 즉 순수 참여자는 최대 15명까지 가능하다) 
- (필수조건) 단, 코칭 기본교육 20시간을 수료한 자

- 스터디 신청 방식: 
1) 본 포스팅 글에 '댓글'로 신청한다. (선착순 마감)

* 댓글 양식: 이름, 연락처(본 스터디를 처음 신청한 분만, 제가 연락처 모르는 분만, 연락처 기입 시 댓글은 꼭 비밀댓글로), 본 스터디를 신청하는 마음(동기, 구체적으로, '어떤 마음, 동기로 신청하시는지 운영에 있어 반영하기 위해 궁금합니다) 

 

2) 신청자 수가 마감되면, 본 차수를 위한 단톡창이 열리는데, 그 이후에 참가비를 이체한다. 즉, 참가 확정이 된 후에 참가비 이체한다. 
* 참가비용: 60,000원 (10,000원/회, *6회 기준, 6주) *12차 스터디부터 변경된 원칙 참조
* 참가비 입금계좌: 신한 100-031-250871 아티스트코칭코리아 
* 참가비에 대한 현금영수증 발행 
* 입금 시 <20차 본인이름> 이렇게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