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7

(8)
[후기] 1:4 그룹 코칭수퍼비전 후기 (2021-07-31, 13:00-14:55) *사이시옷 수퍼비전 선물(1) 2021년 7월 31일 토요일 13:00-14:55 1:4 그룹 코칭수퍼비전 후기 어느 덧 우리 모두 인증코치가 되어, 하나의 코칭시연을 두고, 이래저래 같이 의견을 나누고 그것을 학습으로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어요. 제가 짚으려는 지점을 여러분들이 먼저 짚어주셨을 때, 와 우리가 같이 공부해 가는 동료구나라 느꼈어요. 우리 각자의 자리에서 또 잘 지내다가, 다음에도 신나게 같이 공부해요. 아, 그 무엇보다 지난 6개월 실습 꾸준히 하신 거 멋있어요! [오늘 수퍼비전 속 주요 피드백 나눔] - '약간의 에너지'란 고객의 표현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코치에겐 적은 에너지란 느낌이었지만, 고객에겐 나름 있다는 표현이었다는 점! - 코칭 한 세션에서의 목표(성공장면에 대한 합의)를 합의했다면, (이대..
[후기] 사이시옷 온라인 코칭스터디 진행자 참여 후기 (2021년 상반기) Q. 스터디 진행자로 참여하면서, "진행자 역량 측면에서" 가장 크게 배운 점은 무엇이었나요? 효 님: 애쓰지 않기, 내려놓기 (잘해야 한다, 잘하고 싶다는 욕심을 버리는 과정이었어요. 아직도 수련중입니다.) 김희현 님: 내어맡김입니다. 김다은 님: 진행자로서, 전체를 보는 좀 더 넓은 시야를 갖게 되었습니다. 스터디 시간에 진행자 역할을 하면서 전체의 흐름이나 참가자들의 역동을 볼 수 있는 시야를 갖게 된 것, 더불어 한 세션을 기획, 구성하면서 앞뒤 세션의 유기적인 연결을 생각하게 된 점입니다. 딩동 님: 진행을 맡은 책 내용을 잘 녹여내면서도 참여자들이 몰입하고 공감할 수 있는 활동을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함께하는 다른 진행자 코치님들이 고민하시는 과정, 실제 활동 진행 방식을 ..
[후기] 사이시옷 온라인 코칭스터디 진행자 참여 후기 (2020년 하반기) Q. 스터디 진행자로 참여하면서, "진행자 역량 측면에서" 가장 크게 배운 점은 무엇이었나요? 문화님: 1. 과정의 진정성과 진심 2. 섬세한 가이드 현재님: 3가지 코칭스터디에서 다룬 책이 모두 달라서, 스터디 진행 방식에 대해 접근하고 고민해갈 수 있는 부분도 달랐어요. 개인적으로는 어떠한 책(컨텐츠)를 활용해서 스터디를 진행해보는 것이 나에게 도움이 될 지, 실행하며 점검해볼 수 있는 시간이어서 좋았습니다. 진행자가 모든 스터디를 이끌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스터디에 참여하는 그룹들간의 역동에 따라 스터디가 흘러가는 지점들도 흥미로웠어요. Q. 위와 같은 그러한 배움이 있게 했던 경험담을 알려주세요. 어떤 경험이 그러한 배움을 주었나요? 문화 님: "1. 삼시옷 스터디가 신뢰서클이 되고, 지지적이고 안..
제19차 코칭스터디 <현존수업(5/8-7/17)>을 마치며 - '참여자' 후기 모음(2021-07-17) 1. 책 내용 중 가장 나에게 인상 깊었던 내용(구절)은 무엇인가요? ** 어떤 결과가 오든 그것에 마음을 열고 있으라 ** 당신이 사랑에 관한 무의식적 정의를 통합하기 시작했음을 보여주는 한 가지 증거는,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기 위해서 더 이상 누군가를 찾아 다니지 않게 되는 것이다.’ 사랑에 관한 무의식적 정의에 끌려다니고 있을 때만 당신은 ‘사랑을 찾아’ 헤맨다. 이 감정적 누적물이 통합되면 당신은 ‘필요할 때’ 사랑이 당신을 찾아오도록 허용한다. 자신에게 스스로 쏟아주는 조건 없는 사랑, 그것만으로 자족하다. (301) ** 당신이 되어야할 어떤 것도 없다. 단지 있는 그대로의 당신의 현재 경험에 현존하기만 하면 된다. 지금 여기에 온전히 현존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당신은 행위하는 인간이 아..
[완료] 생일 맞이 '프로보노 코칭(무료 코칭): 1:1 라이프코칭' 이벤트 안녕하세요. 홍성향입니다. 작년에 소박하게 시작했었던, 제 생일 맞이 '프로보노 코칭' 이벤트를 올해도 열어봅니다. 제 생일이 7월 19일이므로 신청순에서 no.7 & no.19에 해당하는 분에게 '60분 1:1 라이프코칭 쿠폰'을 드리겠습니다. (2021년 12월 31일 이전 사용) 그럼 인연이 닿는 모든 분들에게 평화가 있길 홍성향 드림 신청: https://forms.gle/D932cbVFXm7bP2DTA
2021 상반기 '사이시옷' 멤버십: 월 1회 실습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며 지금쯤 다들 '페이백' 금액 다 '받기' 하셨지요? 참, 이게 신기한 게 분명 내 돈 주고 도전했는데, 한 6개월 지나서 그 돈 그대로 다 받는데도 왠지 공짜 돈 생긴 느낌? 용돈 받은 느낌 이런 거더라고요. 그 돈 꼭 스스로에게 뭔가 선물하는 데 쓰셔요. 이미 실습을 경험하시면서 공부하는 데 돈을 썼다 생각하시고, 그냥 생긴 돈이니 오랜만에 자기 자신을 위해 온전히 쓰는 돈이라 느껴주세요. 페이백 정산하고 마지막 인사 글을 쓰려 하니, 맨 입으론 마음이 헛헛하여 논알코올로 하이트 제로 하나 딱 열고 들이켜 봅니다. 여러 세월 함께 했던 이 프로젝트를 떠나보내네요. 아마 2016년부터 했었지 싶어요. 그죠. 제가 2016년 여름에 3Cs I Basic 강의를 열어서 그 해 겨울에 아마 그룹 수퍼비전 하면..
[모집완료] 2021년 하반기 사이시옷 온라인 코칭스터디 진행자 Pool을 모집합니다. (선착순 최대 4명: 마감일 -7/17(토)) 20차 온라인 코칭스터디부터 진행자(퍼실리테이터) 역할에 함께 하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아래 사항을 살펴보시고, 신청 부탁드립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모집인원: 최대 4명 * 매 6개월마다 새로 모집합니다. * KAC 이상 인증 코치 & 사이시옷 코칭스터디에 꾸준히 참여한 멤버를 지향합니다. * 다양한 분들의 진행자 경험을 위해 가급적 연이은 진행자 Pool 지원은 지양합니다. * 이번 2021 하반기 진행자분들에게는 특별히 '핵심역량'을 다루는 하반기이므로, 20차 스터디 안내글에서 소개된 Sub 컨텐들에 대해 접하시는 것을 더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 - 주요 역할: (1) 진행일에 맞추어 사이시옷 온라인 코칭스터디를 진행한다. (2) 해당 온라인 코칭스터디 단톡방을 함께 ..
[진행완료] 제20차 코칭스터디 <코칭 핵심 역량(서론~역량 1-3까지, 8/5~9/9, 목 21:00~, 6주)>, 선착순 20명 A. "무엇에 대해 함께 공부하나요?" - 스터디 교재: , 박창규 외 공저, 서울: 학지사 - 스터디 교재 선정 이유: 본 코칭스터디가 20번째를 맞이하는 것을 기념하며, 코칭에 가장 본질적인 것을 함께 공부하고 싶었습니다. 이에 '코칭 핵심 역량'을 깊게 이해하는 작업이 필요할 때라는 직관을 받았습니다. 코칭핵심역량은 코치들의 연합마다 제시하는 바가 유사하면서도 다른 지점이 있습니다. 이에 우리 모임에서는 'ICF(국제코칭연맹)'이 지난 몇 년간 고수해 온 11가지 역량이 가장 잘 풀어낸 책이라고 생각하는 본 책을 기준으로 '코치들이 가져야 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에 대해 함께 연구하고 실습해 보려 합니다. 작년에 이미 ICF에서는 8가지 역량을 새롭게 제시한 바 있으니 이 8가지 역량 역시 기존의 1..